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 세계는 최고의 기술적 발전을 가능한 가장 빠른 시일 내에 개발하기 위한 끊임 없는 군비 경쟁 상태에 있다. 그러는 한편 비트코인은 그저 한 쪽에 앉아서 언제나 해왔던 기본적인 일들만을 하고 있으며, 약 10년 동안 진행해왔던 방식에 있어 의미 있는 개선 역시 거의 이루지 못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기고 있다. 이제 왜 그런 일이 일어날 수 있는 지 이곳에서 이유를 확인해보자.

 

가장 중요한 질문… ‘가치를 지니고 있는가? 접근이 가능한가?’

 

비트코인의 초기 가치 제안의 세 가지 중요한 토대는 이것이 가치를 지니고 있으며, 제한 없이 접근할 수 있고, 빠르고 저렴하며 효율적으로 거래를 할 수 있다는 점이었다. 이 세 가지 중 처음의 두 가지는 아직 유효하나, 수 년 전 확장성 토론이 있었던 이후 크게 벗어나게 되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이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은데,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일상 생활과 관련된 지불에 심각한 문제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보다 새롭고, 빠르며, 개선된 지불 수단은 항상 생겨나고 있으며, 세계 통화에 있어서 이는 결정적 측면인 한편 많은 사람들이 원하는 진지한 무언가는 아니었다. 진짜로 사람들에게 필요한 것은 그들이 땀 흘려 일한 노동의 가치를 안전하게 지키는 방식이며, 이 자금에 접근하는 데에 어떤 다른 사람의 통제도 필요하지 않게 되는 것이다. 비트코인은 현재 이와 관련된 작업을 매우 잘 수행하고 있으며, 이로써 비트코인은 시장 내 보다 훌륭한 다른 코인에 대해 지배적인 위치에 있을 수 있는 것이다. 이렇게 확고히 자리잡은 비트코인은 그 가치를 유지하는 것은 물론 압도적 다수의 접근 포인트, 유동성 등을 갖추게 된다.

 

공급 변화 혹은 보안 이슈는 가치 제안에 변경을 초래할 수 있다

 

현재 비트코인은 저장 가치 제안 전체를 망칠 수도 있는 상황에 처하게 되었다. 그 구조에 관한 변경이 첫째다. 많은 사람들이 이미 비트코인의 공급 배출량이 영구적이고 무한해지면서 그 가치의 저장 자산의 주요 이유 중 하나인 희소성에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만일 어떤 사람이 인플레이션 제한이 없는 코인과 제한이 있는 코인 두 가지에 같은 금액을 투자한다면, 다른 모든 조건이 동일할 때 전자보다 후자의 코인이 더 나은 가치를 지니게 된다. 비트코인이 제한된 공급을 통해 기준을 만들어나가는 것을 보면서 많은 후발 코인들은 동일한 속성을 가지게 되었으며, 비트코인이 변화하는 상황에서도 이를 지켜나갈 가능성이 있다. 이렇게 되면 최고의 ‘가치의 저장’이라는 타이틀은 사라질 수 있는 것이다.

 

두 번째 상황은 심각한 보안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이다. SHA-256 알고리즘을 통한 작업 증명 채굴은 비트코인의 보안을 뒷받침 하고 있으며, 10년간 거의 변화하지 않았다. 어떤 시점이 되면 이 취약점이 이와 같은 보안 관련 접근 방식에서 매우 중요한 것으로 밝혀질 수 있고, 혹은 강력하고 동기 부여가 충분한 주체가 마침내 51% 공격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게 될 수도 있다. 해당 시점이 되면 비트코인을 소지하고 있던 사람들은 더 나은 보안을 제안하는 다른 코인으로 옮겨가야 할 지도 모른다.

 

접근 가능성은 확장성과 거래 이슈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오래된 기술’이 질 지도 모르는 두 번째 이유는 그 접근성이 저하되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비트코인을 통해 송금하는 것은 상대적으로 쉽고 비교적 지나치게 비싸지 않으며 적정한 시간 내에 사용자가 대규모의 금액을 송금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그러나 확장성 이슈의 경우, 사용자를 ‘내 돈에 접근할 수 없게 되다니!’와 같은 감정을 유발하는 패닉으로 이끌 수 있다. 만일 비트코인을 이동하거나 취득하기 위한 실질적 능력이 기술적 이유로 손상된다면 모든 종류의 통합과 관련된 내용은 더 이상 중요하지 않게 된다. 사용자들은 그저 잘 작동하는 다른 코인으로 옮겨갈 것이며, 접근성이라는 이점은 쉽게 증발하게 될 것이다.

 

접근성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기술적 이슈는 거래 보안 시간에 관한 것, 혹은 거래를 완전히 신뢰하는 데 걸리는 시간(51% 공격에 대한 우려 및 혼잡은 필요한 거래 확인 시간을 늘리게 되며 자본 이동을 복잡하게 만든다) 및 사용자가 상당한 위험을 감수하지 않으면 자금을 이동하기 어려워지는 프라이버시 관련 문제 등이 있다.

 

법정 화폐 시스템과 마찬가지로, ‘플리프닝Flippening’은 급격한 상황이 있어야만 발생할 것

 

특정 시기에 특정 국가의 붕괴 및 어려움으로 인해 일부 사람들은 암호화폐로 이동하게 되었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법정 화폐에 크게 만족하고 있다. 기존의 시스템이 심각한 문제에 직면하지 않으면 이와 같은 변화는 나타나기 어렵다. 비트코인에도 동일한 논리가 적용된다. 현재는 모든 것이 잘 작동하고 있으며, 사람들이 다른 코인으로 바꿔야 할 설득력 있는 이유는 없다. 그러나 만일 거래를 수행하기 위한 네트워크의 능력 손상 혹은 심각한 보안의 붕괴 등 급격한 상황이 발생한다면, 사람들은 그와 같은 운명을 피할 수 있는 기술을 갖춘 코인으로 탈출을 감행하게 될 것이다. 그때까지, 새롭고 멋지고 세련된 코인이 비트코인을 뒤엎을 것이라고는 기대하기 어렵다.

 

비트코인은 왕좌를 오랫동안 지켜왔다. 만일 이것이 변한다면, 당신은 이유를 알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