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에 0.12.4로 알려지기도 했던 대시 버전 0.13.0이 대시 커뮤니티의 테스트를 받을 준비를 마쳤으며, 이번 업데이트는 에볼루션 업데이트 시리즈 중 첫 번째로 알려진 1.0.0. 전 마지막 버전이 될 것이라고 한다.

 

대시 코어 그룹 개발자인 codablock이 대시 포럼에 올린 게시물에 따르면 ‘이번 출시를 통해 DIP2/3/4가 효력을 발휘하게 되고, 모든 기존의 기능 및 새로운 기능이 효율적으로 작동하는 지 여러 단계를 거쳐 확인할 것’이라고 한다. 이어 그는 버전 0.13.0의 완전한 출시를 위해 효율성 재고의 단계를 확장할 것이라고 전했다.

 

1.풀 노드, 마스터노드 및 채굴자들이 그들의 노드를 최신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합니다.

2.충분한 수의 마스터노드가 업그레이드를 마친 경우(이 과정은 자동으로 진행됩니다) 채굴자는 DIP3를 위해 BIP9에 투표를 시작합니다.

3.적절한 BIP9 비트가 충분히 채굴되어 블록이 충분히 생성되면 DIP3가 활성화되고 ‘호환 모드’에 머물러 있을 것입니다.

4.이 ‘호환 모드’에서 기존의 비결정적(non-deterministic) 마스터노드는 예상대로 작동해야 합니다.

5.이제 마스터노드들은 그들의 마스터노드를 결정적(deterministic) 마스터노드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이 작업을 수행하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배포될 예정입니다.

6.등록된 마스터노드들이라도 계속해서 ‘호환 모드’ 에서 작동할 것이며, 예상되는 바와 같이 ‘마스터노드 리스트’에 나타날 것입니다. 인스턴트샌드, 프라이빗샌드, 거버넌스, 마스터노드 지불 로직 등은 평소와 같이 작동할 것입니다.

7.우리는 마스터노드가 DIP3으로 업그레이드 하는 것을 지켜볼 것입니다. 우리가 충분하다고 판단하면 스포크15(SPORK_15_DETERMINISTIC_MNS_ENABLED)를 사용 설정합니다.

8.이 시점에서 우리는 몇 분간 숨죽이고 기다려야 합니다… 비결정적 마스터노드에 작별을 고하면서 말이죠. 이후 ‘마스터노드 리스트’가 결정적 리스트로 금새 변경하는 것을 목격하게 될 것입니다. 또한 대시 네트워크가 조용해질 것입니다. 마스터노드 목록의 동기화 과정이 네트워크에서 사라지는 것을 바라보면서 말입니다. 또한 MNB, MNP, MNW등을 비롯하여 메시지도 없어질 것입니다.

 

Codablock은 네트워크가 현재 1단계에 머물러 있으며, 네트워크가 다음 단계로 넘어갈 때마다 게시물을 업데이트하겠다고 언급했다. 그는 또한 전체 테스트가 1, 3, 5, 8 단계에서 수행될 것임에 따라 총 3번의 테스트가 남아 있다고 전했다. 또한 어떤 테스트가 어떻게 진행될 지에 관해서도 자세히 설명하였다.

 

어떤 테스트가 어떻게 진행되나?

– 정상적인 트랜잭션이 여전히 작동하는지 확인하고, 원하는 경우 자동 로드 테스팅을 수행하십시오.

– 제안서 작성 및 투표가 작동하는지 확인하십시오. 또한 투표에서 이긴 제안서에 제대로 자금이 지원되는지, 투표를 통과하지 못한 제안서에게 자금이 지원되는 것은 아닌지 확인하십시오.

– 프라이빗샌드 역시 업데이트 되었으므로 믹싱이 잘 작동하는지 테스트하십시오. 배포 1단계에서 믹싱이 예상대로 작동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2단계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 인스턴트샌드가 잘 작동하는지 확인하십시오. 업그레이드를 마친 마스터노드가 충분하지 않은 경우 실패할 수 있습니다.

– 3단계가 시작되면 간단한 거래에 대한 자동 인스턴트샌드 잠금이 제대로 작동하는 지 확인하십시오.

– 마스터노드를 하나 또는 두 개 실행하고, 지불되는지 확인하십시오. 우리는 일반/구형 마스터노드부터 결정적 마스터노드까지를 아우르는 이 전체 업그레이드 과정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들과 이 기쁨을 나누고 싶습니다. 우리가 5단계에 도달하면 업그레이드 방법에 관한 안내가 이어질 것입니다.

 

버전 0.13.0. 업그레이드의 효과

 

0.13.0 업그레이드의 가장 큰 효과 중 하나는 결정적 마스터노드 리스트가 소개된다는 것이다. 이로써 마스터노드의 역할을 소유자, 운영자 및 유권자로 분리하면서도 1,000대시의 보증금에 접근하는 데 필요한 싱글 키를 공유할 필요가 사라졌다. 경제 이론에서 설명하다시피 이와 같은 작업의 분화를 통해 더욱 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동시에 이에 따르는 리스크를 크게 완화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대시 코어 그룹의 수석 제품 책임자(Chief Product Owner)인 리즈 로벅(Liz Robuck)은 ‘결정적 마스터노드 리스트 시스템을 통해 네트워크의 모든 노드가 온체인 데이터를 이용해 마스터노드 리스트에 동의할 수 있게 되면서도 컨센서스에 도달하지 못하는 데에서 발생하는 리스크를 피할 수 있게 해줄 것이다’고 언급하기도 하였다. 그는 ‘인스턴트샌드에 사용되는 것과 같이 적은 쿼럼은 역사적으로 이슈가 된 바 없지만, 더 큰 쿼럼을 요구하는 시스템의 사용을 제한한다’며 인스턴트샌드가 확장하면 이러한 기능이 특히 더 필요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프라이빗샌드 역시 0.13.0 업그레이드를 통해 한 차원 수준 높은 점검을 받게 되었다. 이번 개선점 중 하나는 믹싱의 라운드를 높임으로써 사용자를 위한 거래의 보안 역시 높이게 된 것이다.  대시 분할 단위로 0.001DASH가 추가될 것이며, 이로써 추가적인 보안 장치를 찾는 소비자들에게 적은 요금이 부과될 예정이다. 또한 프라이빗샌드의 속도 역시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대시는 이러한 향상된 기능을 통해 다른 암호화폐 경쟁자들과 차별화할 수 있게 되었다.

 

대시, 새로운 개선점을 통해 한 발 앞으로 나아가다

 

대시는 매우 쉬운 사용자 경험과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면서, 일상 거래에 사용되는 글로블 지불 네트워크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업데이트 0.13.0은 DIP-5를 통해 블록체인 사용자 이름과 같은 혁신적 기능을 소개하는 에볼루션, 즉 버전 1.0.0에 한 걸음 더 다가가기 위해 대시를 대비시키고 있다.  이러한 기능은 지난 주말의 스트레스 테스트를 통해 입증된 바와 같이 대시가 엄청난 양의 거래를 처리하도록 할 뿐만 아니라 사용하기 쉽고 직관적인 암호화폐가 되기 위한 목표를 이루도록 하고, 대시가 그 경쟁자들로부터 차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로써 더 많은 소비자층에 호소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됨에 따라 더욱 다양하고 많은 사람들이 대시를 사용할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