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시의 마스터노드 풀(Pool) 서비스 사용자가 500명을 돌파하여 총 사용자와 투표자 수를 증가시킴으로써 네트워크 탈중앙화에 기여하고 있다.

 

마스터노드 풀링 서비스인 크라우드노드(CrowdNode)에 따르면, 이 회사의 고객 수가 500명을 돌파하여 21개의 마스터노드를 이루게 되었다고 한다. 크라우드노드는 소비자가 1DASH 이상 입금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이로써 1,000 대시를 필요로 하는 마스터노드에 대한 자금을 조달하고, 마스터노드 보상을 고객의 대시 입금액에 비례하여 배분함으로써 마스터노드를 실행한다. 이에 대한 수수료는 15%가 부가된다. 이 플랫폼의 사용자들은 대시 재무 시스템 내 제출된 제안서에 투표할 수 있는 권한도 가진다.

 

크라우드노드의 설립자이자 CEO인 안드레아스 루드(Andreas Rud)는 마스터노드 공유 서비스가 인기를 얻는 이유로 이들이 보여준 신뢰 가능성을 꼽고 있다. 사용자들이 자신의 자금을 회사의 통제에 넘기기 위해 꼭 필요한 요소가 ‘신뢰’라는 설명이다.

 

“우리의 마스터노드 풀 서비스가 인기를 얻게 된 원인은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가 신뢰할 수 있다는 점을 꾸준히 증명해왔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사용하기 쉽고, 보안이 보장되며, 투명하고, 전문적인 설정 과정 역시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보다 중요한 것은, 우리가 대시의 훌륭한 채택 과정을 목격하고 있으며, 우리의 성장 역시 보다 많은 사람들이 대시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신뢰하기 때문입니다.”

 

이와 유사하게, 공개적으로 마스터노드를 트레이드 할 수 있는 회사 넵튠 대시(Neptune Dash) 역시 18%의 수수료를 받고 대시 마스터노드 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25명의 사용자를 통해 4개의 마스터노드를 운영 중이다. 넵튠 대시는 마스터노드 공유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들에게 현재 투표권을 제공하지 않고 있다.

 

대시 마스터노드 서비스를 대표하는 것의 영향

 

마스터노드 풀 서비스를 사용하는 회원 수를 드러내는 것은 대시 네트워크의 탈중앙화에 대한 추가적 신뢰성을 제공한다. 이 글을 쓰는 현재 활성 마스터노드의 수는 4,928개로, 사상 최고치인 4,967개에 가깝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이들 마스터노드를 소유하고 있는 것인지 정확하게 추산하는 것은 불가능한데, 이는 일부 노드가 수 명의 개인 혹은 단체의 투자를 조합해서 생성된 한편 일부 사람들은 다수의 노드에 대한 소유권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풀링 마스터노드 서비스를 이용하는 수백 명의 사용자를 추가하면 대시 네트워크의 구성을 보다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풀링 노드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투표에 관한 행동은 전체 노드를 소유한 사람들과 다를 수 있다. 루드에 따르면, 크라우드노드 고객의 투표 구성은 제안서에 대해 보다 적은 투표권을 가지는 한편 그 참여에 있어서는 전체로서 대시 네트워크의 투표자와 비교할 때 보다 활동적이라고 한다.

 

“다수의 소유자가 노드를 소유하는 형태의 증가가 대시 네트워크에 미치는 영향은 소규모 소지자가 거버넌스/프로젝트의 방향에 참여할 수 있는 활로를 열어주기 때문에 특히 긍정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서비스가 대시에 대한 관심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실제로 우리의 서비스는 사람들이 대시의 금권주의에 대한 비난에 강력하게 반박할 수 있는 자료가 되고 있습니다. 아직 확실하다고 이야기하기에는 이르지만, 우리의 회원들이 일반적인 마스터노드보다 투표율이 높으며 반대표를 던지는 확률이 적다는 신호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다가올 투표 주기에 있어서 이와 같은 성향이 어떻게 발전하는 지 살펴보는 것은 매우 흥미로운 일이 될 것입니다.”

 

크라우드노드 500명의 사용자가 21개의 노드를 확보하고 있어 평균 24명의 개인이 하나의 마스터노드를 구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넵튠 대시의 경우 그 통계 최고치에 따르면 25명의 개인이 4개의 마스터노드를 보유하고 있어 6명당 하나의 노드를 구성하고 있으며, 이와 비교하면 훨씬 높은 숫자인 것으로 파악된다. 이 두 개의 플랫폼을 모두 합하면, 노드 하나당 평균 사용자 수는 21명이다.

 

대시의 이중 보안 모델, 순수 채굴 풀보다 높은 탈중앙화를 나타내

 

대시는 순수한 작업 증명 채굴 코인과 비교할 때 보다 탈중앙화된 보안 모델을 사용하고 있다. 대시는 최근 버전 0.14를 출시하였으며, 이번 버전에는 마스터노드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51% 공격과 같은 악의적 채굴 공격을 방어할 수 있는 혁신적 기능인 체인락스(ChainLocks)가 포함되었다. 이 때문에 공격자들은 마스터노드의 대다수(즉 대시 공급의 대다수)를 비롯해 채굴 파워의 대다수를 장악해야만 네트워크를 공격할 수 있게 된다. 마스터노드의 통계에 기초할 때, 이와 같은 임계치는 수천 명의 개인을 나타낼 수 있다. 체인락스와 유사한 매커니즘을 결여한 순수 작업 증명 통화의 경우 상대적으로 적은 숫자의 집합체가 네트워크 해시 레이트의 대부분을 제어하고 이에 따라 네트워크 전반에 걸쳐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