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시 코어 그룹이 에볼루션 코드 저장소를 대중에 공개했다. 이로써 경쟁력의 이유로 비공개 되어 있던 나머지 부분까지 오픈 소스화 하게 되었다.

 

 

공개된 소프트웨어의 내용에는 분산된 API(DAPI)와 드라이브 코드가 포함되었다. 이는 코어 및 대시페이 지갑과 결합하여 에볼루션의 출시를 더욱 확장할 것으로 보인다.  이 코드는 이전에 비공개로 유지되어 있었다. 그러나 코어 팀이 대시의 경쟁 우위를 유지하면서도 이를 오픈 소스 협업을 위해 출시할 수 있을 만큼 자신감을 가지게 되자 이를 공개로 전환하였다고 한다. 대시 코어 그룹의 부CTO인 네이선 말리(Nathan Marley)는 코어 팀이 천천히 코드를 릴리즈 해왔으며 이번 달 말이 되면 이와 같은 릴리즈는 끝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개발 팀 전체가 이를 매우 기쁘게 생각하고 있으며, 이 프로젝트를 커뮤니티에 공개하고 싶어 참을 수 없었습니다. 저는 이 코드를 만들기 위해 많은 것을 성취한 팀 구성원들을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하며, 팀의 나머지가 보내준 성원과 우리가 이 곳에 도달하기 까지 많은 것을 도와준 커뮤니티에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이는 분명한 팀 전체의 노력의 결과물이며, 우리는 이에 관련된 모든 이들의 도움 없이는 이곳에 올 수 없었을 것입니다.”

 

코드 저장소 통계를 컴파일링 하고 있는 애그뉴 피킨스(Agnew Pickens)에 따르면 현재 대시가 오픈 소스화 하여 대중에 공개한 코드 저장소는 총 51개가 되었다고 한다. 이는 대시 에볼루션이 소비자 사용에 한층 더 가까워졌음을 나타내는 의미 있는 진전을 보여준다.

 

오랜 시간이 소요된 암호화폐 진화

 

대시 코어 그룹은 에볼루션 출시 예정일을 지키지 않고 출시에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이유로 많은 질타를 받았다. 그러나 에볼루션은 암호화폐의 사용성을 진화시키고자 하는 의도이므로 제대로 일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이 걸린다는 설명이다. 이와 같은 지연의 이유는, 대시 코어 그룹의 CTO인 밥 캐롤이 이전에 강조한 바와 같이 대시의 설립자인 에반 듀필드가 제시한 비전을 실제로 개발하는 데 예상한 것 보다 시간이 오래 걸렸다는 점이다.

 

“실질적 작업은 작업 코드 및 이에 상응하는 DIP 등 세부적 설계가 작성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그 전까지는 이 작업이 얼마나 복잡하고 많은 노력을 요하는 지 저희도 잘 알지 못했습니다. 에볼루션 및 그 초기 비전을 구축하는 것은 합리적으로 예상할 수 있었던 것 보다 훨씬 복잡했습니다.”

 

또한 많은 사람들은 코어 팀이 에볼루션을 비공개로 개발한다는 접근법에 관해서도 비판했다. 그러나 이는 이 코드가 오픈 소스가 되어 최대한의 소비자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을 때까지 제대로 개발을 진행하기 위함이었으며, 또한 오픈 소스가 되는 경우 누구나 사용할 수 있게 되므로 대시의 경쟁 우위를 지키기 위해서는 다소간의 비공개는 불가피했다는 설명이다. 또한, 이와 같은 전략으로 인하여 많은 사람들이 코어 팀이 GitHub 공개 저장소에 올린 것이 없다고 판단해 대시를 활동적인 개발 팀을 가지지 않은 암호화폐로 잘못 분류하는 사태가 일어나기도 했다. 이러한 분류가 발생한 당시 대시의 저장소는 여전히 비공개 상태였거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많은 코드가 출시 후 수정 상태였다. 밥 캐롤이 남긴 코멘트와 같은 지난 코멘트와 히스토리를 살펴보면, 대시는 코드를 대중에게 공개하겠다는 약속을 지키기 위해 노력해왔음을 나타내며, 이에 따라 대시가 약속한 내용을 계속 제공할 것이라는 긍정적 신호로 해석 할 수 있다.

 

“GitHub 내역에 따라 진행 상황을 측정하려는 것은 효율적인 방법은 아닙니다. 우리는 에볼루션을 구축하기 위해 많은 시간에 걸쳐 들인 노력의 결과를 공유하게 될 것입니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 0.13 버전 전체를 포함한 에볼루션의 모든 근본적인 요소가 공개 C++ 저장소에 존재합니다. 레이어 2 프로토콜, 탈중앙화된 API 및 자바스크립트로 작성된 탈중앙화된 데이터 저장 구성 요소 등 추가적 요소가 곧 대중에 공개될 예정입니다.

 

대시는 대시를 지원하는 사람들이 기대하는 품질을 충족시키기 위해 양질의 시간을 들여 출시하는 코드의 정교함을 추구해왔으며, 이는 오픈 소스와 네트워크 출시가 있기 전임에도 마찬가지였다.

 

대시 에볼루션은 암호화폐를 어떻게 변화시킬까?

 

대시의 설립자는 많은 암호화폐가 훌륭한 기술을 가졌지만 통화의 다음 단계를 구현하는 데 필요한 소비자 유용성이 부족하다는 점을 인식했다. 이에 따라 그는 에볼루션이라는 아이디어를 들고 나왔다. 이를 통해 대시가 매우 빠르고 저렴하며 안전한 p2p 디지털 통화가 될 뿐만 아니라 모든 사용자들이 쉽고 재미있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겠다는 것이었다.

 

에볼루션은 블록체인 사용자 이름과 연락처 목록 등의 개선을 통해 이 작업을 수행하고자 하였으며, 이에 따라 소비자자들이 암호화된 긴 알파벳 목록이 아닌 쉽게 식별할 수 있는 이름으로 거래를 수행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커뮤니티가 탈중앙화된 프로그램을 구축하여 사람들이 더욱 재미있고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탈중앙화된 응용 프로그램(DApps)을 위한 인프라 역시 구축될 예정이다. Dapp은 다른 블록체인에서도 볼 수 있지만, 대시의 경우에는 전 세계 비즈니스에서 실제로 통화로서 사용되고 있어 더욱 큰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고 있는 한편, 다른 DApp 플랫폼의 소비자들의 경우 플랫폼 외부에서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이를 사용 가능한 코인으로 전환해야 하는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 지연과 비판에도 불구하고, 대시는 에볼루션 출시에 한 걸음 더 다가가고 있으며, 더 많은 코드 저장소가 계속해서 대중에 공개될 것으로 발표됨에 따라 긍정적인 신호 역시 더해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