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시가 지난 두 달 동안 비트코인캐시 혹은 비트코인SV보다 더욱 높은 일일 거래 수를 기록했다.

 

코인매트릭스(CoinMetrics)의 데이터에 따르면, 대시의 거래 수가 비슷한 지불형 코인인 비트코인 캐시와 비트코인SV를 꾸준히 앞지르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11월 28일부터 1월 28일까지의 기간 동안 대시의 거래 수는 비트코인보다 일수 기준 64.5% 높았다. 또한 비트코인 SV와 비교할 때도 일수 기준 88.7% 높았다. 한편 비트코인 SV의 거래 수가 특히 높았던 경우, 일회성 스파이크가 발생한 영향으로 파악할 수 있는데 이는 스트레스 테스트 혹은 기타 실험으로 인한 것으로 보인다.

 

 

뚜렷한 차이를 보이는 세 체인의 거래 값 

 

또한 세 체인에 대한 거래 값 역시도 차이를 보였는데, 이는 거래량에서 관찰된 것 보다 더욱 극명했다. 비트인포차트(BitInfoCharts)의 데이터에 따르면, 비트코인캐시와 비트코인SV의 평균 거래값은 대시의 10배 이상인 경우가 많아 상당히 높았다. 이는 특히 체인 포크가 있던 시점에 더욱 그러하였다. 중간 거래 값의 경우 대시는 그 값이 작고 지속적인 반면, 비트코인캐시와 비트코인SV는 특히 높은 날들이 있었으나 대부분의 경우에는 상당히 작았다.

 

이와 같이 거래에 허가가 필요 없고 가명성인 네트워크의 경우 사용 목적에 대한 어떠한 데이터도 제공하지 않지만, 공개 데이터 분석을 통해 네트워크가 가질 수 있는 사용의 목적을 추론하는 것은 가능하다. 평균값이 작다는 것은 네트워크상의 일일 거래가 다수의 거래에 분산되어있다는 의미이며, 중간 거래 값은 일반적 거래가 그 값이 적은 구매로 구성되어 있음을 의미한다. 높은 거래 값과 매우 낮은 거래 값 사이의 변동은 매우 적은 값을 가진 거래와 일반적으로 높은 거래 값을 가지는 스트레스 테스트 사이의 간헐적 활동이 발생하였다는 점을 시사한다. 평균값과 중간 거래 값의 불일치는 균일한 거래 범위가 아닌 매우 적은 거래 값과 매우 큰 거래 값의 조합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 데이터가 의미하는 바를 조합하면, 대시의 경우 그 거래가 정기적이고 일관된 형식의 적은 값을 가지는 거래에 사용되었음을 의미하며, 비트코인캐시와 비트코인SV의 거래는 큰 값을 가지는 거래와 가치 전송 및 드물게 소액 거래에 사용되었음을 알 수 있다.

 

커뮤니티와 체인 분할의 파괴적 영향?

 

거래 값의 불일치는 최근 비트코인캐시와 비트코인SV의 분할을 야기한 체인 분할의 영향일 수 있다. 지난 6개월간의 일일 거래 데이터를 살펴보면 비트코인캐시의 포크 전 거래 값은 대시의 거래량을 정기적으로 상회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포크 이후 이러한 추세는 상기한 바와 같이 변화하여 대시가 비트코인캐시의 거래 값을 상회하게 된 것이다. 때때로 대시의 거래량은 비트코인캐시와 비트코인SV의 거래량을 합친 것 보다 컸다.

 

이러한 데이터는 네트워크 효과의 위력을 강하게 시사한다. 체인 분할로 인해 핸드캐시(HandCash)지갑 앱과 블로깅 플랫폼인 유어스(Yours)와 같은 여러 인기 있는 프로젝트는 SV 체인을 독점적으로 사용한다.  그러나 단순히 두 체인 사이의 활동이 나누어져서 라기 보다 전반적인 활동이 감소한 것으로 보인다. 결론적으로 네트워크 효과가 사용자에게 상당한 가치를 제공하므로, 네트워크 효과가 더욱 강할 수록 더 많은 사용자로 이어진다는 점을 나타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