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이 특정 데이터에 대한 블록체인 검색을 보다 효과적으로 만들어주는 새로운 도구를 개발하고 있다. 이로써 암호화폐 거래의 확실성이 더욱 보장될 수 있게 될 예정이다.

 

블록체인 ETL(Extract, Transform, Load)는 구글의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인 빅쿼리(BigQuery)에 구축된 기술로, 사용자들은 이 기술을 통해 거래 데이터를 보다 효과적으로 검색할 수 있다. ETL의 개발자인 엘런 데이(Allen Day)는 만일 암호화폐가 주류가 되는 경우 익명의 합의만을 가지는 대신 ‘당신이 상호 작용하는 상대방을 알고자 하는 데에 대한 신뢰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이를 위해서는 블록체인 상의 방대한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향상된 검색 기능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미 이 도구는 암호화폐의 데이터가 일상적 구매를 위한 적절한 사용인지, 아니면 조작을 위해 거래소상에서 움직이는 허위 거래량인지를 구별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또한, 한 연구원은 이더리움 스마트 계약 내 ‘selfdestruct(자폭)’이라는 키워드를 포함하는 데이터를 분석하여 23초 만에 120만 개의 스마트 계약에서 이에 해당하는 700건을 검색할 수 있었다고 한다. 즉, 이러한 기술의 도입을 통해 블록 검색 시 사용자에게 친숙하지 않은 영/숫자열을 검색어로 사용할 필요가 없게 되므로, 현재 사용되고 있는 블록탐색기의 기능을 대폭 향상할 수 있게 된다. ETL 및 빅쿼리는 현재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을 분석하고 있으며, 여기에 대시, 라이트코인, 지캐시, 비트코인캐시, 이더리움클래식 및 도지 코인을 추가할 예정이다.

 

도구와 무기가 동시에

 

이 검색 기능은 암호화폐의 방향을 크게 바꿀 수 있는 도구이자 무기로서 활용될 수 있다. 즉, 이는 진실을 밝혀내는 도구로서 사용될 수 있다. 예컨대 ETL은 비트코인캐시의 대부분이 상위 주소에 집중되어 있다는 점을 밝혀냄으로써 비트코인캐시의 분배가 제대로 진행 되지 않고 있으며 초기의 생각과 달리 일상 거래를 수행하는 데 사용되지 않는 다는 내용을 밝혀낸 바 있다. 그러나 한편으로 이와 같은 검색 기능은 실제 거래와 가짜 거래를 분석하는 것 이상의 목적을 가질 수도 있다. 즉, 사용자의 모든 움직임을 효과적으로 추적하기 위해 데이터를 분석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이는 개인이 스스로의 특정 데이터를 관리하는 것을 꺼리는 정부 기관 및 사설 기관이 이미 쫓고 있는 방향이기도 하다.

 

그러나, 이 검색 기술의 도구로서의 면모는 이전에는 확인할 수 없었던 블록체인의 급진적 발전의 가능성과 유효성을 확인시켜줄 것이다. 예컨대 대시에서는 지갑 내 금액이 매우 큰 경우 1,000대시로 지갑을 각각 분할할 것을 권장한 바 있다. 대시 코어의 레온 화이트(Leon White)에 따르면, 이러한 경우에도 대시는 상대적으로 적은 지니 계수를 유지한다고 한다.

 

“대시의 지니 계수는 다른 암호화폐와 비교할 때 매우 탁월합니다. 이는 마스터노드를 고려한다고 해도 마찬가지입니다. 지니 계수가 낮다는 것은 데이터 세트에서 부의 분배가 균등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는 (완벽한 보증은 아닐지라도) 대시가 다른 주요 암호화폐와 비교할 때 잘 분배되어 있다는 것을 일부 증명해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분석은 판매자와 소비자에게 어떤 암호화폐가 가장 그들의 니즈에 부합하는 지 알려주며, 한편으로는 어떤 암호화폐가 경제적인 인센티브를 통해 자체적 규제를 유지할 수 있는 지를 보여주는 자료가 된다.

 

검색 기능을 통해 향상되는 대시의 가치

 

대시의 주요 기능 중 하나인 프라이빗샌드는 사용자의 코인을 믹싱함으로써 거래 데이터를 모호하게 하여 거래 프라이버시를 향상시키는 기능이다. 이 기능의 가장 큰 매력 중 하나는 이와 같이 향상된 프라이버시를 유지하면서도 모든 데이터를 블록체인 상에 저장한다는 것이다. 새로운 블록체인 검색 도구가 등장하면서, 대시는 연구원들의 작업을 크게 방해하지 않으면서도 사용자를 위해 추가적 보안 장치를 제공한다. 또한 에볼루션과 DAPI를 통해 검색 도구의 유용성이 향상되어 소비자가 그들에게 필요한 Dapp을 찾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감사자가 에러를 확인하는 데에도 도움이 되고 있다.

 

또한 진정한 일상 거래량과 거래소 내 거래량을 부풀리려는 목적의 가짜 거래를 구분하는 기능을 통해 대시는 전 세계 4,800여 개 가맹점을 도울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더 많은 사람들이 대시를 사용하는 것이 얼마나 쉽고 저렴한 지 알게 되면, 더 많은 사람들이 그들의 일상 구매에 대시를 채택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