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대시 베네수엘라가 베네수엘라 카라카스의 센트로 컬쳐럴 차카오(Centro Cultural Chacao)에서 11번째 컨퍼런스이자 9번째 대시 시티, 그리고 8번째 언론인 워크숍을 개최하였다.

 

컨퍼런스의 첫 날은 12명의 지역 언론인과 함께하는 워크숍으로 시작하였다. 대시 베네수엘라 커뮤니케이션 팀은 ‘활동의 주제와 참가자, 대시 카라카스의 창립자인 유지니아 알카라(Eugenia Alcalá), 11번째 컨퍼런스의 스폰서인 크립토 모바일(Krypto Mobile) 및 기업가적 성공의 두 가지 사례’에 관해 이야기를 진행함으로써 워크샵을 시작하였다. 두 기업가는 언론인과의 대화를 통해 그들의 비즈니스의 일부로서 대시를 사용했던 경험 및 그들의 기업 운영에 대시를 통합하고 확장하는 것이 얼마나 빠르게 진행되었는지에 관하여 설명하였다. 이들 중 한 기업가는 자신의 토마토 공급 업체에게까지 대시로 지불한다고 밝히기도 하였다.

 

두 번째 날은 실질적인 컨퍼런스가 시작되는 날이었으며, ‘암호화폐에서의 기본적 상품과 서비스에 관한 마케팅: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라는 주제로 기업가 정신과 대시 기타 암호화폐의 비즈니스 통합에 관해 설명하였다. 이 컨퍼런스는 약 132명이 참가하였으며 대시 모바일 지갑이 미리 설치된 KRIP 핸드폰을 처음으로 공개하는 행사 역시 진행되었다. 암호화폐 거래소이자 크립토 모바일과 더불어 컨퍼런스를 후원한 업홀드(Uphold)는 자사의 베네수엘라 및 KRIP 핸드폰에 대한 참여에 관해 설명하였다. 컨퍼런스가 끝난 후 대시 시티가 개최되었으며 참가자들은 자신이 가진 대시 혹은 참가자들에게 증정된 0.0166대시를 가지고 지역 기업가들로부터 재화와 서비스를 구매하였다.  이 행사를 찍은 사진을 통해 이 컨퍼런스가 얼마나 즐거웠는지 확인할 수 있다.

 

대시, 커뮤니티 홍보를 통해 성장하다

 

대시 베네수엘라는 커뮤니티 홍보를 비롯해 개인에게 대시에 관한 정보 및 대시가 어떻게 개인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지에 관한 정보를 전달함으로써 성장해나가고 있다. 특히 최근의 컨퍼런스 및 기타 이벤트에서 개최되었던 언론인 워크숍을 통해 언론인들에게 대시에 관한 정보 및 대시가 어떻게 기업가 및 개인에게 이익이 되는 지를 전달함으로써 앞으로의 보도에 있어 대시에 관해 더욱 자세한 설명을 할 수 있도록 이끌고 있다. 또한 이 컨퍼런스는 소비자 및 기업가에게 대시에 관한 정보를 전달할 뿐만 아니라, 베네수엘라 사람들의 일상적 대시 사용을 반영한 KRIP 핸드폰에서 볼 수 있는 바와 같이 대시가 베네수엘라 사람들의 일상 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관한 내용을 전달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대시 베네수엘라와 대시 카라카스의 설립자인 유지니아 알카라는 ‘베네수엘라 사람들에게 블록체인 기술이 무엇인지, 대시가 무엇인지, 그리고 대시를 어떻게 일상 생활에 사용할 수 있는지에 관해 알리는 것이 우리의 목표’라고 강조하기도 하였다. 이벤트는 또한 대시 마라카이의 공동 설립자이자 아라과 주의 산업 회의소 회장인 호세 마뉴엘 다 실바(José Manuel Da Silva)가 자신의 지역에서 목격한 대시의 성장에 관해서도 들을 수 있었다.

 

“우리 고객의 2%는 대시를 지불 수단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 비율이 50%가 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이후 컨퍼런스에서는 청중과 함께 질의응답 시간을 가짐으로써 대시에 관한 질문에 대답함으로써 차후의 대시 사용을 지원하는 시간 역시 가졌다.  마지막으로 26개의 사업체가 참여한 대시 시티는 오직 대시만을 결제 수단으로 하여 ‘음식, 음료, 의류, 액세서리, 예술품, 기술 지원, 여행 상품, 비영리단체 및 기타’를 판매하였다. 이 컨퍼런스의 참석자는 132명이었으며 대시 시티 이벤트가 개최되는 동안 938건의 거래가 진행되었다.

 

대시, 실제 세계의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베네수엘라에서 급격한 성장을 이루다

 

대시는 베네수엘라의 약 1,000여 개 업체에서 결제 수단으로 받아들여지는 기록적 채택률을 보이고 있으며, 이들 업체 중 많은 숫자는 지난 몇 개월 내에 이루어진 채택이라고 한다. 이들 채택의 대부분은 대시의 실제 세계 유용성에 기반을 두고 있는데, 이는 소비자와 판매자가 대시가 가진 낮은 수수료 및 빠른 거래 속도를 통해 일상 거래에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었던 까닭이다. 판매자들은 거래를 진행하며 추가적인 수수료를 지불하지 않기를 원하며, 이는 소비자도 마찬가지이다. 뿐만 아니라 누구도 블록 확인을 위해 10분 이상 기다리고 싶지 않으며 이중 지불의 위험 역시 피하고자 한다. 대시를 통해 거래하는 경우 단 몇 페니(USD)의 수수료를 바탕으로 거래할 수 있을 뿐더러 블록 확인 속도 역시 2.5분에 불과하다. 또한 1페니가 조금 넘는 수수료를 지불하면 소비자와 판매자는 인스턴트샌드를 통해 즉각적인 블록 확인 역시 이용할 수 있다. 이러한 서비스들은 불확실하고 신뢰할 수 없는 법정 화폐인 볼리바르에 대한 현실적 대안을 제공한다. 특히 이 볼리바르는 초인플레이션을 겪고 있어 많은 사람들에게 고통을 주고 있다.

 

물론 대시가 제공하는 이점에 더하여 대시와 그 팀 구성원 모두가 많은 사람들에게 대시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 대시가 어떻게 일상 생활에 도움이 되는지에 관해 전달함으로써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베네수엘라에 살고 있는 많은 사람들은 생활이 바빠 대시에 관한 정보 및 대시의 이점에 관해 공부하기 위한 노력을 많이 들일 수 없으며, 이로써 대시 베네수엘라 커뮤니티가 이러한 진입 장벽을 낮추는 역할을 해 온 것이다. 대시 멀천트(Dash Merchant), 대시 헬프(Dash Help), 대시 콜롬비아와 같은 커뮤니티 홍보 그룹은 대시 DAO 재무 시스템에 의해 자금을 지원받음으로써 활성화되었다. 베네수엘라 내 전체 대시 채택 과정은 어떻게 대시가 가진 기술적 이점과 혁신적이고 지속적 커뮤니티를 통해 전 세계의 사람들을 도울 수 있는 지 보여주는 좋은 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