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대시의 블록 보상이 7.14% 감소했다. 이로써 대시 네트워크는 수수료 기반의 네트워크로의 전환이 더욱 쉬워지는 한편 인플레이션 역시 완화되게 되었다.

 

 

대시는 매 210240블록마다 동전 배출량이 7.14%씩 감소한다. 이와 같은 반감기의 주기는 약 393.25일이다. 비트코인의 경우 동전 배출량이 매 4년마다 50%씩 감소하는데, 이는 매우 가파른 조정으로 2026년까지 모든 비트코인의 99%가, 2048년에는 99.9%가 채굴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2140년에는 총 공급량이 21,000,000 비트코인에 달하게 된다. 그러나 대시의 경우에는 보다 점진적인 조정 시스템을 갖춤으로써 수수료를 기반으로 하여 네트워크의 인프라, 기술 및 커뮤니티를 개발하는 데 충분한 시간을 갖게 된다.

 

“대시는 1년 동안 1 대시 미만을 채굴하게 될 때까지 약 192년이 소요되며, 이 기간 동안 계속해서 코인을 방출하게 될 것입니다.  2209년 이후에는 14개의 대시 만이 생성됩니다. 마지막 대시가 채굴되기 까지는 231년이 소요되며, 대시의 완전한 방출은 2246년에 시작되어 2477년에 종료될 것입니다.”

 

대시의 경우 재무 시스템을 위해 매월 10%의 블록 보상이 사용되므로, 총 대시 순환 범위는 2254년까지 채굴되는 양으로 계산할 수 있다. 이는 재무부에 할당되는 양을 완전히 고려할 때 최소 17,742,696 대시이며, 재무부에 할당되는 양을 0으로 계산하면 18,921,005 대시이다.

 

미래의 운영을 위한 경제적 동기

 

대부분의 암호화폐는 채굴자들이 거래를 검증하는 데 필요한 컴퓨터 전력 등을 보상하기 위해 코인을 제공하는 경제적 동기를 기반으로 구축된다. 그러나 암호화폐는 또한 거의 0에 가까운 비용으로 거래를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 역시 가지고 있어 불균형을 유발한다. 이와 같은 두 속성 사이를 연결하기 위해서는 인플레이션이 폭주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최대 한도에 다다를 때까지 해당 통화의 새로운 단위를 형성하는 데 대한 블록 보상을 제공하는 것이다. 해시 파워가 증가하는 한편 생성이 허용되는 많은 코인의 숫자가 감소(‘반감기’)하므로, 새로운 코인을 채굴하는 것은 기하급수적으로 어려워지며 그 비용 역시 점차 상승하게 된다. 이와 같은 시스템의 목표는 네트워크가 성장함에 따라 새로운 코인을 생성하는 데에 대한 보상에서 손을 떼고 거래 수수료를 0에 가깝도록 만들기 위한 인센티브를 원활히 제공하기 위함이다. 이로써 네트워크에 보안을 제공하는 채굴자들에게 수백만 건의 0에 가까운 수수료 수익성을 제고한다는 것이다.

 

마스터노드를 위해 생성된 도구들 중 하나는 90%의 대시 보상을 채굴자들과 5:5로 분할한다는 것이다. 이는 곧 대시 네트워크에 보안을 제공하는 데에 대하여 상당한 연간 수익이 이어질 것임을 의미한다. 가장 최근의 블록 보상 감소가 일어나기 전, 연간 ROI는 7% 이상이었으나 현재는 6.5%이며 2036년에는 2%대가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와 같은 결과는 자체적으로 네트워크 거래 유효성을 지속 가능하게 유지할 수 있을 때까지 점차 성장하는 네트워크에서 수수료를 보충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대시, 대안적 솔루션을 찾다

 

대시 네트워크는 끊임없는 연구와 개발을 통해 거래 소도, 비용 및 보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음으로써 모든 달걀을 한 바구니에 넣는 행동은 지양하고 있다. 최근 대시는 자동화된 인스터트샌드 기능을 발표했는데, 이는 마스터노드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1페니 이하의 수수료를 통해 2초 내에 거래를 잠글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다. 또한 대시는 네트워크에 게시되는 첫 번째 블록을 잠금으로써 51% 공격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인 체인락스를 개발하였다.  만일 대시의 블록 보상이 지나치게 감소하여 채굴자와 마스터노드가 해시레이트를 상당 수준으로 유지할 수 없게 되는 경우에도 체인락스는 대시 네트워크에 대한 공격의 위험을 막아준다. 이와 같은 개선점은 매월 블록 보상의 최대 10%를 활용하는 재무 시스템의 지원을 통해서 이루어질 수 있었다. 이는 또한 대시 커뮤니티에 더 많은 통제권을 부여하는데, 커뮤니티가 네트워크의 이익을 가져오는 각각의 프로젝트 및 팀에 얼만큼의 대시를 투자할 것인지를 결정함으로써 대시의 인플레이션율을 보다 활발히 제어할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결론적으로, 대시의 이와 같은 속성은 대시 네트워크가 장기적으로 일상 구매를 수행하는 일반 소비자를 위한 디지털 캐시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