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자 메시지를 통한 송금 서비스를 제공하며 인기를 얻고 있는 대시 텍스트(Dash Text)가 베네수엘라와 콜롬비아 지역에서 텔레그램 통합 서비스를 선보이며 더 많은 대중에게 다가가게 되었다.

 

이들은 두 달간의 베타 테스트를 통해 버그를 수정한 후 해당 서비스를 런칭하였다고 한다. CTO이자 공동 설립자인 Lorenzo는 이들이 일반 SMS 문자 메시지에 더하여 왜 텔레그램 통합을 추진했는지를 설명한다.

 

“텔레그램은 베네수엘라에서 두 번째로 많이 사용되는 채팅 어플이며, 이는 특히 암호화폐에 관심 있는 사람들에게 인기가 높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지갑을 안정적으로 실행할 수 없는 저렴하거나 오래된 기종의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어, 대시 텍스트는 이들이 이미 사용하고 있는 텔레그램에서 대시를 사용할 수 있도록 구현하여 이들이 또 다른 어플을 설치할 필요 없도록 만들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텔레그램이 대시에 대한 접근성을 확대할 수 있는 좋은 채널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Lorenzo는 대시 텍스트의 단순성, 간결성 및 사용의 용이성이 다른 지갑 업체와의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는 한편 그 존재를 정당화 할 수 있도록 돕는다고 한다.

 

“대시 텍스트는 그 사용이 매우 간단하여 인기를 얻었습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사용의 용이성의 중요성은 그 결과 얼마나 인기를 얻게 되느냐에 관한 것이 아니라 그 접근성의 저변을 확대했다는 점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그냥 어플을 사용할 수 없기도 합니다. 그럴 만한 하드웨어가 없기 때문이죠. 어떤 사람이 다른 누군가에게 처음으로 대시를 소개하고자 한다면, 대시 텍스트는 이를 위한 가장 간편한 방법입니다. 만일 괜찮은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다 해도 어떤 다운로드도 할 필요 없이 빠르게 대시를 보여줄 수 있기 때문이죠. 그 후에 그들이 원한다면 대시 지갑을 다운로드 할 수 있도록 도와주면 됩니다. 따라서, 대시 텍스트는 사람들이 대시 사용을 시작하기 위한 좋은 방법인 셈이죠.”

 

소비자들에게 금전적 자유를 전달하기 위한 장애물을 극복하다

 

한 사용자가가 처음으로 텔레그램에서 대시 텍스트를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 만일 이들이 대시 텍스트 SMS 지갑을 가지고 있다면 자동으로 이와 연결되며,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새로운 지갑이 생성된다. 대시 텍스트는 최근 콜롬비아로 그 서비스 제공 지역을 확장하고 송금 주요 시장인 멕시코, 스페인, 페루, 에콰도르, 파나마, 아르헨티나, 치레 및 미국을 다음 확장 지역으로 선정한 이래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또한 대시 텍스트 팀은 이들의 지역에서 매우 인기 있는 메시지 서비스인 왓츠앱(WhatsApp) 통합을 추진하고자 하였으나 왓츠앱이 그들의 플랫폼 내에서 암호화폐 거래를 금지하면서 이 계획은 난항에 부딪혔다. 그러나 최근 페이스북과 왓츠앱의 소유자가 자체적인 암호화폐를 런칭할 계획이라는 루머가 있어, 이는 경쟁 방지를 위한 움직임이라는 분석도 존재한다. Lorenzo는 이와 같은 소식에 낙담하는 한편, 그다지 놀랄 일도 아니라는 입장이다.

 

“페이스북이 자체적인 암호화폐를 개발할 것이라는 소식을 들었을 때, 저는 어떤 시점이 되면 이들이 그들의 어플에서 경쟁을 억제할 것이라고 생각했고, 그래서인지 해당 플랫폼 내 암호화폐 거래 금지에 관한 내용을 들었을 때 사실 그다지 놀랍지는 않았습니다. 약 2년 이내에 이들이 개발을 마칠 것 같지는 않으니, 접근성을 위해 채널을 확장하는 것은 가치 있는 일이라고 판단했습니다. 텔레그램은 보다 암호화폐 친화적인 비영리 플랫폼인 만큼 이와 같은 움직임을 보일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SMS 텍스트를 통한 암호화폐 지불을 가능하게 하는 또 다른 플랫폼인 코인 텍스트(Coin Text) 역시 왓츠앱 통합 출시 계획을 취소해야 했다. 대시 텍스트만이 이와 같은 결정에 따른 영향을 받은 것은 아닌 셈이다. 페이스북이 그들의 플랫폼에 암호화폐 통합을 금지한 결과 암호화폐 커뮤니티가 다른 사람들을 도울 수 있는 범위가 제한되게 되었으며, 또한 탈중앙화되고 독립적인 서비스 제공자의 필요성을 나타내기도 한다. 이에 따라 대시는 더 많은 사람들에게 다가가기 위해 최대한 많은 접점을 찾고자 노력 중이다.

 

대시, 소비자에게 다가가기 위한 새롭고 혁신적인 방법을 모색하다

 

암호화폐는 현재의 금융 및 통화 시스템에 의해 배제된 사람들을 돕기 위해 만들어졌다. 그러나 이들의 상당수(베네수엘라 인구의 60%, 콜롬비아 인구의 59% 등)는 암호화폐 지갑을 설치할 수 있는 스마트폰을 구입할 여력이 없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대시 텍스트는 비스마트폰을 통해 독립적 통화를 쉽게 주고 받을 수 있도록 솔루션을 제공하기에 이르렀다. 이로써 사람들은 대시 네트워크에 의해 안전하게 처리되는 디지털 캐시 대시를 통해 베네수엘라에 위치한 약 2,000개의 비즈니스 및 콜롬비아의 300여 개 비즈니스에서 직접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SMS 텍스트를 통한 암호화폐 송금은, 송금에 따르는 수수료를 줄이는 데 매우 효과적인 방법기도 하다. 대시 수용을 위한 전략의 측면에서 콜롬비아의 대시 팀은 큰 성공을 이룬 베네수엘라 팀과는 완전히 다른 방향을 구사하고 있는데, 이는 소비자들이 대시를 사용하는 방식이 완전히 다르기 때문이라고 한다. 대시 네트워크는 이와 같이 다양한 프로젝트에 탈중앙화된 방식으로 자금을 제공함으로써 소비자들이 최상의 제품을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길을 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