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시 코어가 암호화폐 역사상 처음으로 분산화된 자치 조직(Decentralized Autonomous Organization, DAO)에 의해 합법적으로 소유되는 조직이 되었다.

 

다른 탑 암호화폐 프로젝트와는 달리, 대시는 DAO로 자체적으로 조직되고 자금을 조성하는 단체이므로 중앙 권력이 없으며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이러한 이론을 실제에서 더욱 확고히 하기 위해, 대시 개발 팀의 법적 결사체인 대시 코어 그룹이 대시 네트워크를 대변하기 위한 법적 구조를 갖추었으며 이로써 대시 네트워크가 대시 코어 그룹을 소유하게 되었다.  대시 코어의 CEO인 라이언 테일러에 따르면 이는 첫 번째일 뿐만 아니라 중앙화된 당사자의 신뢰와 관련된 많은 문제를 해결한다고 한다.

 

“우리가 알고 있는 한, 이 특별한 법적 구조가 수립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우리가 만든 이 법적 구조는 대시에 대한 많은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첫째, 대시 코어 그룹은 일부 소유주 혹은 법적 결사에 의해 쉽사리 폐쇄되거나 매각되거나 수백만 달러의 자산을 가지고 달아날 수 있는 위험을 초래하지 않음으로써 네트워크가 리더십 혹은 개발에 차질을 빚지 않고 대시 네트워크를 성장시킬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는 또한 대시 네트워크에 대한 대시 코어의 진지한 의무를 수립하게 되어, 대시 코어가 대시 네트워크의 이익에 최대한 부합하는 행위를 하도록 법적으로 보장합니다.”

 

특히 이 구조는 개발자와 리더십을 교체하는 흔치 않은 경우에 원활하게 전환할 수 있다고 한다.

 

“이는 또한 대시 코어 그룹이 경영진을 교체하기로 결정하는 경우 대시 코어 그룹이 보유한 자산, 조직 및 인적 자원의 원활한 전환 경로를 제공할 것입니다. 이러한 모든 이점을 함께 고려할 때, 대시 코어 그룹은 그 위험 프로필이 대폭 개선되어 네트워크의 향상된 자산이 되었습니다. 이는 대시 코어 그룹이 직접적으로 후원하는 자금 조달 계획과 다른 법적 결사체를 위한 에스크로 자금의 위험성을 낮추어 줍니다.”

 

네트워크가 대시 코어 팀을 소유함에 따라 분산화를 촉진하다

 

테일러는 이 새로운 구조를 통해 마스터노드 프라이버시를 손상시키지 않고도 네트워크가 자금을 제공하는 다양한 결사체를 소유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또한 마스터노드는 여전히 코어 리더십에 직접 투표할 수 있으며, 이러한 결정은 법적으로 시행되도록 보호된다.

 

“마스터노드 소유자가 스스로의 신분을 밝히지 않으면 불가능한 일이기 때문에, 엄밀히 말하면 마스터노드가 대시 코어 그룹을 직접적으로 ‘소유’하는 것은 아닙니다. 회사 소유권에는 두 가지 주요 이점이 있습니다. 통제와 이익이 바로 그것이죠. 대시 코어 그룹이 수익을 창출하는 것을 의도로 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소유권의 이점을 제공하기 위해 통제의 문제를 해결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대시 DAO 신탁(The Dash DAO Irrevocable Trust)는 대시 코어 그룹의 법적 소유자이며, 대시 코어 그룹의 리더십에 대한 궁극적 통제는 대시 마스터노드에 있습니다. 마스터노드는 투표를 통해 언제든 여러분이 원할 때 대시 코어 그룹 리더십을 제거하고 다른 리더십 팀으로 변경할 수 있음에 자랑스러워 하셔도 좋습니다. 그리고 수탁자는 마스터노드가 지원하는 리더십을 설치해야 할 것입니다.”

 

분산화는 암호화폐 세계에서 핵심적인 문제로, 많은 프로젝트가 완전히 오픈 소스로 진행되며 자원 봉사자로 유지되고 있다. 비트코인 개발진의 상당수가 한 회사에서 고용된 것이나 (궁극적으로는 비트코인 캐시로의 분화로 연결된)개발자의 확장성 결정에 관한 논란, 라이트코인 설립자의 시장 조작 논란, 그리고 모네로의 수석 개발자의 가짜 소식 발표와 관한 유사한 불만 등은 모두 리더십 결정에 관한 분산화된 통제의 중요성을 보여주고 있다. 대시는 상기의 세 가지 예 중 어떤 것에서도 유용한 것으로 증명된 매커니즘을 갖추고 있다.

 

네트워크의 나머지를 위한 예시

 

대시 코어가 대시 네트워크와 연계된 최초의 법인일 수 있지만, 이 첫 번째 움직임은 비슷한 일을 생각하고 있던 다른 대시 프로젝트에 명확성을 제공할 수 있다. 테일러에 따르면, 법적 소유권을 확립하는 것은 네트워크 계약자의 사기 혹은 부당 행위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한다.

 

“저는 이것이 네트워크에 많은 이익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우선, 이는 다른 계약자들이 자신의 위험도를 개선하고 대시 네트워크와의 신뢰를 생성하는 모델을 만들 것입니다. 둘째, 대시 코어 그룹은 소규모 계약자를 위해 법적 계약과 에스크로 펀드를 조달할 수 있는 위치에 있으며, 이로써 마스터노드가 제안서 작성자에 관해 더 높은 기준을 설정하는 경우 사기 혹은 계약 불이행의 가능성을 낮출 수 있습니다. 본질적으로, 대시 네트워크는 그 투자 가치를 보다 일관되게 유지하기 위해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도구를 갖게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테일러는 네트워크의 관리 하에 비영리 단체의 설립을 위해 필요한 특정 설정이 중요하다고 본다.

 

“대시 네트워크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몇몇 법적 결사체는 이익을 위해 일하고 있고, 그건 좋은 일입니다. 그러나 대시 코어 그룹은 이익이 최우선 동기가 아님에도 대시 네트워크에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다른 법적 결사체들이 따를 수 있는 강력한 모범을 보이고 있다고 믿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