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시 네트워크의 총 노드 수가 비트코인 캐시, 비트코인 SV, 라이트코인 및 도지코인의 노드 개수를 모두 합친 것 보다 많다고 한다.

 

블록체인 분석 플랫폼 BlockChair는 최근 대시 노드 탐색기를 포함하여 전체 대시 지원을 추가하였으며, 이로써 대시 네트워크에 대한 평가 및 기타 암호화폐와의 비교가 보다 용이해지게 되었다. 이 글을 쓰는 시점에서 BlockChair의 데이터를 살펴보면, 대시 네트워크는 4,383개의 도달 가능한 노드로 구성되어 있다. 이는 가장 근접한 경쟁자인 라이트코인의 도달 가능한 노드 숫자는 대시의 절반 수준인 1,830개로 대시와 대조를 이룬다. 세 번째는 비트코인캐시로 그 노드 숫자는 1,473개이며, 도지코인은 이 뒤를 이어 514개의 도달 가능한 노드 숫자를 기록하고 있다. 비트코인 SV의 도달 가능한 노드 숫자는 383개로 가장 낮았다. 이 네 개의 네트워크가 보유한 노드 숫자의 총합은 대시 네트워크의 도달 가능한 노드 숫자보다 일부 부족한 수준이다. 업계의 리더이자 시발점인 비트코인의 도달 가능한 노드 숫자는 9,205개로 보다 상위에 기록되었다.

 

한편, 대시의 접근 가능한 노드 숫자(마스터노드와 일반 풀노드를 합친 수)가 4,383개인 한편 현재 대시 마스터노드의 숫자는 4,710로서 데이터 불일치를 보이고 있으며, 이로써 BlockChair가 수집한 데이터는 완전하지 않을 수 있다. 이는 BlockChair가 도달 가능한 노드 수를 추정하는 데 사용하는 Bitnode의 작동으로 인한 것일 수 있다.

 

대시의 인센티브화된 네트워크는 그 규모와 시가 총액이 의미하는 것 이상으로 성과와 보안을 강화한다

 

마스터노드의 인센티브화 덕분에 대시 네트워크는 그 창립 시기, 시가 총액, 업계 인지도의 불일치에도 불구하고 최상위에 있는 하나의 코인을 제외한 거의 대부분의 코인보다 많은 숫자의 견고한 노드를 구축할 수 있었다. 마스터노드는 대시 블록 보상 중 일부를 받게 되므로 경제적 인센티브를 갖게 되는데, 이로써 운영자들은 이타적이거나 내면화된 경제적 동기 없이도 네트워크를 원활하게 유지하는 이상의 강력한 네트워크를 유지 보수 할 수 있다.

 

또한 마스터노드는 최고의 성능을 유지하는 데에도 경제적 인센티브를 가진다. 0.14 버전이 구현되면서, 현재 마스터노드는 이들이 네트워크에 제공하는 서비스의 견고함을 바탕으로 점수를 얻는다. 이로써 성능이 떨어지는 노드는 탈락하게 된다. 새롭게 구현된 기준은 최근 수백 개의 노드를 오프라인으로 전환하였으며, 현재는 95%의 네트워크가 새로운 표준을 유지함으로써 온라인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지불을 위한 차기 암호화폐 네트워크를 구축하다

 

인센티브를 갖춘 견고한 대시 네트워크는 전통적으로 구조화된 작업 증명 암호화폐는 전달할 수 없는 혜택을 제공하며, 이로써 보다 안전하고 신속한 지불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최근 인스턴트샌드가 기본값으로 구현되면서 대시의 마스터노드 네트워크 덕분에 거의 대부분의 대시 거래는 즉각적으로 확인될 수 있으며, 이로써 기타 인기 있는 암호화폐나 신용카드의 경우 거래가 확정되는 데 수 분, 수 시간, 혹은 수 일이 소요되는 한편 대시는 실시간으로 처리한다.  또한 마스터노드 네트워크는 51% 채굴 공격을 효과적으로 방어하는 체인락스(ChainLocks)를 활성화하여 대시 거래를 안전하게 처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