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라이트코인 총 공급량의 약 60%에 해당하는 3,540만 개의 코인이 단일 주소로 이동하였다는 이유로 정밀 조사를 받았다.

 

 

해당 움직임은 웨이스 레이팅(Weiss Ratings)에 의해 처음 지적되었는데, 이는 코인의 상당 부분이 잠재적으로 한 사람이나 그룹에 의해 소유되는 경우 해당 코인의 탈중앙화가 유지되지 않음을 나타내기 때문이다. Litecoin.com의 블로그 게시물 역시 해당 이동이 얼마나 큰 의미를 갖는 지에 관해 설명한다.

 

“거래량의 상당 부분이 단일 주체에서 발생하면서, 새로이 생성된 40개 이상의 지갑이 라이트코인 네트워크의 부(富) 순위 100위 내에 오르게 되었습니다. 각 지갑은 300,000개의 라이트코인 잔고(미화 10,000,000달러 상당) 보유하고 있으며, 이로써 40여개 지갑의 총 자산 현황은 1,200만개의 라이트코인(거래 당시 3억 7,200만달러 상당, 코인당 31달러) 입니다.”

 

일각에서는 ‘탑 50 라이트코인 지갑의 경우 그들이 보낸 것 보다 더 많은 45,000.00000을 받게 되었다’고 추측하고 있다. 해당 거래일 전체에 걸쳐 비슷한 일이 계속해서 일어났으며 정확히 동일한 양의 매우 높은 잔고를 가진 수 많은 지갑이 생성되었다. 이처럼 일부의 사람들이 라이트코인의 상당수를 소유하게 되었다는 점에서 지속가능성에 대한 추가적인 우려가 발생하고 있다.

 

부의 분배 및 탈중앙화의 중요성

 

단일 주체가 여러 개의 지갑 주소를 가질 수 있다는 점에서 이것이 완전한 측정 방식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암호화폐 분야에서 지갑의 부의 분배는 해당 코인이 얼마나 잘 분산되고 있는 지를 나타내는 지표로서 활용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몇 개월 전의 데이터 시각화 자료에 따르면, 최근의 움직임 이전에도 라이트코인의 코인 공급량 절반 이상이 상위 100개 주소에 저장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비슷한 시기에 대시의 14%만이 상위 100개 지갑 주소에 저장되어 있다는 점과 대조를 이룬다.

 

더욱 최근의 숫자를 살펴보더라도 이는 별반 다르지 않은데, 대부분의 대시 코인 공급량이 여전히 더 많은 주소에 분배되어 있고, 탑 100 주소에 약 14%가량이 저장되어 있다는 점에서 대시는 전체 암호화폐 중 더 나은 부의 분배를 이루고 있다는 점이 드러난다. 한편 라이트코인의 경우 코인 공급량의 44%가 여전히 상위 100개 주소에 저장되어 있다.

 

탈중앙화라는 주제에서 부의 분배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더 많은 사람이 코인을 나누어 가지고 있다는 점은 곧 코인의 가격이나 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권력의 집중도가 낮다는 것을 의미할 뿐만 아니라 대중적 수용에 대한 높은 기회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하기 때문이다. 더 많은 지갑에 코인이 분배되어 있다는 것은 곧 다양한 재화와 서비스에 해당 코인을 사용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의미하며 이와 같은 높은 코인의 통화 유통 속도는 생태계를 향상시킬 수 있다.

 

시너지를 이루는 대시의 수준 높은 부의 분배와 대중적 수용에 대한 집중

 

대시의 경우 더욱 공평한 자산 분배 현황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더 많은 사람들이 대시를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이는 2,400여 개 비즈니스 소유주들이 대시를 선택한 베네수엘라나 300여 개 이상의 가맹점이 분포하고 있는 콜롬비아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환경은 소비자들이 물건을 구매하기 위해 꾸준히 대시를 사용하면서 조성된 것이다. 만일 대시의 대다수가 일부 사람들에게 집중되어 있었다면 일상적 사용 사례를 확인하는 것은 더욱 어려웠을 것이다.

 

또한 대시가 매월 블록 보상의 10%를 재무 시스템의 예산으로 활용하고 있기 때문에 프로젝트에 따르는 서비스 거래의 수단으로서 대시를 활용하고 이로써 새로운 사람들의 손에 대시가 전해지면서 대시 경제는 더욱 촉진되고 있다. 새로운 비즈니스 소유주들에 통합하고 지속적으로 신규 사용자를 확보하는 데 초점을 둔 대시는 또한 더 나은 자산 분배를 이루고자 노력 중이다. 대시 내의 인센티브에 따른 독특한 구조와 채택에 대한 집중은 대시를 더욱 공평하게 분배되는 코인으로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며, 대시가 만들어내는 선순환을 강화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