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시가 베네수엘라에서 수 천명의 컨퍼런스 참석자와 수십 명의 새로운 비즈니스를 개척하면서 인상적인 횡보를 보였다.

 

지난 해 9월 베네수엘라에서는 새롭게 조직된 대시 카라카스 그룹(Dash Caracas Group)이 대시를 홍보하려는 목적으로 월간 컨퍼런스를 시작했다. 첫 번째 회의는 비교적 짧고 정보성이 강한 이벤트였으며, 최근 열린 컨퍼런스는 대시 중심의 미시 경제를 시연하는 데 주력하여 ‘대시 시티(Dash City)’에 관한 프레젠테이션을 오후에 개최하면서 하루 종일 열리게 되었다. 첫 번째 컨퍼런스는 예상 출석률의 두 배가 넘는 350명이 참석하였다. 그 이후의 컨퍼런스에 자금이 지원된 이후로 네 개의 주제에 관한 다섯 번의 컨퍼런스가 개최되었다. 현재, 새로운 컨퍼런스가 자금 지원을 받았으며 카라카스 그룹의 인상적인 행보는 꾸준히 지속될 전망이다.

 

대시 카라카스의 창립자인 유지니아 알카라 수크레에 따르면, 회의 참석자들의 환영은 예상을 뛰어 넘었다고 한다.

 

“청중의 반응은 저희의 예상을 훌쩍 뛰어 넘었습니다. 사람들은 블록체인, 암호화폐 및 대시에 관해 배우는 것에 매우 큰 흥미를 보였습니다. 또한 그들은 대시 시티를 통해 이론을 실천에 옮길 기회를 얻게 되어 매우 흥분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우리는 다른 팀들이 새로운 제안서를 만들고 이 이벤트를 우리 나라의 다른 주요 도시에 옮길 수 있는 충분한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대시 시티 부분의 약 50명의 기업가를 포함하여, 총 다섯 번의 컨퍼런스에서 약 2,210명의 참석자의 관심을 얻었다.

 

 

대시가 가치의 저장 수단으로 큰 관심을 받다

 

대시는 베네수엘라의 지불 시스템으로서도 큰 관심을 받고 있다. 현재까지 약 80개 이상의 비즈니스가 대시를 결제 수단으로 받기 시작했으며, 이들 중 대부분은 디스커버대시의 674개 업체에 반영되어 있다. 알카라는 이를 대시의 적은 수수료와 빠른 거래 속도의 결과로 보고 있으며, 이는 또한 대부분의 암호화폐가 가지고 있는 단점인 느린 거래 속도와 덜 안전한 지불 시스템과 차별화되는 부분이기도 하다.

 

“사람들이 대시의 거래 속도를 보면 ‘오!!!!!’ 하는 반응을 보입니다. 또한 적은 수수료와 거버넌스 시스템 역시 사람들이 열광하는 대목이죠.”

 

베네수엘라는 자국 통화의 심각한 평가 절하를 경험해왔다. 이로 인해 기업의 판매 가치가 급격하게 하락하여 큰 어려움을 초래하였다. 알카라에 따르면, 신흥 시장이라는 특성과 투기적 거래로 인해 변동성의 영향을 받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시는 상인들에게 있어 그들이 피땀 흘려 얻은 가치를 유지할 수 있는 더욱 우수한 방법이 된다고 한다.

 

“그들은 그들이 얻은 가치를 안전하게 저장할 수 있는 방법이라는 점에 매우 큰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대시가 초인플레이션으로부터 가치를 보호하는 수단이 되는 것이죠. 이로써 상인들은 계속해서 그들의 사업을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그들은 대시를 VEF(베네수엘라의 통화 단위)로 바꾸는 방법을 공부해야 했지만, 현재 그들은 새로운 거래소[Colibit과 Cryptolifex]가 그 문제를 해결할 것이라고 확신하고 있습니다.”

 

컨퍼런스의 대시 시티 부분은 대시로 도시를 운영하는 것이 실제 세계에서 어떻게 적용될 것인지를 구현했으며, 이로써 사용자와 업체들이 대시를 사용하기로 결정하기 전에 이 새로운 경제 시스템을 미리 체험해볼 수 있었다.

 

 

베네수엘라에서 더욱 쉽게 대시를 구매할 수 있도록 두 거래소와 새로이 통합하다

 

늘어난 가맹점 외에도 베네수엘라는 두 거래소와 새로이 통합하는 쾌거를 보였다. 첫 번째는 p2p 거래 플랫폼인 Cryptolifex이고, 두 번째는 거래소인 Colibit이다. Colibit의 설립자인 라파엘에 따르면, 베네수엘라에서 대시의 수요는 다양한 홍보 활동의 결과로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베네수엘라의 대시 커뮤니티는 매일 성장하고 있습니다. 대시 카라카스와 시우다드 대시(Ciudad Dash)와 같은 이벤트와 밋업은 대중들의 관심을 끌기에 충분했으며 그 결과로 대시의 수요 역시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는 사람들이 이벤트에 와서 스스로에게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하게 하죠. ‘어디서 대시를 사고 팔 수 있을까?’”

 

이번 통합 외에도, 두 플랫폼은 대시에 대한 관심을 촉진할 수 있는 판촉 조치를 마련했다. Cryptolifex는 향후 대시 컨퍼런스에 참가할 예정이며, 소셜 미디어, 라디오 및 TV 광고를 진행할 예정이다. Colibit 역시 광고를 진행할 예정이지만, 새롭게 인증한 사용자를 위해 10 대시 증정 행사 역시 별도로 마련했다. 라파엘은 대시 채택을 확산하기 위해 구매 옵션을 증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고 있으며, Colibit의 대시 홍보로 많은 사람들이 대시에 큰 관심을 보일 것을 기대하고 있다.

 

“대중적 사용에 있어서 법정 화폐로 대시를 구매할 수 있는 창구를 더 많이 마련하는 것이 결정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증을 마친 사용자 5,000명을 대상으로 10 대시를 증정하는 행사가 제안서에 포함되어 있다는 점 역시 매우 중요합니다. 이로써 베네수엘라의 대시 기술이 더 많은 관심과 접근을 자연스레 얻게 될 것입니다.”

 

시장의 하락세에도 관심이 꾸준히 고조되다

 

지난 해 대시가 중요한 성장을 겪었지만, 지금까지 겪은 2018년은 시장 전반이 무너지면서 상당한 하락세를 보였다. 이는 새로운 사용자에게 다가가는 것을 어렵게 만들 수 있다. 이에 관해 알카라는 일정 수준의 문제점을 겪었다고 한다.

 

“우리가 대시 커뮤니티에 제안서를 제출했을 때 대시 가격은 800달러였습니다. 우리는 사전에 비용의 일부를 지불할 기회가 있었기 때문에 우리의 예산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대시 가격이 하락한 이후) 할당된 예산을 적절히 운용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닙니다. 저희가 마주하고 있는 금전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고려 중입니다.”

 

그러나 시장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알카라는 가격 하락이 많은 새로운 사용자나 기업의 유입을 방해했다는 확연한 증거는 보지 못했다고 밝혔다.

 

“다음 주 금요일, 저희는 새로운 기업 고객과 워크샵을 가질 예정이며, 이때 있을 질문과 답변 코너는 ‘진실의 시간’이 될 것입니다. 지금까지는 고객으로부터 어떤 불만 사항도 접수된 바가 없습니다. 사실, 현재 대시를 받는 레스토랑에서 점심 식사를 하고 있습니다만, 업주 측에서는 어떤 점도 문제 삼고 있지 않습니다.”

 

전반적으로, 대시는 이번 새 해에 인상적인 한 달을 보냈다. 20개 이상의 통합과 파트너십을 가졌으며, 이는 약 일 주일에 다섯 개 이상으로, 거의 하루에 하나 꼴이다. 통합의 조건을 엄격하게 하면, 대시는 약 12개의 통합을 이루어냈으며, 이는 한 주에 세 개씩인 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