약 4년 전 처음 암호화폐를 알게 되었을 때, “현실 세계”의 지인 중 누구도 비트코인이 무엇인지 신경 쓰지 않았습니다. 저 또한 일상적인 대화에 이 소재를 끌고 오지 않았죠. 그랬다간 다들 어리벙벙한 표정을 짓거나 심지어 튤립 구근이니 비니 베이비니 하는 경멸적인 이야기로 이어질 수도 있다는 걸 알았기 때문입니다. 약 1년쯤 지났을 때, 저는 이 소재를 몇몇 관심이 있을 법한 사람들에게 소개했습니다. 그들 중 대부분은 기술적인 배경을 가지고 있거나 투자에 관심 있는 사람들이었습니다. 제 비트코인에 관한 책이 출판된 2015년경, 저의 가족 중 일부와 친구들이 암호화폐에 관해 물었습니다. 대부분은 예의를 가지고 대화를 시작한 것처럼 보였습니다. 마치 친척 중 하나가 별난 취미를 가지고 있어서, 그를 만날 때 이에 관해 물어봐야만 한다고 느끼는 것처럼요. 그러나 올해에는 확실한 변화를 느꼈습니다. 이제는 제가 아는 사람들이 저에게 다가와 비트코인과 다른 암호화폐에 관해 묻기 시작했죠. 그 사람들은 이에 관해 더 많이 알고 싶어 했고, 대부분은 지금 진입하기에는 “너무 늦은 것은 아닌지” 궁금해했습니다.

 

다가오는 명절에, 우리와 같은 암호화폐 너드들은 “인터넷상의 마법의 돈”이라는 우리의 이상한 관심사에 대해 대화할 기회를 갖게 될 것입니다. 이럴 때 도움이 되는 몇 가지 팁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술이 아니라 이유를 설명할 것

 

마케팅의 세계에서는 다음과 같은 말이 있습니다. “당신은 치약을 파는 것이 아니라 하얀 치아를 파는 것이다” 궁극적으로 새로운 아이디어나 발명에 대해 우리가 알고 싶어 하는 것은 이겁니다. ‘그것이 우리의 삶을 어떻게 개선할 것인가?’ 그렇죠, 당신은 세그윗이나 이더리움의 스마트 계약이 어떻게 이루어지는가에 대해 깊이 빠져 있을 수도 있습니다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신경 쓰지 않습니다. 그들은 그저 그 새로운 것이 우리의 실제 생활에 어떻게 쓰일 수 있을 지 궁금해할 뿐입니다. 이메일이 무엇인지 설명하기 위해 SMTP 이야기를 꺼내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암호화폐를 설명하기 위해 비트코인 코드 이야기를 꺼내 사람들을 지루하게 하지 마세요.

 

대신에, 간단하게 설명하세요. 예를 들면, 당신은 대시와 같은 암호화폐를 통해, 은행과 같은 제3자 개입 없이 사람들이 이메일을 보내는 것만큼이나 쉽게 (그리고 싸게) 송금할 수 있다는 점을 알려주세요. 실제로 이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관심을 갖기에 충분한 지식이며, 대부분의 사람들은 작동 원리의 세부사항에 관해 굳이 알 필요는 없습니다.

 

암호화폐 내부 분쟁에 관해 이야기 하지 말 것

 

만일 당신이 어떤 기간 동안이든 암호화폐를 관심 있게 지켜 보았다면, 이 세계 안에서 벌어지고 있는 격렬한 논쟁에 관한 의견을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비트코인이냐 비트코인캐시냐? 이더리움이냐 이더리움클래식이냐? 대시냐 모네로냐? 제가 당신께 한 가지 작은 비밀을 알려드릴까요?

 

아무도 신경 안 씁니다.

 

그렇습니다, 당신이 키보드 배틀로 인생에서 셀 수 없는 시간을 투자한 그 논쟁은 거의 아무도 신경 쓰지 않는답니다.  그러니까 당신의 사촌에게 왜 비트코인캐시가 “진짜 비트코인”인지에 관해 연설하기 시작한다면, 아마 그 분은 기껏해야 멍한 표정을 짓거나, 방을 떠나기 위한 공손한 구실을 찾을 겁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이러한 암호화폐 내부 분쟁은 스타트렉 시리즈 중 무엇이 최고인지를 놓고 토론하는(물론 DS9죠.) 너드들처럼 보입니다. 그러니까 당신의 친구들과 가족들을 이런 토론에 끌어들이는 것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대신 암호화폐의 수준 높은 이점들을 설명해 주세요. 물론, 당신의 가족이나 친구들이 지갑을 설정하는 단계까지 온다면, 당신이 좋아하는 코인을 하나 꼽은 다음 그들에게 보내주면 좋겠죠. 하지만 이 과정에서도 다른 코인들을 공격하는 수고를 하진 마세요.

 

관련성을 찾을 것

 

모든 사람들에게는 그들을 둘러싼 사건을 해석하는 각자의 세계관이 있습니다. 그것은 보수적일 수도 있고 진보적일 수도 있죠. 종교적일 수도 있고 무신론자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사람에게는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이는 그들만의 렌즈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암호화폐를 소개할 때에는 그들에게 매력적인 방식으로 하세요. 결국 암호화폐는 대체 가능해야 합니다. 이는 그들의 의견이나 이데올로기에 관계 없이 누구나 암호화폐를 사용할 수 있고 누구에게나 동등한 가치가 있음을 의미하죠.

 

예를 들어, 최근 저는 비트코인과 암호화폐의 가치를 몇몇 보수적인 친구들에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미국 정부의 규모와 범위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저는 암호화폐가 정부로부터 권력을 회수하여 개개인의 손에 돌려줄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부터 설명했습니다. 제가 이 이야기를 하자마자 친구들의 관심을 자극할 수 있었고, 그들은 더 많이 알고 싶어 했습니다.

 

이처럼 그 사람의 관심사를 찾은 다음 이에 관련해 설명해 주세요.

 

실제로 보여줄 것

 

저는 다음과 같은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사람들은 암호화폐를 오랫동안 들여다 볼 수 있지만, 막상 암호화폐가 실전에 나서면 사람들은 이들을 받아들이지 않습니다. 일단 제가 사람들의 핸드폰에 지갑을 설정하고 그들에게 비트코인이나 대시 혹은 이더리움을 보내면, 그들은 눈을 반짝이며 더 알고 싶어하죠. 그러니 스크루지가 되지 마세요. 당신의 가족과 친구에게 암호화폐를 기꺼이 보내주세요. 당신의 지갑에서 얼마의 금액을 보내면 그들의 지갑에 거의 즉시 도착하고(아직 거래확인은 안됐지만 여전히 그 금액은 표시되고 있죠) 바로 이때 “아하!”하는 순간이 찾아오기 마련입니다. 이 때가 바로 누군가가 이 이상한 기술화폐의 가능성에 눈을 뜨는 순간이죠.

 

그리고 거기에서 멈추지 마세요. 당신의 가족과 친구들에게 이 인터넷상의 마법의 돈을 어디에서 쓸 수 있는지도 보여주세요. 그 암호화폐가 대시라면, 디스커버 대시로 가세요. 당신의 주변 사람들이 실제 세계에서 이 기술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 그들은 더 많은 관심을 보이고 투자에 이르게 됩니다.

 

강요하지 말 것

 

마지막으로, 긴장을 푸세요. 당신이 원하는 것은 암호화폐가 내일 당장이라도 세계를 전복하는 것이죠. 압니다. 그렇지만 현실에서는 느리고 꾸준한 자가 경주에서 이기기 마련입니다.  당신의 가족이나 친구들이 암호화폐에 코웃음 치거나 당신을 무시한다고 하더라도 조바심내지 마세요. 그들은 몇 개월 후에 당신에게 찾아와서(만일 그들이 완고한 사람이라면 몇 년이 걸릴 수도 있겠지만) 지갑 설정하는 걸 도와달라고 하게 될 확률이 높습니다. 저는 지난 몇 년간 이런 일이 일어나는 것을 몇 번이고 목격했습니다. 암호화폐의 피할 수 없는 성장에 따라, 당신도 역시 보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