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페 거래소인 코인베이스 프로가 자사 플랫폼에 대시를 추가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주 발표에 따르면, 주요 암호화폐 거래소 중 하나인 코인베이스가 9월 16일 월요일부터 대시 트레이딩을 런칭하며, DASH/USD 및 DASH/BTC 거래 쌍으로 시작할 예정이라고 한다. 이 거래소는 즉시 거래 확인 등 대시의 고유 기능을 초기 지원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으나, 대시의 독특한 거버넌스 기능과 인상적인 채택에 관해 반복하여 설명했다.

 

“2014년 만들어진 암호화폐 대시는 선택적 속도 및 프라이버시 기능을 가진 지불 최적화 코인입니다. 금번 코인베이스는 이와 같은 기능을 지원하지 않을 예정입니다. 대시는 전 세계 약 4,000개 점포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 고유 네트워크 아키텍처는 일반적 채굴자와 특권적 기기인 마스터노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 오프체인 커뮤니티 거버넌스 시스템을 통해 누구나 대시 생태계의 기능, 유용성 및 수용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제안서를 제출하고 이에 투표할 수 있습니다.”

 

코인베이스 프로는 인기 있는 어플인 코인베이스 이면에 있는 암호화폐 거래소로, 일반 거래소보다 적은 수의 자산만을 지원한다. 코인베이스는 대시 지원에 관한 계획을 발표한 바 없었다.

 

대시 등 다양한 자산에 대한 탐구 후 이루어진 코인베이스 프로 상장

 

대시가 코인베이스 프로에 상장된다는 이번 급박한 발표는 해당 플랫폼이 여덟 개의 새로운 디지털 자산 추가를 탐색하고 있다는 발표를 한 후 한 달이 조금 지나 이루어졌다. 대시는 높은 사용률과 상당한 마진의 시가 총액으로 이 리스트에 포함되게 되었다.

 

 

코인베이스에 상장되는 것은 대시 커뮤니티의 레이더에 오랜 시간 올라 있었다. 대시는 탑 암호화폐 중 하나로서 5년의 역사를 지니고 있으며 2017년까지 시가 총액 부문에서 3위를 유지한 바 있기 때문이다. 이 이후 코인베이스 플랫폼에 대시보다 낮은 순위의 코인이 상장되면서 일부에서는 규제적 우려 등 대시를 플랫폼에 추가하는 데 문제가 될 수 있는 특정 요소가 작용하는 지 궁금해하기도 하였다. CEX.io와 같은 일부 암호화폐에서는 향상된 옵션으로서 프라이버시 기능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우려로 그 상장을 취소하기도 하였다.

 

암호화폐 시장 랭킹에서 있었던 ‘코인베이스 효과’

 

코인베이스 플랫폼에 추가되는 것은 암호화폐에 있어서 오랫동안 큰 성취로 다루어져 왔다. 역사적으로 코인베이스에 상장되는 것은 기타 거래소에 비교할 때 해당 코인의 가치를 크게 상장시키는 등 큰 효과가 있었기 때문이다. 가장 유명한 것은 라이트코인으로, 해당 코인이 2017년 5월 코인베이스에 상장되었을 때다. 당시 설립자인 찰리 리는 라이트코인 회사의 엔지니어링 책임자로 일하고 있었다. 이들 코인에 대한 상장이 이루어지자 곧바로 가격이 상승하기 시작하여 약 6개월 동안 3.96 달러에서 30.29달러로 약 1,000% 증가하였다. 이로써 이들 프로젝트는 시가 총액 순위에서 크게 뛰었으며, 다른 한 편으로 내부 거래를 비롯해 이익 충돌 관련 문제가 발생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