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시 허브 아프리카(Dash Hub Africa)와 대시 아프리카(Dash Africa)가 펀딩이 불규칙적임에도 불구하고 아프리카 내에서의 대시 채택을 주도해나가고 있다.

 

이 두 단체가 대시 포스 뉴스와 공유한 통계에 따르면, 가나와 나이지리아는 비트리필(Bitrefill) 플랫폼을 이용하여 대시를 통해 모바일 통화 시간을 구매하는 국가 순위의 상위권에 꾸준히 머무르고 있다고 한다. 대시 허브 아프리카는 앰베서더 프로그램을 통해 상인 및 소비자의 대시 채택을 추진해왔다. 이들이 아이보리 코스트를 방문했을 떄, 이들의 앰베서더들은 대시를 결제 수단으로 하는 비즈니스 25개를 디스커버대시(DiscoverDash) 목록에 올릴 수 있었다. 대시 허브 아프리카는 ‘소비자들이 각종 생활 요금, 구독료 및 바우처와 같은 기본적 항목에 대시를 사용하고자 한다’고 전했으며, 이는 곧 ‘대시 허브 아프리카의 8개 국가 중 5개 국가가 비트리필 전 세계 순위에서 최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다(가나, 나이지리아, 아이보리 코스트, 케냐 및 토고)’는 사실로 이어진다. 또한 대시 허브 아프리카는 아프리카 사람들이 대시를 사용할 때 얻는 이점에 관하여 설명하였다.

 

“대시는 아프리카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어떤 지불 수단과도 견줄 수 있는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저는 아프리카 사람들에게 대시가 그들의 비즈니스에 제공하는 이점을 잘 살펴보고 지불이 필요할 때 대시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라고 권장하고 있지요.”

 

또한 최근 대시 아프리카는 다른 거래소 및 조직에 대시를 통합하는 작업을 진행해오고 있으나, 자금의 부족으로 인해 진행 중이던 통합을 보류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이들은 대시 포럼(Dash Forum)을 통해 그들의 프로젝트 통합을 완료하기 위한 대략적 일정과 예산을 발표했다. 같은 게시물을 통해 대시 아프리카는 이들이 ‘4,000개의 대시 지갑 다운로드’를 달성했다는 점을 언급했으며, ‘dashafrica.org 앰베서더 프로그램을 통해 250명 이상의 사람들에게 대시에 관한 심도 있는 정보를 전달하였으며, 셀 수 없이 많은 밋업과 컨퍼런스 및 정보 전달 활동을 개최하였다’고 전했다. 대시 아프리카는 아프리카 내 다른 대시 프로젝트와의 혼동을 피하고자 최근 대시 나이지리아(Dash Nigeria)리브랜딩 하기도 했다.

 

어려움 속에서도 대시 채택을 위해 프로젝트를 밀고 나가다

 

두 단체는 모두 지난 몇 개월간 낮은 법정 화폐 가격으로 인한 압박에 의해 DAO 재무 시스템으로부터 안정적이지 않은 펀딩을 받았으며 이로써 어려움에 처한 실정이다. 대시 허브 아프리카는 대시부스트(DashBoost)를 통해 소액 펀딩을 모색하였으나, 아쉽게도 펀딩을 받는 데 실패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아프리카의 불어권 국가인 토고, 베냉 공화국 및 아이보리 코스트에 대시를 보급하려는 이들의 지난 제안서는 DAO 재무 시스템의 지원을 받게 되었다.

 

대시 허브 아프리카는 단기적 솔루션으로서 이들의 운영을 유지할 목적으로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안드로이드 장치, 펜 드라이브, 액세서리 및 가젯과 같은 다양한 제품을 도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대시 허브 아프리카는 대시 포스 뉴스를 통해 이러한 자금이 도움이 되지만, ‘직원의 임금을 지불하고 운영 경비를 정산하고 나면 추가적 수익은 없는 셈’이라고 전했다.

 

대시 아프리카로 활동하였던 대시 나이지리아(Dash Nigeria)는 거래소인 WegoEx, Satowallet.com, Truexgold.com 및 Gredoe-currency.com과의 성공적인 통합을 마쳤다고 한다. 그러나 이들이 계획하였던 15개의 다른 통합은 완료할 수가 없었으며, 다음 주기에 또 다른 DAO 재무 제안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이들은 대시 포스 뉴스에 ‘계속 작업 중’이지만 ‘보류된 통합을 완료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도움의 손길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경쟁력 있는 성장을 도모하는 대시 네트워크

 

대시는 자체적 개발과 채택 전략에 스스로 자금을 지원함으로써 번영할 수 있었으며, 이로써 타깃 지역에 대한 지식을 극대화하는 동시에 제3자 지원금에 대한 인센티브를 완화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대시의 시스템적 장점은 베네수엘라와 같이 DAO 재무 시스템, 대시부스트 및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자금을 지원 받은 지역 홍보 그룹과 개발 팀을 통해 채택률을 크게 높일 수 있었던 분야에서 여실히 드러난다. 대시 내의 조직들에 자금을 지원하기 위한 방법을 다양화하는 것은 곧 변화하는 시나리오와 환경에 적응함으로써 더욱 폭넓은 채택을 이룰 수 있도록 하는 대시의 역량을 보여준다.

 

대시-법정화폐의 가격이 약 1년 전의 최고치에서 크게 하락하면서 자금 일정이 빠듯해졌으며, 이로 인하여 이전에 자금 지원을 받아 왔던 프로젝트들이 그 규모를 감소하거나 운영을 중단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로써 더욱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고, 자금 지원을 요청하는 프로젝트들 역시 더욱 효율적인 방식으로 자금을 사용하게 되었다는 장점 역시 있다. 메가 대시 래플(Mega Dash Raffle) 및 대시 벤처스(Dash Ventures)와 함께 대시부스트와 대시도네이트(DashDonates)가 등장함에 따라 대시는 소비자들이 금전적 및 통화적 독립을 통해 대시가 제공하는 이점을 발견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모색할 수 있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