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네수엘라에서 대시를 채택한 비즈니스의 숫자가 2,500개를 넘었으며 베네수엘라의 지갑 다운로드 순위는 전 세계 1위라고 한다.

 

 

이번 주, 대시 가맹점 리스트 사이트인 디스커버대시에 오른 베네수엘라 비즈니스의 총 개수가 2,500개를 넘었으며, 이 글을 쓰는 이 숫자는 2,517개를 기록하고 있다. 이는 전 세계 대시 가맹점의 전체인 4,482개의 50%를 넘는 수치이다. 대시 멀천트 베네수엘라(Dash Merchant Venezuela)의 총괄인 알레한드로 에체베리아에 따르면 거래 활동 역시 증가하였다고 한다. 그는 일일 거래 횟수가 크게 증가하여 수백 건에 달한다고 전했다.

 

“이 수치는 우리가 측정할 수 있는 우리의 POS에 관한 것임을 언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부 판매자들은 그들의 지갑에 직접 결제를 받는 것을 선호하고 있기 때문이죠. 예컨대, 판매자가 상주하는 작은 키오스크들이 그러합니다. 따라서 거래 횟수는 우리가 제시한 숫자보다 높다고 보아야 합니다.

 

이는 홍보를 담당하는 모든 팀 멤버의 협력에 의해 가능한 일이었으며, 특히 할인, 홍보 및 현장 지원에 관해 (채택 전략 중 세 번째 단계인) ‘소비 촉진’에 관한 활동 덕분이었습니다. 또한 인스타그램을 통해 벌였던 인플루엔서 캠페인 역시 좋은 성과를 냈으며 더 많은 사람들에게 우리의 활동을 알릴 수 있었습니다.”

 

대시 멀천트 베네수엘라는 새로운 판매자들에게 대시를 통합하는 데 주력하고 있으며 최대한 많은 가맹점을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미래에는 이들 상인을 지원하는 고객층을 증가시키기 위해 소비자 수를 늘리고 유동성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할 예정이다.

 

KRIP 휴대전화 판매 덕분에 증가한 지갑 다운로드

 

한편, 베네수엘라에서의 지갑 다운로드 횟수 역시 급증하였다. 대시 코어의 CEO 라이언 테일러에 따르면, 베네수엘라는 공식 대시 지갑 다운로드 최대 국가이며, 이는 해당 지역에서 대시의 사용이 급증했음을 나타낸다고 한다. 이러한 숫자의 상당수는 KRIP 휴대전화와 관련 있는 것으로 보인다. KRIP 휴대전화는 보급형 스마트폰으로, 대시 지갑, 비트리필 기프트 상품권 서비스 및 업홀드 중개 어플을 포함한 다양한 대시 앱이 사전에 설치되어 출시된다. 이로써 새로운 사용자들이 해당 기기를 통해 대시를 쉽게 구매하고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새로운 휴대폰에는 적은 양의 대시가 들어 있는 페이퍼 지갑이 설치되어 있으며, 이로써 사용자들은 스스로 첫 대시를 취득하기 전 시연해볼 수 있다.

 

이달 초부터 지금까지 약 66,000대 이상의 KRIP 휴대 전화가 판매되었으며, 수천 개의 새로운 지갑이 생성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현재 KRIP은 주로 베네수엘라를 대상으로 하여 해당 지역의 사용자 비율을 높이고 있다.

 

구매 및 POS 거래 숫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다

 

 

1년 전 사상 최고치를 기록한 이래로 대시의 가치를 상당 부분 저하시킨 혹독한 하락장에 의해 자연적으로 저해되는 요소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시의 사용자 수, 거래 및 구매 숫자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에체베리아는 대중적 수용이 완전히 일어나고 있는 것은 아니라고 본다. 그러나 올해 실질적 진전을 이루었다는 점에서 매우 낙관적이다.

 

“우리는 (원래 목표로 했던 바와) 그다지 가깝지는 않습니다. 아직 해야 할 일들이 많이 남아있죠. 그러나 올해는 정말로 많은 것들을 이루었습니다. 단 1년 만에 우리는 서브웨이, 파파존스, 처치스치킨과 같은 거대 기업들을 포함해 2,500개의 가맹점을 만들었습니다. 또한 사용자를 돕기 위한 전용 지원 센터 대시 헬프(Dash Help)를 만들었죠. 또한 인터넷 없이도 대시를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였습니다(대시 텍스트, Dash Text). 이와 같은 굵직한 것들 외에도 수 많은 성취가 있었습니다.”

 

더 중요한 것은, 베네수엘라의 카라카스에서 집중적으로 노력하여 달성한 것을 본보기로 삼아 미래의 성공을 위한 청사진을 만들어냄으로써 이곳에서의 성공을 다른 곳에서도 재현할 수 있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작업은 카라카스에서 이루어졌습니다. 95%의 상인과 사용자가 이곳 수도(카라카스)에 기반을 두고 있죠. 그러나 이러한 방법이 옳다고 믿습니다. 특정한 장소나 도시에에 집중하여 전략을 증명하고 이를 확장하는 것이죠. 현재 우리는 우리의 전략이 효과적으로 작동한다는 것을 이미 증명한 셈입니다. 우리는 이를 반복하고 규모를 확장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우리가 해결해야 하는 문제 중 하나는 유동성 문제입니다. 우리는 이를 위해 이미 비트노보(Bitnovo)와 협력 관계를 맺고 대시 송금 프로젝트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런 방식으로 우리는 ‘사람들의 손에 대시를 전달할 것이며’, 대시는 경제의 한 축을 담당하게 될 것입니다.  반복과 확장, 이것이 우리가 해야 할 일입니다. 또한 우리는 거대 슈퍼마켓과 약국의 통합 역시 근시일 내에 목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베네수엘라 외 지역에서 역시 다른 팀들이 중요한 발전을 계속하고 있다. 근접 국가인 콜롬비아에서는 해당 지역 팀들이 311개의 비즈니스에 대시를 통합하면서 채택을 성장시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