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시 네트워크가 오랜 시간 기다려온 업그레이드인 대시 플랫폼(Dash Platform)이 개발자 문서 포털을 포함해 테스트넷에 출시되었다. 대시 플랫폼은 이전에 에볼루션이라는 코드명으로 불린 바 있다.

 

오늘 발표된 게시물에서 대시 코어 그룹 제품 오너 Dana Alibrandi는 대시 플랫폼을 Evonet에 출시했다고 알렸다. 이 Evonet은 공개 테스트넷으로, 완전한 메인넷 출시 전 개발자들이 해당 플랫폼의 기능을 탐색할 수 있도록 준비되었다.

 

“Evonet에서 이루어진 이번 출시는 대시 코어 그룹이 수년에 걸쳐 심혈을 기울여 만든 만큼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입니다. 우리는 설계와 재설계를 거쳐, 마침내 에볼루션의 비전이 초기에 전달되었던 바 대로 구현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출시는 가치 교환과 디지털 캐시의 초석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플랫폼의 초기 단계를 나타냅니다. 대시 플랫폼의 개발 팀은 블록체인의 약속을 실현하고자 모든 이들이 블록체인을 쉽게 사용하고 접근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대시 DAO가 그 역사상 새로운 장에 진입한 만큼, 우리는 여러분들의 의견, 코멘트, 제안 및 요청을 기대하겠습니다.”

 

2015년 후반 관련 개념이 등장하기 시작했던 대시 에볼루션 프로젝트는 현재보다 훨씬 사용자 친화적인 경험을 제공하고자 하며, 이에 따라 길고 긴 암호학 주소 대신 사용자 이름과 연락처 목록을 사용하고 블록체인 기술에 익숙하지 않은 개발자들이 탈중앙화 어플을 다양한 목적에 따라 구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쉬운 솔루션 역시 제공한다.

 

중앙 집중식 회사와 암호화폐 경쟁 업체보다 우월한 데이터 플랫폼

 

Albrandi에 따르면, 대시 플랫폼은 전통적 클라우드 저장 플랫폼에 비해 뛰어난 장점을 제공한다고 한다. 여기에는 데이터에 대한 통제와 향상된 보안이 포함된다.

 

“중앙화된 웹 내에서 대시 플랫폼과 가장 유사한 제품은 Firebase의 Cloud Firestore입니다. Firestore가 아닌 대시 플랫폼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는 탈중앙화의 일반적 장점과 유사합니다. 더 나은 보안, 데이터에 대한 소유권, 데이터 사일로의 감소 및 향상된 투명성 등이 이에 포함되지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대시 플랫폼은 스택에 보다 많은 요소를 포함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로써 개발자들이 대시 네트워크를 신뢰와 중간자가 필요 없는 가치 교환을 위해 대시 네트워크를 완전히 활용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Albrandi는 대시 플랫폼이 중앙화된 클라우드 스토리지 솔루션 뿐만 아니라, 이더리움이 곧 출시할 예정인 Swarm 데이터 스토리지 시스템 등 암호화폐 업계 내에서 구현된 기타 유사 솔루션에 비해서도 뛰어난 장점을 제공한다고 한다. 이로써 대시 네트워크는 이더리움 어플리케이션과 여전히 호환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추는 한편 보다 유동적 개발 경험을 약속한다는 것이다.

 

“광의에서 대시 플랫폼은 완전히 탈중앙화된 앱을 위한 비전에 누락되어 있던 데이터 계층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는 이더리움 Swarm과 기능 및 목적 면에서 유사하며, 이더리움 dapp을 분산화된 데이터베이스로서 탠덤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Swarm과 비교할 때 대시 플랫폼은 그 유동적 개발자 경험과 플랫폼의 블록체인 상 빠른 블록 확인 시간으로 인해 장점을 지니게 됩니다. 이와 같은 특징은 당신의 응용 프로그램 데이터가 확인되고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실시간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도와주니까요.”

 

저장된 데이터 상태 전환에 있어서 대시 플랫폼 경험은 플랫폼 체인(Platform Chain)으로 인해 주요 경쟁 업체보다 유연하다. 플랫폼 체인은 데이터를 목적으로 한 사이드 체인으로, 주 블록체인의 피크 동안에도 이를 방해하지 않는다. 이는 이더리움과 관련하여 자주 발생한 일로 알려져있기도 하다.

 

단계적 출시 중 첫 단추… 최종적으로는 메인넷 출시

 

오늘 대시 플랫폼이 Evonet에 출시된 것은 내년 완전한 메인넷 출시를 앞두고 플랫폼의 전반적인 기능을 테스트할 수 있는 여러 단계 중 첫 번째를 나타낸다. 따라서 이번 단계에는 기본적인 사용자이름 기반의 기능으로 시작한다.

 

“이번 출시에서 개발자들은 다음의 액션을 테스트할 수 있게 됩니다.

● DAPI를 통한 Evonet에의 연결하기
● 제3자 마스터노드를 Evonet에 연결하기
● 플랫폼 구성 요소를 통해 비공개 데브넷 배포하기
● 테스트용 신분을 만들고 테스트 이름 등록하기
● 신분 및 이름 확인하기
● 대시 플랫폼 네임 서비스 (DPNS) 탐색하기
● 플랫폼 코드 저장소 살펴보기”

 

이번 초기 단계 이후에는 데이터 저장과 검색을 위한 보안의 마무리 단계 및 플랫폼의 다양한 기능의 인센티브 메커니즘과 수익화 소개 단계를 거쳐 마지막으로 완전한 메인넷 출시 이전 최적화 단계에 접어들게 된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메인넷 출시를 위한 준비의 일환으로 플랫폼을 최적화하고 다듬게 됩니다. 체인 홀트를 처리하고 컨센서스 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해 플랫폼 체인에 개선 사항 역시 추가되게 됩니다. 이와 같은 개선 단계 없이 플랫폼 체인은 블록 내용에 동의할 수 없는 유효성 검사 세트로 인해 블록 생성을 중단할 수 있습니다. 일단 플랫폼이 메인넷에서 가동되게 되면 새로운 기능을 보다 원활하게 도입하기 위해 기능 플래그가 추가될 것입니다. 또한 우리는 자금이나 데이터를 위험에 빠트릴 수 있는 취약점은 없는지 확인하기 위해 보안 체크를 수행할 것입니다.”

 

이번 출시에는 잠재적 개발자들이 대시 플랫폼의 기능에 발맞출 수 있도록 완전한 개발자 전용 문서 포털이 포함되었으며, 이로써 이들은 플랫폼을 재빨리 돌아볼 수 있게 된다. 다양한 플랫폼 저장소는 안내 게시물의 하단에 링크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