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시 코어의 최고 운영 책임자인 로버트 위코(Robert Wiecko)가 대시의 성과와 목표에 관하여 4월 17-18일 러시아에서 개최된 블록체인 및 비트코인 컨퍼런스에서 발표하는 기회를 가졌다. 대시는 해당 컨퍼런스의 주요 스폰서이기도 하다.

 

대시의 발표에 대한 다양한 사진은 Dash.org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대시 커뮤니티에 의해 녹화된 비디오 프레젠테이션을 살펴보면, 로버트는 에볼루션이 소비자들이 이미 주지하고 있는 뛰어난 사용자 경험을 바탕으로 어떻게 페이팔, 벤모 등과 같은 편리성을 갖추게 될 것인지에 관하여 언급했다. 로버트는 또한 ‘[에볼루션이] 암호화폐 업계에 있어 일종의 혁명이 되리라고 생각한다.’고 이야기하기도 하였다.

 

이후 로버트는 질문에 대답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이 때 대부분의 질문은 러시아어에서 영어로 번역되어 모든 질문이 완전하게 전달되지는 않은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한 질문에 대한 대답에서 로버트는 대시가 ‘투자가 아니다’라는 점을 강조했으며, 대시 팀은 ‘지불 네트워크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대시 팀은 ‘대시를 지불 수단으로 받게 될 상인들의 전체 생태계를 형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전하기도 했다. 그는 또한 ‘[대시의] 사용 사례는 현금을 통해 구현된 사용 사례와 비슷할 수 있다. 그러나 차이점은 블록체인에 의해 보안되고 당신의 개인 정보가 안전하게 보장된다는 점이다’라고 덧붙였다. 또 다른 청중은 대시가 다른 암호화폐와 비견할 때 어떤 이점이 있는지 질문했다. 로버트는 대시가 얼마나 다른 암호화폐로부터 차별화되는지에 관하여 강조하였다.

 

“기본적으로 모든 암호화폐는 보안의 측면에서 비슷한 정도의 수준을 보입니다. 더 높은 해시파워를 제공하면 네트워크는 그만큼 더 안전해지죠. 실제로 대시의 네트워크는 한 번도 해킹된 바 없습니다. 대시의 네트워크, 비트코인 및 다른 네트워크들도 대부분 마찬가지입니다. 따라서 보안의 측면에서는 거의 완전히 [다른 코인과]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제가 이야기하고 싶은 것은, 대시를 통해 사용자들에게 다른 매력적인 기능을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예컨대 즉각적인 거래 확인 같은 이점들 말이죠. 1 센트 미만의 거래 비용, 프라이빗 샌드 기능 및 독특한 거버넌스 시스템 같은 장점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자체적 목표에서 벗어난 암호화폐들

 

청중들이 묻고 로버트가 우렁차게 대답한 질문은 최근 암호화폐 커뮤니티 사이에서 벌어지는 논쟁인 ‘기술적 진보를 통하여 얻어지는 이점이 투자냐 유용성이냐’에 대한 주제로 넘어갔다. 암호화폐는 현재의 금융 및 화폐 시스템에 대한 대체제로 만들어졌으며 지난 몇 년간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보였다. 그러나 지난 해 가격이 폭등하면서 암호화폐 업계의 많은 사람들이 이를 통해 많은 부를 획득하고 ‘달나라까지 간다(Going To The Moon)’, ‘람보르기니를 산다(Lambos)’는 식의 진부한 자랑을 늘어놓기 시작했다. 불행히도 이러한 새로운 부의 발견은 많은 암호화폐 사용자와 개발자들로 하여금 진짜로 중요한 문제에 관하여 덜 집중하도록 만들었다. 즉 실제로 증가하는 암호화폐 채택률이나 확장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암호화폐 기술의 진보 등에 관심을 쏟지 않게 된 것이다. 이러한 점은 비탈릭 부테린의 분노를 사기도 했다.

 

확장성 문제와 높은 거래 수수료는 비트코인이 본래의 목적 보다는 투자 대상으로서의 ‘디지털 골드’인 것이 아니냐에 관한 토론을 불러일으켰다. 한편 다른 암호화폐들은 거래량이 많은 시기에도 적은 수수료를 유지함으로써 통화로서의 역할에 집중하고자 했다. 이러한 문제와 이전에 언급된 문제는 모두 암호화폐의 가격이 하락한 이후 부분적으로 가라앉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격과 감정이 롤러코스터를 타던 시기를 거치면서도 대시는 대시를 일상적 구매에 사용하는 소비자를 위한 개발에 상대적으로 중점을 두어 왔다.

 

대시의 DAO가 이 매끄러운 개발을 가능하게 하다

 

대시는 에볼루션 로드맵을 따라 개발을 진행하는 데 박차를 가해왔으며 끊임없이 네트워크를 업그레이드하여 낮은 거래수수료를 유지하면서 더 많은 거래를 처리할 수 있도록 노력해왔다. 이번 비디오에서 로버트가 언급한 바와 같이, 대시는 드물게 구매 및 판매되는 투자의 객체로서가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사용될 수 있는 통화가 되고자 한다. 즉 디지털 캐시가 되어 현금의 모든 장점과 보안, 프라이버시 및 정부 조작으로부터 자유로운 디지털 통화로서의 경제 역시 갖추려는 것이다.

 

대시는 분산화된 자치 조직(DAO)를 통하여 그 최종 목표에 다다르고 있다. 대시의 DAO는 매우 단순하지만 그 거버넌스와 재무 시스템을 통해 대시의 목표를 이루는 데 필요한 프로젝트의 자금을 지급하고 커뮤니티간 협력을 도모하기에 충분한 구조를 갖추고 있다. 대시 커뮤니티는 다른 암호화폐 프로젝트를 그르치게 한 것과 같이 자원봉사 개발자들이나 제3자 소스에 의지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암호화폐 본래의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데 매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