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시 생태계를 이해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키워드 중 하나는 마스터노드일 것이다. 마스터노드라는 시스템 자체는 대시에서 출발하였으나 현재에는 다양한 코인들이 이를 모방하고 있으며, 이 중에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XEM, NEO, IOS, PIVX등도 포함되어 있다. 이처럼 다양한 코인들이 마스터노드 시스템을 차용하는 까닭은 무엇이며, 이 시스템이 대시 생태계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 지 알아본다면 단지 대시뿐 아니라 전반적인 코인 생태계에 관해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바탕이 될 것이다.

 

노드와 마스터노드의 구별

 

마스터노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노드에 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위키피디아의 정의에 따르면, 노드(Node)란, 물리적 네트워크로서 네트워크에 연결된 활성 전자 장치를 말하며, 통신 채널을 통해 정보를 생성, 수신 또는 전송할 수 있는 것이다. 결국 노드란 같은 네트워크 안에서 다른 컴퓨터와 통신하는 한 컴퓨터를 지칭하는 것이다. 대시 네트워크 안에서 ‘노드’는 채굴을 수행한다.

 

그렇다면 마스터노드는 무엇일까? 마스터노드는 대시의 주요 기능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대시의 인프라를 지원한다. 즉 마스터노드는 대시 지갑을 실행하여 네트워크의 중요한 기능을 실행할 수 있도록 해준다. 대시의 가장 중요한 두 가지 특징이라고 한다면 익명 코인이라는 점과 거래 속도가 빠르다는 점일 것이다. 이 두 가지 특징은 곧 프라이빗샌드와 인스턴트샌드라는 두 가지 기능으로 이어지는데, 이 기능을 바로 마스터노드가 지원한다.

 

이로써 두 계층이 각기 다른 주요 임무를 맡게 되므로, 대시 네트워크에 주어지는 블록 보상의 90퍼센트는 노드와 마스터노드에게 공평하게 분배되며, 나머지 10퍼센트는 대시가 디지털 현금으로써 잘 작동하고 그 가치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거버넌스에 투자된다.

 

마스터노드와 탈중앙화

 

대시 내에서 마스터노드의 역할은 그 뿐만이 아니다. 잠시 비트코인의 예를 생각해보자. 비트코인의 경우 채굴자가 채굴을 하면 그 수익이 그대로 전부 채굴자에게 돌아간다. 이는 언뜻 생각하면 너무도 당연한 결과 같지만, 암호화폐의 대부분이 따르고자 하는 대전제가 바로 ‘분산화(Decentralization)임을 고려하여야 한다. 즉 채굴자가 네트워크 운영의 수익을 모두 가져가게 된다면 몇몇의 큰 풀(Pool)을 운영하는 거대 채굴자 일부로 인해 중앙 집권화가 발생할 수도 있다. 그러나 대시 네트워크의 경우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네트워크에 발생하는 블록 보상의 10퍼센트를 중앙 거버넌스의 예산으로 사용한다. 바로 이것이 기사에서 종종 언급되곤 하는 ‘대시 재무 예산’이 된다. 즉, 대시의 홍보, 사업 개발, 통합 및 기술적 향상을 위한 예산이 언제나 따로 존재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예산을 어떻게 쓸 지는 누가 정하는 걸까? 바로 이 때에 필요한 것이 마스터노드이다. 즉 마스터노드는 대시의 코인으로서 기능을 지원하는 바와 동시에 대시 거버넌스의 예산을 분배하는 역할 역시 하게 되는 것이다. 결국 마스터노드에게 대시의 번영이 곧 자신의 번영이 되므로 이익의 충돌도 존재하지 않는다. 일부 거대 마스터노드라는 개념은 존재할 수 없으며, 그 구성이 변화한다고 하더라도 전체 대시 네트워크가 원래 나아가야 할 방향으로 나아가는 데에는 어떠한 제약도 없다.

 

대시를 대시로서 작동하게 하는 마스터노드

 

결국 대시 네트워크는 2계층으로 이루어져 있어, 마스터노드는 대시 생태계를 지원하고 유지하는 역할을 하며, 노드는 채굴을 담당한다. 이로써 네트워크의 성공은 CEO나 기술자 등 특정 개인에게 의지하지 않는다. 즉 CEO가 떠나거나 기술자/홍보 담당자를 새로이 영입한다고 하더라도 시스템은 언제나 시스템 자체에 가장 이익이 되는 방향으로 움직이게 된다.

 

이처럼 대시 마스터노드 시스템은 대시 네트워크의 중추로서 대시의 주요 기능을 가능하게 할 뿐만 아니라 분산화(탈중앙화)와 번영을 실질적으로 돕는 주요 구성원이라고 할 수 있다. 대시 거버넌스를 움직이는 마스터노드의 역할을 직접 확인해보고 싶다면 대시 투표 추적기를 통해 어떤 프로젝트에 대시의 재무 예산이 사용되는지 직접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