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시의 활동 범위가 카메룬으로 확대되어 아프리카 홍보 프로젝트에 새로운 지역과 언어가 도입되었다.

 

지난 여름부터 현지 홍보 활동을 확대한 #Dash4Nigeria 그룹은 이달 카메룬에서 첫 밋업을 갖고 이 새로운 시장에 파고 들기 위한 노력을 벌였으며, 이로써 불어권 아프리가 국가를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 해당 밋업은 열한 명으로 구성된 작은 그룹으로 진행되었으며, 스카이프 세션을 통한 프레젠테이션과 함께 질문과 답변 코너를 가졌다. 또한 대시 대사(Ambassadors)는 29명의 청중과 함께 한 세미나에서 발표 시간을 갖기도 했다.

 

대시 대사인 나다니엘 루즈에 따르면, 카메룬은 국제적 통화 송금에 대해 정부의 심각한 규제와 복잡한 규정이 있어 대시를 사용하게 되면 큰 이익을 얻을 수 있다고 한다.

 

“카메룬은 극도의 정부 규제로 많은 고통을 받고 있는 중앙 아프리카 국가입니다. 시민들은 경제적 자유를 포함하여 제한적 자유를 누리고 있습니다. 카메룬은 2개 국어를 구사하는 국가이며 나이지리아와 국경을 접하고 있어 나이지리아에 쉽게 연락을 취할 수 있습니다. 두 통화에 대한 교환의 가치를 얻기 위해서는 미국 달러가 척도가 됩니다. 또한 카메룬을 떠나 다른 나라에서 일하면서 정기적으로 집에 돈을 송금하는 국민도 많습니다.”

 

국경과 통화를 초월한 송금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서비스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그 사용이 매우 어렵고 복잡하며 비용이 많이 든다. 대시를 이용하면 어디로 송금하든 저렴한 수수료를 유지할 수 있으며, 현지 대시 경제를 통해 환전 문제를 처리할 수 있다.

 

 

카메룬에서 대시의 성장 가능성

 

과거 카메룬에 비트코인에 약간 노출되긴 했지만, 최근의 높은 수수료와 느린 거래 확인 속도는 전 세계를 가로질러 사용하기에 매우 어려우며, 특히 아프리카 국가에서는 이러한 단점이 더욱 확연하기 드러나게 된다. 댇시는 비슷한 장점을 제공하면서도 거래를 수행하는 데 발생할 수 있는 단점을 최소화하여 해당 지역에서 성장할 수 있는 큰 가능성을 열어 두고 있다.

 

루즈에 따르면, 카메룬의 지역 주민들은 대시의 가치가 장기적으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는 점에서 대시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한다.

 

“투자의 형태로 대시를 장기 보유하는 것에 대한 큰 수요가 있습니다. 이는 Coinmarketcap.com의 차트에서 볼 수 있는 꾸준한 가격 상승과 대시를 결제 수단으로 받는 곳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루즈는 또한 대시가 카메룬에서 통화의 형태로 크게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하고 있다. 대시의 결제 수단으로의 용이성과 홍보 팀에 대한 자금 지원을 합하면 카메룬에서의 채택에 있어 큰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비트코인에 관해 들어 보았거나 몇 차례 이를 통해 거래를 해본 적 있습니다. 그러나, 대시가 곧 카메룬에서 매우 인기 있는 암호화폐가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는 적은 수수료와 빠른 거래 속도라는 놀라운 장점으로 인한 것이며, 또한 사용하기 쉬운 모바일 앱 기능을 갖춘 데다가 대시의 대중적 채택과 확산을 도울 아프리카 전담 팀이 준비되어 있기 때문이지요.”

 

새로운 시장 개발에 진입함에 있어 언제나 유동성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대시를 구매하기 위한 지역 옵션은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루즈는 대시를 구매할 수 있는 쉬운 방법이 없다는 점이 진입 장벽이 될 수 있으며, 장기적 솔루션을 계획하면서 일시적으로 지역적 시장의 유동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조치를 취했다고 한다.

 

“지금까지 저는 대시를 사람들에게 보내고 그들이 비트코인을 되돌려 보내면 다시 쉐입시프트(ShapeShift)를 통해 대시를 다시 보내는 방식을 만들었습니다. 비용을 감수하면서 말이죠. 그러나 이는 단지 임시방편에 불과합니다. 중기적 관점에서 우리는 기존의 지역 비트코인 거래자가 대시 거래를 시작하도록 할 계획입니다. 그 다음엔 거기서부터 확장시켜나가야 하겠죠. 이 계획이 성공하면 대시가 다른 중앙 아프리카 국가들로 확산되게 됩니다. 대시 커뮤니티는 이 프로젝트를 주시해야 할 것입니다.”

 

뱅킹 시스템을 이용할 수 없는 지역에서 보이는 대시의 선전

 

대시는 뱅킹 및 통화 문제를 겪고 있는 세계의 다양한 지역으로 그 서비스를 확장하는 데 큰 성공을 거두었다. 지난 가을, 대시는 다섯 개의 아프리카 국가에서 지원 활동을 시작하였으며, 극빈곤 퇴치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수립하였다. 통화와 경제 문제에 직면해 있는 베네수엘라 역시 잘 조직된 팀에 의해 대시 확산의 온상이 되었으며, 수천 명이 대시에 대해 배우고 약 100개의 비즈니스가 대시를 지불 수단으로 받아들이기에 이르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