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르비아에서 열린 첫 번째 대시 프레젠테이션이 예상치 못한 큰 관심을 받았다.

지난 주기에 대시를 세르비아 IT 커뮤니티에 초청하는 기술분야의 밋업(meetup) 제안서가 통과되었다. 주최자인 네보사 요비스(Neboja Jovic)에 따르면 첫 번째 밋업에서 예상보다 높은 참가율을 보였다고 한다.  

“훨씬 더 많았습니다. 60명이 참가 신청을 했는데 이벤트에 나타난 건 74명이었으니까요.”  

이 행사는 당시 계획한 수용인원을 크게 웃도는 것이었고, 이는 원래 예상했던 것 이상으로 주제에 관한 관심이 높다는 것을 나타낸다. 이 성공으로 인해 요비스는 대시를 퍼뜨리기 위한 추가적인 교육 벤처를 계획했다.

“11월부터 12월까지의 기간 동안, 저는 이번 제안서의 후속조치로 ‘11월-12월 계획’이라는 또 다른 제안서를 제출할 예정입니다. 이는 대시가 블록체인 및 대시에 더 열려 있는 개인 투자자, 벤처 기업가 및 IT 분야 종사자들에게 더 많은 관심을 끌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또한 개러지랩(Garage Lab), 스마트 시티 챌린지(Smart City Challenge) 및 벨그레이드 벤처 포럼(Belgrade Venture Forum)과 같은 이벤트들을 통해 대중의 관심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각 이벤트들은 각기 다른 커뮤니티를 목표로 합니다. 개러지 랩은 블록체인, IoT 및 3D 프린팅을 목표로 하고, 벨그레이드 벤처 포럼은 스타트업, 투자자자들 및 블록체인 애호가들을 목표로 하죠. 또한 스마트 시티 챌린지는 스타트업, 정부 및 기술 애호가들을 그 대상으로 합니다. 지난 달부터 스타트업 그라인드 벨그레이드(Startup Grind Belgrade)를 위한 지속적인 후원도 시작했습니다.”

밋업을 통해 세르비아를 넘어 더 많은 곳으로부터 관심이 쏟아지다

이 이벤트는 일단 대시에 관해 제대로 교육이 된 지역에서는 대시에 관한 관심이 전폭적으로 증가함을 보여준다. 요비스는 비트코인 사용자 경험과 대시를 실시간 비교하여 대시에 관한 관심을 이끌어냈다.

“두 명의 남자가 비트코인 ATM에 돈을 넣기 위해 다가왔습니다. 저는 그들에게 접근하여 대시에 관해 들어보았는지 물어보았죠. 그들은 들어보았지만 깊이 생각해보지는 않았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제가 말했죠. ‘당신이 비트코인 입금을 승인 받는 것 보다 더 빨리 대시를 보낼 수 있습니다.’ 거래가 진행되는 동안 그들과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그들은 지갑을 설치했고, 제가 그들에게 대시를 보냈으며, 그들이 비트코인 거래 확인을 받기 10분 전에 대시를 보내는 데 성공했죠. 그들은 다음 밋업에서 저와 합류하기로 했습니다.”

요비스에 따르면 대시 이벤트 개최에 관심있는 곳이 세르비아를 넘어 확장되고 있다고 한다.

“한 사람이 저에게 와서 제가 마케도니아에서도 대시 밋업을 조직할 수 있는지 물어보았습니다. 마케도니아에는 채굴 커뮤니티는 존재하지만 거래와 투자에 관한 큰 암호화폐 커뮤니티는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죠. 저는 그에게 자금 요청은 누구에게나 열려있으므로 제가 굳이 나서서 해야할 필요가 없다고 설명했죠. 그가 하면 되니까요. 하지만 그는 모임 조직에 경험이 있기 때문에 제가 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대시 확산을 촉진하기 위한 열정

요비스에 따르면, 비단 대시 커뮤니티에 처음 제안한다는 점 외에도, 그의 지역에서 대시를 홍보하는 것에 열정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제안서를 제출하고 실패하는 것에 관한 위험을 감수하였다고 한다.

“저는 대시 커뮤니티의 신입이고 사람들이 저에 대해서 알지 못하죠. 이에 제안서가 실패할 수 있는 위험이 있었지만 지역 사회에 대시에 관해 알리고자 하는 강한 열망이 있었기 때문에 충분했습니다. 이에 저는 제안서와 관련된 저의 정보를 대시 포럼, 슬랙 그리고 대시 포스 뉴스의 3 아미고 애프터파티(3 amigos afterparty)등을 통해 모두에게 알리고자 노력했습니다.

이후 사람들이 실제로 이벤트에 참가 신청하는 것을 보는 것은 이곳에서도 암호화폐에 관한 큰 관심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아주 좋은 신호였지요. 또한 대시에게 있어서도 ATM을 설치하고 지역 POS 터미널을 만듦으로써 한 발 나아갈 수 있는 좋은 시기이기도 합니다. 사람들이 실제로 일상생활에 대시를 사용하기 시작하는 것은 BTC 및 다른 코인들을 앞지르기 위한 아주 큰 도약이 될 것입니다.”

요비스는 대시의 장기적인 가치와 미래가 계속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다.

“현재까지 이번 이벤트를 기획하고 참여하면서 시간을 보내고, 또 대시의 성장을 지켜본 후, 대시는 투자의 측면에서 두 번째 비트코인이 될 것입니다. 그냥 사고, 절대 팔지 마세요. 또한 에볼루션(Evolution)이 아주 가까이 있기 때문에 대시에는 밝은 미래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