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대시 코어 그룹(DCG)이 대시 DAPI와 대시 드라이브로 구성된 대시 플랫폼의 가치 제안에 관해 보다 많은 정보를 발표했다.

 

대시 코어 그룹은 ‘현재까지 출시된 모든 지갑 중 가장 사용자 친화적인 암호화폐 지갑의 개발’을 포함하는 프로토콜 업그레이드를 통해 네트워크를 업그레이드할 계획이지만, 이를 위해서는 우선 백엔드 서비스를 구축해야 한다고 전했다.

 

“이 새로운 지갑을 비롯해 많은 다른 사용 사례의 개발을 보다 쉽게 하기 위해서 DCG는 대시의 마스터노드 네트워크를 활용하는 응용 프로그램 개발 플랫폼인 대시 플랫폼을 구축합니다. 두 주요 아키텍처 구성 요소인 드라이브와 DAPI로 구성된 이들 구성 요소는 대시 P2P 네트워크를 클라우드로 전환하여 개발자들이 그들의 응용 프로그램을 통합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우리의 MVP 출시를 위해, 이번 플랫폼은 우선 서비스로서의 데이터베이스로서 작동할 것입니다. 즉 데이터 계약을 사용하여 응용 프로그램을 위한 사용자 정의 데이터 구조를 정의하고, 해당 어플리케이션 데이터를 우리의 마스터노드 네트워크에 저장하며, 이 데이터를 우리의 블록체인을 통해 공증하게 되는 것이죠.”

 

대시 코어 그룹의 제품 담당자인 Dana Albrandi는 드라이브와 DAPI가 Node.js로 작성될 것이며 ‘대시 플랫폼은 1.9 버전의 일부로서 개발될 것’이라고 설명하였다. 이들은 ‘계속해서 플랫폼을 발전시켜 나갈 것이며’, 초기 출시 이후 ‘종국에는 개발자들에게 개발을 위한 완전한 스택을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한다.

 

전체 중 두 부분을 구축하다

 

대시 드라이브는 개발자들이 데이터 계약을 생성하여 ‘MongoDB와 같은 문서 지향 스키마를 생성’하는 것과 유사하게 ‘그들의 응용 프로그램의 구성 내용이 되는 데이터 구조를 형성하는’ 데이터 계약을 만들 수 있게 될 계획이다. 이후 상태 전환을 통해 대시 드라이브에 사용자 데이터가 업로드 되기 전 ‘계약에 대한 유효성을 검사 및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이 데이터는 마스터노드 네트워크에 저장되고 ‘읽기, 쓰기 및 저장 기간과 같이 사용자가 요청한 데이터 운영에 기초하여’ 요금이 부과된다. 또한 ‘PoSe(Proof-of-Service) 알고리즘이 업데이트되어 마스터노드가 드라이브를 호스팅하는 지 여부를 계속 추적할 수 있게 될 것’이며, 마스터노드는 이에 따라 보상을 받게 된다.

 

Dana는 또한 드라이브가 ‘우리의 컨센서스 프로토콜에 따라 보안과 인증된 기록에 대한 액세스가 보다 쉬워질 것이며, 이로써 어떠한 관련 당사자에 의해서도 감사를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사용자의 데이터는 어떠한 개인 노드의 다운타임에 대해 견고함을 보이는데, 이는 ‘데이터가 MongoDB 인스턴스에 저장’되어 있고 ‘응용프로그램의 이전 상태 전환이 대시 네트워크의 다른 노드에 응용 프로그램 데이터를 전파하는 IPFS에 저장’되기 때문이라고 한다.

 

대시 DAPI는 ‘분산되고 탈중앙화된 API’로서 사용자들이 ‘그들의 응용 프로그램을 대시 플랫폼에 통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DAPI는 JSON-RPC 엔드 포인트를 노출하는 HTTP API입니다. 이들 엔드 포인트를 이용하면 개발자들은 응용 프로그램 데이터를 드라이브를 통해 전송 및 검색할 수 있게 될 뿐만 아니라, 블록체인을 쿼리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보다 개발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를 통해 인사이트의 기능을 복제할 수 있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DAPI는 개발자들에게 비용과 유지 보수의 간접 비용 없이 풀 노드와 동일한 액세스 및 보안을 제공합니다.”

 

개발자들은 대시 드라이브에 데이터를 올리기 위해 다양한 수수료를 지불하게 되며, 이는 ‘과도한 리칭 행동이 네트워크의 속도와 효율성을 떨어트리는’ P2P 네트워크에서 일반적으로 일어나는 무임 승차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DAPI는 다양한 인스턴스가 있어 단일 실패 지점이 있는 기존의 API에 비해 보다 견고한 모습을 보여준다.

 

미래의 응용 프로그램을 위해 대시를 개발하다

 

대시는 그 개발 단계에 있어 디지털 캐시가 되는 것을 우선 순위로 삼아왔는데, 이는 사람들이 일상 생활을 통해 암호화폐를 실질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었다. 이를 위해서는 사용의 용이성이 필요한데, 이는 보다 매끄러운 지갑 인터페이스와 함께 대시 드라이브와 DAPI가 이를 달성하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들 기능은 또한 개발자들이 작업할 수 있는 수많은 다른 응용 프로그램, 예컨대 ‘수탁 관리(Chain-of-custody), 디지털 권한 관리, 공급망, 속성 기록 및 감사 관리’ 등 역시 가능하게 한다. 또한 대시 코어 그룹은 ‘개체 저장소, 데이터 트리거, 샤딩, 개발자 도구 및 프레임워크, 오프 네트워크 지분 전환 저장소및 다수’와 같은 추가적인 기능을 적극적으로 탐구함으로써 대시 네트워크를 보다 향상시킬 예정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시 코어 그룹은 탈중앙화된 대시 재무 시스템이 자금을 지원하는 다양한 개발자 그룹 중 하나에 불과하다. 수많은 기타 추가적 기능의 완전한 가능성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다른 개발자들이 대시 네트워크에서 작동할 수 있는 다른 기능에 대해 자신만의 버전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전 대시 코어 그룹의 개발자이자 수석 아키텍처였던 앤디 프리어가 DCG를 떠나 Dapp를 구축하고자 노력하고 있어 상기와 같은 상황이 시작되고 있다는 긍정적인 신호를 보여주고 있다. 또한 메디치널 제노믹스(Medicinal Genomics)와 같은 회사가 현재 대마초 연구 및 게놈 구조를 증명하기 위해 게놈 데이터를 대시 네트워크에 해싱하고 있으나, 대시 데이터가 준비되는 대로 이를 사용할 계획이라고 전한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