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 시장에서 코인의 가격이 상승한 또 다른 하루다. 도지코인의 바이낸스 시가 총액이 하룻밤 사이에 약 40% 증가했으며, 이는 일부 뉴스 헤드라인을 장식하게 되었다. 그러나 상황은 이전과 다르다. 암호화폐 외부의 세계에서 해당 뉴스가 어떻게 받아들여지는 지는 우리가 시대의 끝으로 향하고 있을 지도 모른다는 점을 나타낸다

 

암호화폐 세계는 여전히 강력한 취미 애호가 기반을 가지고 있다

 

암호화폐는 익명의 오픈 소스, 공개 참여 세계에서 태어났으며, 동시에 심각한 백업이나 인프라가 필요하지 않다. 이는 곧 이 새로운 기술과 관련된 첫 세대의 사람들 중 일부는 전문가라기보다는 애호가였다는 점을 의미하는데, 특히 이 세계가 너무 새로운 나머지 전문가라고 할 수 있을 만한 완전한 개념을 갖춘 사람들이 등장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그러하다. 따라서 순수하게 재미와 농담을 기반으로 한 브랜딩을 가지는 실험적 통화의 창조라는 아이디어는 그다지 동떨어진 것으로 생각되지 않을 수 있으며, 이 코인이 실질적 투자를 유치하고 사용된다는 점 역시 그다지 이상하게 느껴지지 않는다.

 

나머지 세계는 암호화폐에 뛰어들 적절한 시기를 찾고 있다

 

흥분한 암호화폐 팬 층이 계속해서 언급했던 것 처럼, 기관 투자자들이 등장하고 있다. 대중적 수용이 가까워지고 있는 것이다. 작은 틈새 시장 외 나머지 세계가 세상을 바꿀만 한 놀라운 이 기술을 발견하기까지는 얼마 남지 않았다. 그러나, 그 이유가 무엇이든 간에, 주류 사회로의 전환은 무언가를 기다리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이 ‘무언가’는 아직도 새롭기만 한 업계에 참여하면서도 그 미성숙함에 의한 위험도를 최소화할 수 있는 올바른 타이밍일 것이다. 미성숙이라고 하는 나쁜 징조는 투자의 이면에 어떠한 개발이나 인식할 수 있을 만한 이성적인 근거가 없는 오래된 코인의 시장 가격이 크게 상승하는 것일 수 있다.

 

이제 외부인들도 농담 수준임을 알아차리게 되었다

 

과거에는 외부에서 프로젝트가 무작위로 급증하는 현상이나 시장 조작을 완전히 이해하지 못했다. 업계에 친숙하지 않은 사람들은 왜 장난으로 만든 코인의 가치가 수십억 달러 수준으로 상승하는 지에 관하여 미스터리처럼 여기곤 했다. 이 강아지 짤의 얼굴이 표시된 오래된 비트코인 클론이 급증하게 되었는 지에 관한 적절한 이유를 찾을 수 없었으므로, 이 새로운 기술에 관하여 파악하지 못한 것이 있을 지도 모른다거나, 그 유용성이나 개발이 크게 도약하였다는 충격적인 뉴스를 보지 못했을 수도 있다고 생각했을 수도 있다. 그러나 이번에는 암호화폐 시장이 야바위꾼 천지라는 사실이 외부인에게도 좀 더 명확해진듯 하다. 즉, 때때로 주요 플레이어들이 상응하는 가격 상승을 통해 수익을 얻기 위해서 특별한 실용적 가치도 없는 무언가에 체중을 실어 던지기도 한다는 점을 전 세계가 점점 더 명확히 인지하기 시작한 것이다. 이러한 계략은 이제 아무도 속일 수 없게 되었다.

 

업계가 ‘철듦에 따라’ 동일한 플레이어들이 완전히 다른 가치를 지니게 되었다

 

시장 가치 평가의 상당 부분은 프로젝트의 상대적 채택 및 성공 가능성을 점칠 수 있는 지표가 된다. 그러나 우리는 이것이 상당수 임의적이고 제멋대로임을 확인해나가고 있다. 현재 암호화폐 업계에 대한 투자는 여기 저기에 흩어져 있으며, 일부 좋은 프로젝트들은 제대로 된 가치 평가를 받는 한편 일부는 그러하지 않으며, 어떤 끔찍한 프로젝트는 크게 투자받는 한편 또 다른 일부는 그들이 속해야 하는 랭킹의 바닥에 처박혀있기도 하다. 성숙한 공간에서 이와 같은 가치 평가는 퍼포먼스에 훨씬 부합하게 될 것이다. 우리는 미래에 완전히 새로운 코인들이 리더로서 활약하게 되는 것을 목격할 수도 있고, 지금 우리가 좋아하는 코인들이 계속해서 선전해나가는 것을 보게될 수도 있다. 한 가지는 확실하다. 일종의 기술적 혹은 채택의 돌파구가 없다면, 도지 코인의 수십억 달러 시가 총액의 나날은 계속해서 이어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