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시의 2018년은 시작부터 숨가쁘다. 1월 한 달만 해도 20건의 통합과 파트너십을 일구어 내면서 대중적 확산이라는 측면에서 누구보다 열심히 달리고 있기 때문이다. 거래소, 지불 솔루션 및 지불 프로세서 등 다양하고 화려한 목록이 줄을 잇지만, 어느 기사를 보아도 ‘에볼루션(Evolution)’이 2018년 대시 확산의 화룡점정이 될 것이라고 예측하곤 한다. 그럼 여기에서 드는 의문은 다음과 같다. ‘에볼루션이 도대체 뭐지?’

 

에볼루션, 너는 누구냐?

 

에볼루션은 쉽게 말하면 대시라는 암호화폐를 더욱 사용하기 쉽게 만들기 위한 대규모 업데이트 작업이다. 현재 대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일종의 지갑이 필요하다. 또한 실질적으로 대시를 본래 목적에 맞게 사용하기 위해서 신뢰할 수 있는 제3자 서비스가 필요하다. 뿐만 아니라 내가 소유하고 있는 대시의 일부 또는 전부를 다른 사람에게 보내기 위해서는 지갑 주소를 요청해야 한다. 대시 에볼루션은 이러한 특징들을 대시 사용의 장벽으로 보며, 기본적으로 이러한 ‘장벽’을 무너뜨리고자 하는 암호화폐의 새로운 에볼루션, 즉 진화를 일으키고자 한다.

따라서 대시 에볼루션의 사명은 기술적인 배경 지식에 관계없이 누구나 대시를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다. 이로써 누구든 블록체인에 계정을 만들고 연락처를 추가하여 그들의 이름만으로 송금할 수 있다. 즉, “XtL3UwC2oEyLgasA97ihgwCyb7UqDtqEXw”과 같은 길고 못생긴 지갑 주소를 보이지 않는 곳으로 옮기고, 사용자에게 친숙한 이름 정보를 이용하여 송금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또한 웹사이트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구매도 클릭 한 번으로 끝낼 수 있어 훨씬 간단해질 예정이다.

 

에볼루션은 어떤 기능을 갖추고 있나?

 

대시 코어 그룹은 에볼루션을 위한 소프트웨어를 12.1부터 12.3에 이르는 단계를 거쳐 출시하며 이로써 대시의 분산화된 기능을 위한 토대를 마련한다. 에볼루션의 알파 버전은 기본적인 기능 구현을 포함하여 2018년 초/중순에 출시하게 될 예정이며, 차례로 테스트넷 단계를 거쳐 완성 단계의 출시가 예정되어 있다. 에볼루션을 통해 구현하게 될 기술의 간략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대시드라이브(DashDrive) – 대시 드라이브는 마스터노드 계층(두 번째 계층)의 사용자 데이터를 위한 분산화된 공유 파일 시스템이다.

DAPI – 세 번째 계층 사용자가 네트워크에 안전하게 접근할 수 있게 도와주는 분산화된 API이다.

대시페이(DashPay) – 대시페이는 분산화된 지갑 서비스로, DAPI를 통해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다양한 플랫폼에서 실행될 수 있는 경량 클라이언트이다.

쿼럼 체인(Quorum Chain) – 이 기능은 과거 및 현재 쿼럼을 계산하는 데 사용될 수 있는 영구적으로 안정된 마스터노드 목록을 제공한다.

소셜 지갑(Social Wallet) – 친구 목록, 사용자 그룹화 및 다중 공유 계정을 허용하는 지갑이다.

 

에볼루션이 출시되면 가능해지는 것들

 

우선 가장 큰 장점은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를 통해 길고 긴 지갑 주소와 작별을 고할 수 있다는 점에 있겠다. 뿐만 아니라 대시 에볼루션은 대시를 ‘통화’로 만들기 위한 간단하고도 어려운 일들을 가능하게 한다. 그 중에는 대시 지갑 안에 전자상거래를 구축한다는 점도 있다. 코인을 통해 람보르기니를 산다든지 요트를 산다든지 하는 기사는 접한 적 있지만, 코인으로 양말이나 수영복을 사는 것은 얼마나 어려운 일인가? 에볼루션 지갑은 지갑 내에 ‘앱스토어’와 같이 대시를 받는 판매자 리스트를 제공하고 평점을 남길 수 있도록 만들 예정이다. 구매를 위한 청구서 생성부터 결제까지, 대시 사용자는 치즈와 양말, 운동화를 사기 위해 지갑을 떠나지 않아도 된다.

 

또 다른 장점은 자동이체가 가능해진다는 것이다. 암호화폐로 재화와 서비스를 구매하는 것도 쉽지 않은 일이지만, 이로써 자동 이체를 한다는 건 좀처럼 상상하기 어려운 서비스이다. 그러나 다른 각도에서 생각해보면 진정한 디지털 캐시로 거듭나기 위해 아주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기능이기도 하다. 보험료, 넷플릭스, 자동차 할부금 등 매달 자동이체 해야 할 것이 있다면, 대시 에볼루션 지갑을 통해 편리하게 자동이체 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아주 다양한 것들이 에볼루션의 구현을 통해 가능해질 예정이다.

 

에볼루션과 함께 하는 대시의 2018년은 밝다

 

굳이 에볼루션이 없다고 하더라도 대시의 2018년은 다양한 통합과 파트너십으로 밝은 미래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에볼루션을 고려해 다시 생각해보자. 알트36(The Alt Thirty Six)와의 파트너십으로 미국 내 합법 대마 산업의 독점적 지불 수단인 대시가 에볼루션 지갑 기능을 갖추어 그 구매를 훨씬 쉽게 만들어준다면? 탑업 업체인 비트리필(Bitrefill)과의 파트너십에 에볼루션 지갑 기능이 더해진다면? 대시의 비즈니스 개발팀이 만들어낸 성과에 에볼루션이라는 사용자 친화적인 소프트웨어가 더해지면 그 시너지는 막강한 형태로 나타날 것이다. 바로 이 점에서 대시 2018년의 미래는 단순히 다양한 비즈니스와의 협업이 다가 아니며, 파트너십과 통합을 통해 얻게 되는 두터운 사용자층을 확보하고 이들의 사용자 경험을 극대화시키면서 세계 통화의 자리까지 엿볼 수 있다는 결론에 이르게 된다. 대시의 2018년은 어떤 다른 암호화폐보다 확실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