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시에는 거버넌스 시스템이나 재무 예산 시스템, 적은 수수료 등 다양한 장점이 있지만, 무엇보다 지불 중심의 코인으로서 탄탄한 기본기를 갖추었기 때문에 위의 모든 장점들이 빛을 발한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지불 중심의 코인으로서 기본기는 무엇일까? 이에 대한 해답이 바로 프라이빗샌드(PrivateSend)와 인스턴트샌드(InstantSend)이다. 이 두 가지 기능이 어떤 기능인지, 어떻게 작동하는지 알아보면서 대시에 관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가는 시간을 가져보자.

 

프라이빗 샌드, 당신의 금융 개인 정보를 보호하는 방법

 

엑스코인(XCoin)으로 시작해 다크코인(DarkCoin)을 거쳐 대시까지 이르는 과정 동안 대시 고유의 한 가지 특징이라고 한다면 높은 수준의 개인 정보 보호 기능을 제공한다는 점일 것이다. 프라이빗샌드는 이와 같이 고도의 프라이버시 보호를 제공하는 핵심적 기능으로, 거래 시 자금의 출발지를 흐리게 함으로써 진정한 의미의 금융 개인 정보 보호 기능을 제공한다. 프라이빗샌드가 이루어지는 과정은 다음과 같다.

 

당신이 거래를 진행하기 위해 송금할 금액을 지갑에 입력하고 프라이빗샌드 버튼을 누르면, 당신의 지갑은 입력한 금액을 잔돈으로 부순다(단위: 0.01, 0.1, 1, 10대시). 그 다음, 당신의 지갑은 네트워크상의 특별한 환경 설정을 갖춘 노드들(마스터노드)에게 신호를 보낸다. 이때 마스터노드에게 비슷한 메시지를 전송한 다른 두 사람이 있는 경우 믹싱이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마스터노드는 각 사용자들이 입력한 정보를 섞은 후, 세 사용자의 지갑에 내용을 전송하고 이를 지불하도록 지시한다. 당신의 지갑은 송금하고자 하는 금액을 지시 받은 형태의 잔돈으로 스스로에게 보내는데, 그 주소는 변경된 주소로 보낸다. 당신의 자금을 완전히 추적 불가능하게 하기 위해서 당신의 지갑은 이러한 과정을 잔돈의 수만큼 반복하고, 이러한 과정이 한 번 끝나는 것을 ‘라운드’라고 부른다.

 

이 믹싱 과정은 당신에게 보이지 않는 곳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당신이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은 없다. 또한, 어떤 경우에도 마스터노드는 당신의 개인 정보를 수신 받지 않는다. 따라서 그들은 그들이 믹싱하는 당사자들이 누구인지 알 수 있는 길이 없다.

 

대시가 보여준 다양한 통합의 원천, 인스턴트샌드

 

대시의 많은 통합 중에서도 소매점에서의 대시 결제를 비롯하여 판매 시점 결제, 즉 POS(Point-of-Sale)이 가능한 이유가 바로 이 인스턴트샌드 기능 덕분이다. 만일 암호화폐를 통해 물건을 결제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10분 이상이라면, 해당 암호화폐는 실질적인 ‘화폐’로 작동하지 못하는 것이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그러나 인스턴트샌드와 함께라면, 당신은 그 이름과 같이 ‘즉각적으로Instantly’ 다른 사람에게 대시를 송금할 수 있다. 인스턴트샌드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친다.

 

우선 채굴자A가 대시 블록을 찾는다. 이 채굴자가 지정된 ‘성공적인’ 해시를 발견하면, 이 해시는 네트워크상의 임의의 마스터노드 열 개중 하나를 지정해 인스턴트샌드에 관한 권한을 부여한다. 권한을 부여 받은 마스터노드는 인스턴트샌드 거래를 위해 네트워크를 확인하고 해당 거래를 네트워크상에 ‘잠가’ 둠으로써 대기 중 거래로 처리한다. 그러나 이러한 정보를 권한이 부여된 마스터노드 한 개만 알고 있다면 이중 지불 처리가 될 수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해당 마스터노드는 전체 네트워크에 이러한 메시지를 전송하여 문제를 예방하게 된다. 이 모든 과정은 1초 안에 끝나고, 이로써 인스턴트샌드는 ‘1초 안에’ 끝나는 거래 방식이 되는 것이다.

 

결론

 

대시의 프라이빗샌드와 인스턴트샌드는 대시만의 고유한 특징이자 대시의 중추이다. 프라이빗샌드는 수년간 다양하고 엄격한 검토를 거침으로써 현재까지 유지되고 있다. 또한 사용자들이 프라이빗샌드를 지속적으로 사용해옴에 따라 대시 네트워크 전체의 개인 정보 보호 능력 역시 향상되어 왔으며, 대체성을 향상시키는 요인이 되기도 했다. 인스턴트샌드의 경우 대시 사용량 증가의 원인이자 결과이기도 하다. 즉, 인스턴트샌드는 대시의 다양한 통합과 파트너십이 가능한 주요 근거이기도 하지만, 통합과 파트너십 및 다양한 홍보 활동을 통해 네트워크가 혼잡해지더라도 빠르게 거래를 처리할 수 있다는 것이다. 탄탄한 기본기를 갖춘 대시에게, 이번 2018년 역시 바쁜 한 해가 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