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개의 새로운 코인인 이더제로(EtherZero)와 세이프(SAFE)가 대시 모방자의 긴 목록에 추가되었다.

 

코인텔레그래프(Cointelegraph)가 발표한 보도 자료에 따르면 이더제로가 이더리움 메인 체인의 하드포크로서의 탄생하게 되었다고 한다. ‘혁신’이라는 타이틀이 붙은 특징을 대부분 포함한다는 점이 새롭게 제안된 마스터노드 시스템의 설명이다.

 

“1: 0 TX 요금,뿐 아니라 DAPP의 개발, 처리 방식 및 운영에 대한 어떠한 요구 사항도 충족합니다.

2: 마스터노드 시스템;

3: 즉각적인 지불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더 많은 무역 현장에 적합합니다.

4: 자치적인 커뮤니티 기반의 거버넌스 시스템

5: 2계층 네트워크 시스템을 통한 높은 확장성을 통해 주류 사용자들이 DAPP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설명하는 마스터노드 시스템에 대해 궁금하다면, 다음의 상세 설명을 참고하세요:

 

우리의 아이디어는 ETZ의 시장 가치를 향상시키고 안정화시키는 것이며, 우리는 단기간에 ETZ의 시장 가치를 이더리움의 10%로 끌어올리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마스터노드는 더 많은 현금 사용자들에게 이점이 될 수 있습니다. 초기 액세스 노드가 되기 위해서는 10,000개의 ETZ가 필요하며, 블록 보상의 45%를 채굴자에게, 45%를 마스터노드에게, 10%를 자치 거버넌스 커뮤니티에 할당할 것입니다.”

 

상기의 이더제로 거버넌스 시스템은 대시의 설정과 동일한데, 두 시스템 모두 인센티브를 받는 마스터노드와 개발 예산을 위한 재무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특히 그러하다. 심지어 분배율(채굴자에게 45%, 마스터노드에게 45%, 10% 재무 예산)마저 완전히 같다.

 

다가오는 직접적 대시 포크

 

대시 네트워크가 성취한 성공을 활용하기 위해 또 다른 대시 복제 역시 다가오고 있다. 비츠온라인(BitsOnline) 보도자료에 따르면, 중국 기반의 뱅크렛저(BankLedger)가 SAFE라 불리는 복제물을 만들기 위해 대시를 포크하려 한다고 한다.

 

“BankLedger.com 팀은 2018년 1월 20일 대시 블록체인의 포크를 예고하였습니다. 새로이 출시될 코인의 이름은 SAFE로, 1월 7일부터 10일 사이에 거래소에 등록될 것으로 보입니다.”

 

언론 보도 자료에 표시된 정보가 다소 부족하긴 하지만, 해당 포크는 암호화된 개인 정보 보호 기능과 함께 공급량을 크게 늘릴 것으로 보인다. 이 마지막 포인트는 지캐시(Zcash)에 대한 참조와 함께 현재 대시와 모네로 소지자에게 예정된 에어드롭을 강조하고 있다.

 

“3월에서 12월까지: 저희 팀은  대시 및 모네로 소지자들에게 SAFE를 배분할 것입니다.”

 

대시의 프라이버시 기능은 지금껏 깨지지 않았을 뿐 아니라, 암호화된 프라이버시 접근법에 비해 몇 가지 중요한 이점을 포함하고 있다. 최근 이러한 암호화 접근법은 점차 인기를 더해가고 있으며, 새로운 프라이버시 중심의 암호화폐 프로젝트가 진행된다는 사실은 이러한 암호화 접근법이 효과적인 선전 도구임을 입증하는 셈이다.

 

대시를 복제한 코인의 긴 리스트는 대시의 혁신을 증명한다

 

세이프와 이더제로는 대시를 모방하는 첫 번째 코인이 아니다. PIVX 및 스마트캐시(SmartCash)와 같은 일부 코인들은 마스터노드 및 재무 예산 시스템과 결합된 즉각적이고 개인정보 보호 기능을 강화한 거래를 표방하는 노골적인 복제물들이며, 다른 많은 코인들 역시 유사한 모델을 구현하였다. Masternode.online는 마스터노드 시스템을 갖춘 코인의 목록을 제공한다. 여기에는 ZenCash, Stratis 및 기타 코인이 제외되어 있어 불완전한 면이 있으나, 최근 무려 72개의 코인이 이 목록에 오른 바 있다.

 

이는 대시의 혁신이 많은 코인의 뿌리가 되었음을 표명하고 있어 대시의 우수성을 입증하는 자료로 볼 수 있을 것이다. 마스터노드 시스템은 사용자 중심의 강력한 네트워크를 운영하기 위한 재정적 동기를 제공할 뿐 아니라 네트워크의 기본 기능을 복잡하게 만들거나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2계층 네트워크를 통해 수 많은 특별한 기능과 특징을 편리하게 구현할 수 있다는 장점을 제공한다. 투표를 통한 커뮤니티 거버넌스 또한 대시가 가진 큰 장점 중 하나이다. 이는 비트코인과 같은 부류의 암호화폐가 해낼 수 없던 특징으로, 시장의 난기류나 불필요한 포크 없이도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합의에 도달할 수 있게 만들어 준다.

 

마지막으로, 대시의 재무 시스템은 외부의 자금이나 개발을 위한 대규모의 크라우드펀딩 없이도 안정적으로 예산을 지원할 수 있게 한다. 대시 모델의 건전한 토대 덕분에 대시 복제 코인들은 앞으로 수 년간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