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시 마스터노드의 총 개수가 5,000개에 도달하면서 또 다른 이정표를 달성했다.  이 숫자는 2019년 7월 16일 발생한 네트워크 보고서에 반영되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대시 네트워크 상에서 활성화되어 있던 마스터노드의 숫자는 5,000개이며, 그 중 4,872개가 현재까지도 활성화되어 있다고 한다. 이는 곧 118개의 마스터노드가 휴면 상태이거나 작동하지 않고 있는 경우, 혹은 대시 네트워크에 의해 오프라인으로 밀려난 경우 중 하나에 해당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글을 쓰는 현재 전체 숫자 및 활성화 숫자는 각각 4,999개와 4,890개로 변화하였으며, 18개의 휴면 노드가 온라인 상태로 돌아오는 한편 한 개의 노드가 사라졌음을 의미한다.

 

대시, 마스터노드 퍼포먼스 기준을 높이다

 

올 해 초, 대시 네트워크 상의 마스터노드 퍼포먼스 기준이 보다 높아졌다. 여기에는 분산 키 생성(Distributed key generation, DKG) 스포크의 활성화가 관련되어 있다. 이 활성화로 인하여 롱 리빙 마스터노드 쿼럼이 만들어졌으며 51% 공격을 방지하는 체인락스를 포함한 보다 많은 혁신이 가능해졌다.

 

새로운 요구 조건에 부응하지 못하는 마스터노드는 오프라인으로 밀려나게 되며, 이로써 이 기간 동안 활성 마스터노드 수가 감소하게 되었다. DKG 스포크가 활성화된 기간 동안 4,945개의 마스터노드 중 4,705개만이 온라인 상태를 유지할 수 있었다. 즉 239개의 마스터노드가 오프라인으로 밀려난 것이다.

 

그 이후, 상당한 숫자가 온라인으로 되돌아와 운영을 시작하였으며, 새롭게 활성화된 마스터노드 역시 추가되기 시작하였다. 이는 대시 네트워크의 성장을 나타내는 좋은 징조이다. 실제로, 전체 대시 공급 중 56.03%가 현재 마스터노드에 의해 뒷받침되고 있다. 이로써 모든 마스터노드가 지니는 전체 가치는 $623,694,181이며, 노드당 가치는 $124,739이다.

 

마스터노드 수가 네트워크의 보안에 끼치는 영향

 

마스터노드의 숫자가 증가한다는 것은 대시 네트워크의 보안이 향상됨을 의미한다. 그 이면에는 다양한 이유가 존재하지만, 간단한 논리로 설명할 수 있다.

 

다른 암호화폐의 경우와 달리, 공격자가 해시 레이트를 대여하여 대시 네트워크에 공격을 감행하고자 하는 경우, 이 공격자는 이와 같은 내용을 실행에 옮길 수 조차 없다. 대시 네트워크를 공격하기 위해서는 전체 코인 공급량의 약 60%를 통제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마스터노드의 숫자가 증가한다는 것은 대시 코인의 수요 역시 증가하게 되었음을 의미하며, 이는 곧 성공하지도 못할 네트워크 보안 공격에 대비하는 데 드는 비용이 매우 높다는 것을 나타낸다.

 

이는 위에 언급한 체인락스의 구현을 고려하지 않은 내용으로, 체인락스는 대시가 51% 공격으로부터 그 네트워크를 보호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시스템이다. 한편 대시 네트워크는 최근 새로운 해시레이트 사상 최고치인 4 페타해시를 달성하였다.

 

대시 마스터노드 소유권 액세스에 대한 장벽을 낮춰주는 서비스와 도구

 

현재 대시가 가장 뛰어난 암호화폐 중 하나라는 데에는 이견이 없다. 그러나 대시 개발자들은 여전히 시스템 전반을 향상시켜 커뮤니티에 이익을 전달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개인으로서 마스터노드를 소유하는 것은 수 년전에 비해 훨씬 가격이 상승하였다. 실질적으로 이는 암호화폐에 대한 수요의 증가로 인해 그 가치가 올라간 것이므로 좋은 일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크라우드노드(CrowdNode)와 같은 마스터노드 풀 서비스의 도입으로 인해 사용자들은 적은 자본으로도 대시의 네트워크 유지 시스템에 참여하고 보상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마스터노드 소유권에 대한 지원을 제공하는 SALT 대출이 존재한다. 사용자들은 SALT를 통해 담보에 대한 법정 화폐 융자를 받아 대시 마스터노드를 취득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는 다른 플랫폼 및 암호화폐가 복제하고 있는 성공적인 모델 및 혁신으로, 가장 최근에는 모네로가 대시 마스터노드와 상당히 유사한 시스템을 런칭하기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