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blomp에 의해 만들어진 웹사이트 코인페어벨류(CoinFairValue)는 암호화폐가 가치를 얻는 방식을 발견하고 이에 관한 지식을 전파하는 웹사이트이다.

 

대시 포스 뉴스는 창립자와 대화를 나누고 암호화폐 세계에 대한 일반적인 생각과 그의 프로젝트에 관해 더욱 자세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그의 프로젝트는 주식의 가치 평가를 위해서는 주가 수익 비율과 같이  ‘예상되는 현금 흐름 확인법을 통해’ 그 공정한 가치를 얻는다는 사실에 동기를 부여 받았다고 한다. 그는 이러한 개념을 암호화폐에 적용하고자 했지만, ‘통화는 소득이나 자산이 아니기 때문에 사용처로부터 그 가치를 부여 받는다’는 점을 인지하고 있었다. 이에 관한 대답을 찾으려던 그의 노력은 결국 매우 자세하고 학술적인 스팀잇 기사를 작성하는 것으로 이어졌다. 해당 포스트는 자금 공급 할인 이론 전반에 관한 논증과 방정식을 다루고 있다. 대시 포스 뉴스는 그의 이론에 대한 간단한 요약을 부탁했다.

 

“A통화가 B통화에 관하여 다음과 같은 때에 가치를 얻습니다: 사용자가 늘었을 때(거래 비율 증가), A통화의 인플레이션이 B와 유사할 때(시간에 따른 [전체 할인 공급] 비율의 하락), 그 사용자들은 해당 통화를 그냥 쥐고 있을 확률이 증가합니다(속도 비율 감소). 혹은 그들의 사용자들은 A통화를 통해 구매하는 재화와 서비스 바구니의 평균 가치가 B통화로 구매하는 그것에 관하여 증가합니다.”

 

@Pablomp는 대시포스뉴스에 다음과 같이 이야기했다. “CFV는 개인들이 재화와 서비스스를 거래하기 위해 암호화폐를 필요로로 하는 만큼 암호화폐가 가치를 얻게 된다는 가정 하에 만들어졌습니다. 이는 또한 개인들이 현재의 저축뿐 아니라 미래에 기대하는 명목상 저축까지 고려한다는 가설에 근거합니다. 또한 가치는 언제나 상대적인 척도이므로, A통화의 공정한 가치는 언제나 B통화와의 관련 하에 매겨져야 할 것입니다.”

 

적절한 가치 평가의 중요성

 

@Pablomp는 그의 코인페어벨류 모델이 ‘어떻게 통화가 그 가치를 획득하는지를 보여주고, 투자자들이 이 이론을 활용하여 합리적인 투자 분석과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한다’고 언급했다. 그는 ‘근본적인 투자자들이 새로운 도구를 받아들이면, 우리는 암호화폐 시장 가격이 더욱 안정적이고 합리적으로 변화할 것’을 기대하고 있다고도 이야기했다. 그는 최근의 암호화폐 시장이 벤자민 그레이엄이 그의 보안 분석(Security Analysis)를 발표하기 전 20세기 초반의 금융 시장과 비슷하다고 보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주식, 선물, 스톡 옵션, 스왑 및 다른 많은 수단에 대한 합리적 규칙이 있지만, 사람들에게는 통화에 대한 합리적인 규칙이 결여되어 있으며 이것이 근본적인 투자를 막고 있다’고 덧붙였다.

 

코인페어벨류는 투자자와 소비자를 돕는 과정을 지원하기 위해 곧 새로운 웹사이트 기능을 소개할 예정이다. 해당 기능을 통해 투자자들은 그들 스스로 주요 변수(거래 등)에 관한 성장 가설을 세우고 개인적인 공정 가치를 얻을 수 있다고 한다. @Pablomp는 모든 사람들이 방정식을 거칠 필요 없이 자기만의 수정을 거친 공정 가치 모델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하며, 이를 통해 일상적 사용과 채택에 관련하여 어떤 암호화폐가 좋은 활동을 보여주고 있는지 쉽게 결정할 수 있도록 소비자와 투자자를 돕고, 이로써 가격 안정화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한다.

 

채택과 관련해서, 대시는 코인페어벨류 상에서 ‘공정 가치’로 순위를 정렬할 때 3위를 얻었다. 여기에서 공정 가치는 현재의 사용처에 따른 코인의 본질적 혹은 이론적 가치를 나타내는 것이다. 대시포스뉴스는 @pablomp에게 대시 고유의 구조가 속도 및 공정 가치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자세히 설명해달라고 요청하였다.

 

“우리 모델 상에는 두 가지 종류의 변수가 있습니다. 분포도와 집중도가 바로 그것이지요. 분포도는 사용자의 수에 근거하고, 집중도는 사용자의 행동에 근거합니다. 거래는 분포도에 관련한 변수입니다. 일상 거래에 집중하는 것은 대시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가장 직접적인 방법입니다. 속도는 매우 다른 변수입니다. 이는 집중도에 관련 있는 변수이며, 얼마나 많은 사용자들이 이를 사용하는 지와는 무관합니다. 속도는 사용자들이 해당 통화를 보유하고자 하는 의지를 측정합니다. 보유하고자 하는 의지가 높을 수록, 속도는 낮아지고 가치는 향상되죠. 대시와 같은 통화는 인센티브를 통해 보유의 의지를 높이는 특별한 설정(예: 마스터노드)을 가지고 있으며, 이로써 전반적으로 낮은 속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대시의 거버넌스 시스템이 일상적 사용에 중점을 두도록 인센티브화 됨에 따라 그 거래량이 증가하고, 이에 따라 그 공정 가치 역시 증가하게 됨으로써 높은 순위를 받게 된 것이다. 또한, 각 1,000 대시를 보유해야만 하는 마스터노드 시스템을 통해 대시의 속도에 있어서 균형을 유지하고 더 나아가 그 공정 가치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뒷받침 할 수 있다.

 

대시가 그 채택에 집중함에 따라 공정 가치가 향상되다

 

대시 재무 시스템과 거버넌스 시스템은 대시 커뮤니티로 하여금 평균 사용자에 의한 일상적 사용에 더욱 중점을 맞추도록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다. 이는 증가하고 있는 대시 거래 횟수, 수많은 홍보 이벤트 및 디스커버대시(DiscoverDash.com)상에서 그 어느 때보다 증가하고 있는 사업체의 숫자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일상적 사용은 대시의 매우 적은 거래 수수료와 빠른 거래 확인 시간, 그리고 대시 거버넌스 시스템에 의해 유지 및 관리 되는 재무 시스템을 통한 다양한 파트너십에 의해 가능한 일이다.

 

상기한 바와 같이, 이러한 대시의 기능은 대시의 공정 가치를 향상시킨다. 대시의 거버넌스 시스템이 대시를 사용해 생활 용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 사이에서 그 가치를 향상시키는 유용성에 집중하도록 인센티브를 부여하기 때문이다. 코인페어벨류는 대시가 투자자와 소비자에게 전통적인 통화처럼 사용할 수 있는 암호화폐를 제공함으로써 진정한 가치를 제공하는 구조를 이루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