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시 네트워크가 마스터노드를 위한 성능 표준을 강화함에 따라, 이 새로운 성능 요구 사항으로 인해 수백 개의 마스터노드가 오프라인 상태가 되었다.

 

지난 주, 대시의 DKG(분산 키 생성) 스포크가 활성화됨에 따라 대시 네트워크를 실행하기 위한 새로운 방법으로서 롱 리빙 마스터노드 쿼럼(LLMQ)이 생성이 촉진되었으며, 이 결과 51% 공격을 방지하는 체인락스와 같은 혁신이 가능하게 되었다.  이번 업그레이드의 일부로서, 마스터노드는 단순히 온라인 상태를 유지해야 할뿐만 아니라 네트워크에 지속적인 서비스 벤치마크를 제공해야 하며, 이렇게 제공하는 서비스를 바탕으로 점수를 받게 된다.

 

“서비스 증명(Proof of Service, PoSe)는 마스터노드가 네트워크에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 확인하는 데 사용되는 채점 시스템입니다. 이 계산에는 다양한 기준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지불 직전의 DDoS 공격 등으로 인해 핑 요청에 응답하지 못하여 마스터노드가 PoSe 금지되도록 함으로써 시스템을 조작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서비스 제공에 실패할 때마다 최대 점수에 비례하여 PoSe 점수가 증가하게 되는데, 이 때 최고 점수는 등록된 마스터노드의 숫자와 같습니다. 만일 이 점수가 등록된 마스터노드의 숫자에 도달하게 되면, PoSe 금지가 발효되고, 해당 마스터노드는 믿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재정비되게 됩니다. 정비를 마친 이후에는 ProUpServTx를 통해 다시 목록에 등록되게 됩니다. 대시 0.14의 점수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 DKG=66% 처벌에 참여하지 못함.
  • 이후 각 블록은 PoSe 점수를 1점씩 감소시킴. ”

 

새롭게 구현된 서비스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는 마스터노드는 해당 이슈를 해결할 때까지 네트워크에서 금지되게 된다.

 

보다 엄격한 기준 설정 후 네트워크의 약 95%가 이를 준수

 

마스터노드에 대하여 보다 강력한 서비스 요구 사항이 구현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네트워크는 계속 유지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구현 이후 약 200개의 마스터노드가 오프라인이 되면서 활성 마스터노드 숫자가 최근 새롭게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였던 4,945개에서 4,704개로 줄어들었으며, 일부 노드가 온라인으로 들어오기 전에는 잠시 동안 4,700 미만으로 감소하기도 했다. 그러나 이와 같은 감소에도 불구하고 약 95% 이상의 마스터노드가 활성 상태로 남을 수 있었다. 이는 곧 네트워크의 대부분이 이미 높은 수준의 퍼포먼스를 보이고 있었음을 나타낸다.

 

 

최근에 추가된 문서를 통해 대시 개발자들은 마스터노드가 네트워크에서 금지를 당하는 경우 그 운영자가 취해야 할 단계에 간해 간략하게 설명하였다:

 

“만일 마스터노드가 현재의 합의 규칙에 따라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실패하는 경우, 이는 서비스 증명 금지를 받게 됩니다. 만일 마스터노드가 POSE_BANNED 상태가 되면, 당신은 다음의 설정이 올바르게 구성되어 있는 지 확인하여야 합니다.

  • 당신이 최신 버전의 대시를 운영하고 있는 지 확인하세요.
  • 당신의 마스터노드에 충분한 메모리, 스왑, 처리 파워 및 하드 드라이브 공간이 있는 지 확인하세요.
  • 올바른 블록 높이와 완전히 동기화 되어 있는지지, 올바른 체인에 있는 지, 포크 오프가 된 것은 아닌 지 확인하세요.
  • 마스터노드의conf 파일에서 masternodeblsprivkey 옵션 사용을 통해 BLS 개인 키가 지정되어 있는 지 확인하세요.
  • 마스터노드의 BLS 개인 키가 네트워크 내에서 고유하며, 다른 마스터노드와 공유되지 않도록 확인하세요.
  • 마스터노드의 BLS 개인 키가 ProRegTx 혹은 ProUpRegTx의 블록체인 상에 등록된 BLS 공개 키와 일치하는 지 확인하세요.
  • Externalip(테스트넷을 사용하는 경우 포트도)가 올바르게 지정되고 방화벽이나 포트 전달 서비스에 의해 차단되지 않았는 지 확인하세요.
  • 센티넬이 설치 및 업데이트 되고 오류 없이 종료되며, 매 1-2분마다 실행되도록 당신의 crontab에 입력되었는 지 확인하세요.”

 

운영을 위해서는 1,000대시의 소유권을 증명하는 담보 요소를 포함해야 하지만, 마스터노드는 그들의 지분에 대해 보상받는 게 아니라 네트워크에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보상을 받는다.

 

네트워크가 보다 견고해짐에 따라 대시 해시 레이트가 새로운 사상 최고치에 도달하다

 

 

새로운 서비스 증명 표준으로 인해 마스터노드 퍼포먼스가 향상된 데 더하여, 대시의 채굴 네트워크 역시 향상되었다. 이번 주 대시의 해시 레이트가 지난 5월에 달성되었던 3.537 페타해시의 기록을 깨고 3.866 페타해시를 기록하며 새로운 사상 최고치에 도달했다. 이는 곧 마스터노드 네트워크가 새로운 표준을 통해 성장하게 되는 데 더하여 채굴 네트워크가 제공하는 보안 역시 상승하였다는 것을 의미한다.

 

향상된 해시레이트를 통해 향상된 네트워크 보안에 더해 곧 활성될 새로운 기능은 네트워크 보안을 지금의 수준보다 극적으로 향상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최근 출시된 버전 0.14의 체인락스는 마스터노드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51% 공격,  이기적 채굴, 비밀 채굴과 같은 악의적 채굴 공격으로부터 네트워크를 보호한다.  이 방어적 구현은 블록과 거래의 처리에 관한 힘을 여전히 채굴자의 손에 두는 한편 마스터노드가 네트워크 보안을 크게 개선하도록 하며, 이는 거래를 되돌리려는 의도를 가진 공격자는 채굴 및 마스터노드 네트워크 중 하나가 아닌 모두를 통제할 수 있어야 함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