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시의 12.2 업데이트가 출시되면서 블록크기가 증가하고 기본요금이 인하되었다. 한편 비트코인의 세그윗2x 블록 사이즈 증가는 취소되었다.

 

네트워크를 개선하기 위한 다양한 변화 중에서, 이번 업데이트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효율적 지불 시스템으로 계속 이용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몇 가지 변경 사항이 포함되어 있다. 대시 코어는 11월 7일 업그레이드를 발표했다.

 

 

대시 코어의 CEO인 라이언 테일러에 따르면, 이번 업데이트는 지불 수단으로서 대시의 유용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라고 한다.

 

“지불 중심의 네트워크로서, 대시는 낮은 거래 비용을 유지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건강한 네트워크를 개발하기 위한 전제 조건이라고 강력히 믿고 있습니다. 높은 거래 수수료는 수입을 소비하려는 소비자와 판매자 모두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선불 휴대전화 충전 혹은 기프트 카드 구매와 같은 많은 저비용 거래가 시장에서 배척당함에 따라, 몇몇 네트워크의 사용자들은 높은 수수료가 일상 생활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직접 경험했습니다. 12.2는 빠르고, 고성능이며, 안전하고, 저렴할 뿐 아니라 통합과 사용이 편리한 네트워크를 유지하기 위한 대시 코어 그룹의 노력을 나타냅니다.  가장 중요한 점은, 이번 출시를 통해 대시는 사용자를 위한 저비용을 계속 유지하면서 디지털 통화를 확장하고자 하는 로드맵을 잘 따라가고 있음을 증명한다는 것입니다. 대시는 비트코인이 한 때 약속했던 네트워크가 되고자 조용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대시의 블록 크기는 2MB로 증가하였고, 요금은 10배 저렴해졌으며, 프라이빗샌드 기능은 향상되다

 

12.2 업데이트에는 수많은 변경 사항과 개선 사항이 포함되어 있지만 그 중 핵심은 확장성 및 유용성과 관련된 몇 가지 중요한 진보이다. 첫 번째는 현재의 온-체인 용량을 두 배로 늘려 블록 사이즈가 2MB가 되었다는 점이다. 12.2 업데이트는 2.5분 블록 간격인데, 이는 비트코인과 같은 코인이 10분 블록 간격으로 8MB 블록 크기를 가지는 것과 동등하다(비트코인캐시는 8MB를 가지는 반면, 비트코인은 1MB 블록 크기를 가지고 있다). 이는 대시가 앞으로 더 이상의 업데이트를 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지금 가지고 있는 문제점에 들어서기 이전 시점의) 비트코인 사용량의 여덟 배에 달하는 네트워크 트래픽을 처리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또한 대시는 400MB 이상의 큰 블록 사이즈를 포함하도록 네트워크 용량을 확대할 장기적 계획을 가지고 있다.

 

두 번째는 수수료를 10배 감소했다는 점이다. 이전에도 대시는 최고 암호화폐들 가운데 가장 낮은 수수료를 자랑해왔으며, 그 금액은 현재의 가치로 약 3센트였다. 현재 일반 거래의 기본 수수료 0.0001대시 및 인스턴트샌드 수수료 0.001대시는 각각 0.00001, 0.0001 대시로 줄어 들었다.  이를 통하여 대시의 시장 가치와 네트워크 사용량이 증가하더라도 적은 금액의 거래를 저렴하게 유지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프라이빗샌드 비공개 거래가 개선되어 잔액을 더 효율적으로 믹싱하고 익명화 할 수 있게 되었다.

 

비트코인은 확장에 실패했지만 대시는 확장에 성공하고 편리함이 향상되다

 

동시에, 비트코인은 최근 단기적 확장성 개선에 있어 더 희박한 기회에 직면해 있다. 네트워크의 해시파워를 책임지고 2MB 블록 크기 증가 및 세그윗에 동의함으로써 확장성 문제를 해결 해야 하는 대표자들의 상당 수에 의해 서명된 세그윗2x 업데이트는 확장성에 관한 토론의 한쪽 면의 요구를 들어주기 위해 이번 세그윗을 활성화 하였다. 그러나 블록 크기를 늘리려고 시도하는 동안 이 합의는 격렬한 반대에 직면했다. 결과적으로 이번 주, 이번 업데이트의 주력가들이 세그윗을 취소하기에 이르렀다. 이는 가까운 미래에도 비트코인이 여전히 1MB의 블록 크기를 유지하리라는 의미이다.

 

한편 대시의 경우, 2016년 초 블록 크기 이슈가 처음 등장했을 때 블록 크기가 증가되어야 하는 지에 관해 네트워크 전체에 걸쳐 마스터노드 투표가 있었다.  투표가 시작되고 일정 시간이 지났을 때 대시 네트워크는 압도적으로 투표에 참여했으며, 약 2년 후 에볼루션 플랫폼의 첫 번째 단계가 모습을 드러내리라고 예상됨에 따라 블록 크기 조정 문제가 구체화 되기 훨씬 이전에 블록 크기를 증가하기에 이르렀다. 테일러에 따르면, 이는 확장성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이를 예측하고자 하는 장기적 전략과 일치한다고 한다.

 

“확장성 솔루션은 개발, 테스트 및 배포에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디지털 통화의 세계에서 거래량은 빠르게 증가할 수 있기 때문에 예상 수요를 앞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는 많은 거래량을 가진 파트너들과 함께 여러 가지 사용 사례를 적극적으로 탐구하고 있기 때문에, 필요에 맞게 네트워크를 확장하려는 우리의 노력을 시장에 입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 네트워크 자체의 성장을 넘어서, 비트코인의 기하급수적인 성장이 다른 네트워크 전체로 확산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한 상황이 발생한다면, 우리 네트워크는 갑작스럽고 극적으로 수요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문제가 발생한 이후에 이에 대응하기 보다는 계속해서 용량을 추가해 나가는 것이 현명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