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시가 후원하는 프랑크푸르트의 “디지털 파이낸스 2017” 컨퍼런스에 참가했을 때, 나는 거침없이 말하기로 유명한 독일 헤지펀드 매니저의 전설 플로리언 홈(Florian Homm)을 만났다. 그는 암호화폐 세계와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을 뿐 아니라 일년 전 출판된 그의 책 “Erfolg im crash”에서 이미 약간의 선별된 암호화폐 프로젝트를 추천했으며, 대시도 그 중 하나라고 이야기했다. 그는 그가 독자들에게 발행하는 구독자 전용 뉴스레터를 업데이트 하기 위해 나를 인터뷰했는데, 특히 대시와 대시 커뮤니티의 최신 개발 정보에 관해 언급하기 위해서였다. 나는 홈이 암호화폐 세계의 아주 깊숙한 곳에까지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깊은 감명을 받았다. 그는 대시와 함께, 예컨대 아이오타(IOTA)에 관해서 언급을 하기도 했는데, 이는 아무도 이 프로젝트에 관해 들어보지 않았을 아주 초기에 언급한 것이었다.

 

그는 비트코인 커뮤니티의 난기류와 갈등에 대해 아주 잘 알고 있었고 이에 관해 우리는 회의론을 공유하기도 하였다. 그는 비트코인의 열렬한 팬은 아니라고 밝혔다. 비트코인의 기술은 구식이 되었으며 심지어 비트코인캐시 포크를 지지한다고 이야기 하기도 했다. 또한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이 시장에 진입하기 위한 최고의 유동성을 제공한다는 말도 빼놓지 않았다.

 

“시장 참여자들이 거의 알지 못하는 것이 있습니다: 비트코인캐시와 비트코인 사이의 분쟁이 팬 기반을 분열한다는 것이죠. 양자의 내재된 기술 자체는 기본적으로 같습니다. 비트코인 커뮤니티는 분산화된 시스템을 선호하며 신속하고 저렴한 거래에 중점을 두는 반면, 비트코인캐시 커뮤니티는 실제로 실행이 가능한 지불 시스템을 더욱 중요시하며 분산화는 비교적 덜 강조합니다. 이러한 토론들은 하드포크를 야기하여 새로운 통화를 만들어내지요. 여러 파벌간의 이념적 전쟁은 초보자가 시장에 진입하는 것을 막을 수 있으며 불확실성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그는 또한 최근의 거품 낀 시장 환경에 관해 매우 분명한 자세를 취했다:

 

“암호화폐를 둘러싼 현재의 투기광풍은 새로운 경제 붐에서 보이는 과장을 생각나게 합니다. 당시 투자자들은 IPO(Initial Public Offering)에 열광했지요. 이는 암호화폐 세계에서는 ICO(Initial Coin Offering)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현재 미국의 나이트클럽에서도 토큰을 발행하며 패리스 힐튼이 영향력 있는 사람으로 간주됩니다. 3등급 시장 지지자들이 암호화폐에 관한 세미나를 제공하지만 그 주제에 관해서는 거의 아무것도 모르죠. 암호화폐 시장은 비트코인과 회사의 자본 통제를 회피하려는 중국 투기꾼의 영향을 더 많이 받습니다.”

 

홈은 수천 개의 암호화폐 프로젝트 중 오직 소수만이 건강한 조정 단계를 거쳐 살아남으리라고 생각하며, 최근에는 그의 독자들에게 전체 자산 포트폴리오의 약 3퍼센트 정도에 불과한 선택적 할당만을 권장한다고 밝혔다. 5년 안에 시장을 장악할 수 있는 잠재력 있는 장기적 암호화폐 프로젝트 가운데 대시는 전체 100% 중 40%의 투자 권고를 차지하였다.

 

“40% – 대시, 우리의 의견으로는 모든 측면에서 더 나은 비트코인입니다. 대시는 기술적으로 훨씬 잘 구조화 되어 있습니다. 거래 수수료는 훨씬 낮습니다. 새로 채굴된 코인의 10%는 마케팅과 개발에 투자됩니다. 비트코인(비트코인클래식, 비트코인캐시, 비트코인골드 등)과 같은 어떤 논쟁있는 포크도 없었습니다.”

 

그는 특히 대시 팀의 높은 전문성에 깊은 인상을 받았으며, 그의 독자들에게 런던 컨퍼런스 Q&A를 시청할 것을 권했다. 홈은 대시가 베네수엘라 혹은 아프리카와 같은 신흥 시장에서 그 사용이 확산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다음과 같은 고지 사항과 함께 이더리움(20%), 아이오타(20%) 그리고 비트코인과 비트코인캐시(각 10%씩)에 무게를 두었다.

 

“우리는 비트코인의 팬은 아닙니다. 그러나 현재 이 두 통화가 암호화폐를 대표한다는 대중의 인식을 지배하고 있습니다.”

 

리스크 관리에 관한 그의 마지막 조언은 모든 투자자가 생각해볼 만한 가치가 있다:

 

“자신만의 연구를 마친 후에 투자해야 합니다. 암호화폐는 쉬운 투자수단이 아닙니다. 이로써 장기적 전망을 갖춘 더 나은 암호화폐가 더 잘 확립되고 더욱 비싸질 것이며 (인플레이션으로 인한)증가의 가능성을 낮출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과 같은 환경에서는 단단한 배짱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 암호화폐는 단 하루 만에 30%이상 급락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조정 후 우리의 지위를 높이기 위해 충분한 현금을 보유할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