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시가 2018년 11월에 세웠던 이전 기록을 뛰어넘어 채굴 해시레이트 사상 최고치를 다시 쓰게 되었다. 이는 대시 가격의 지체에도 불구하고 대시 네트워크의 인프라에 대한 투자가 증가했음을 나타낸다.

 

 

BitInfoCharts의 데이터에 따르면, 4월 19일 대시 네트워크의 채굴 해시레이트가 이전의 사상 최고치인 2018년 11월 초 3.237을 깨고 3.2385 페타 해시를 기록하며 사상 최고치에 도달했다고 한다. 이전 기록 당시의 대시 가격은 약 $154 수준이었으며, 최근의 기록이 세워진 당시의 가격은 약 $124로, 같은 기간 동안 가격이 하락했음에도 불구하고 채굴 파워는 증가하였음을 보여준다. 이 글을 쓰는 현재 해시레이트는 3.275 페타해시를 기록하고 있으며, 가격은 약 $108 수준이다.

 

역사적으로 가격 하락에 대해 탄력적이었던 대시의 해시레이트

 

대시 해시레이트는 오랜 시간에 걸쳐 시장의 저조함에도 불구하고 강세를 유지해왔다. 더 높은 해시레이트는 곧 네트워크에 나타나는 보다 높은 채굴 파워를 나타내며, 이는 또한 개개의 채굴자들이 보상으로서 받게 되는 대시의 총량이 감소하는 결과를 가져온다. 대부분의 경우 해시레이트는 가격의 상승으로 이어지는데, 이는 감소한 채굴자당 대시 보상이 이전과 같거나 보다 큰 가치를 지니게 되기 때문이다. 혹은 새로운 채굴 하드웨어의 등장으로 보다 적은 비용에 더 높은 해시레이트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 경우에도 해시레이트의 상승이 나타난다. 대시의 사상 최고 가격은 2017년 말이었다. 이 가격 상승 구간이 끝난 이후 약 95%의 대시 가격이 감소하였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이후 해시레이트는 상대적으로 안정적이거나 증가해왔다. 이는 새로운 채굴 하드웨어가 개발되었다는 이유 외에도 대시 채굴자들이 장기적 관점에서의 보상을 기대하면서 일시적인 손해에도 불구하고 채굴을 진행함을 나타낼 수 있다.

 

새로운 사상 최고치에 근접해가는 마스터노드 숫자

 

채굴 해시레이트에 이어 대시의 마스터노드 숫자 역시 증가해왔으며 새로운 사상 최고치에 근접해가고 있다. 현재 네트워크에는 4,837개의 마스터노드가 운영 중이며, 이는 지난 2월의 최고치인 4,912개에 빠르게 근접해가고 있다. 이전 최고 기록 이후, 대시는 모든 마스터노드를 결정론적 마스터노드로 재구성하는 0.13 업그레이드를 구현한 바 있으며, 이달 초 스포크 15를 활성화하는 과정에서 아직 업그레이드를 마치지 않았던 수백 개의 노드가 오프라인으로 바뀐 바 있다. 그 이후, 마스터노드 숫자는 크게 회복 및 증가되었으며, 이는 곧 하락장에도 불구하고 대시 네트워크에 대한 투자가 증가하고 있음을 나타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