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저 버가 코빈 프레이저(Corbin Fraser) 및 메이트 토케이(Mate Tokay)와 함께 Q&A를 주최한 자리에서 청중의 질문에 대시에 관한 칭찬으로 답변하였다.

 

약 41분 40초경, 로저는 대시의 슬로건이 ‘디지털 캐시’라는 점을 언급하면서 일상 거래에 사용되고자 하는 대시의 목표에 관해 설명한다.

 

“동의하실 지 모르겠지만, 대시는 비트코인의 소기 목표를 이루기 위해 노력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실제로 현금처럼 사용되기를 원하고 있습니다.”

 

로저는 이를 ‘현금처럼 쓰이는 데에 공개적으로 반대하고 나선’ BTC(비트코인코어) 네트워크와 비교하였다. 이후 메이트 토케이가 ‘베네수엘라에는 대시를 지지하는 엄청나게 큰 커뮤니티가 있다’는 점을 언급하자, 로저는 계속해서 그가 ‘대시를 얼마나 사랑하는 지’ 설명하고 ‘대시는 훌륭한 커뮤니티를 가지고 있다’는 점에 관해 이야기한다.

 

약 45분 50초 경, 코빈 프레이저는 비트코인 캐시의 다양한 특징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에 관해 논의하였고, 이들이 제로 컨펌을 주제로 이야기하기 시작하자 인스턴트샌드를 활용하는 대시에 관해 언급하기도 하였다.

 

실용적이고 검열 저항적인 탈중앙화 통화가 되기 위해 노력하다

 

해당 비디오에서 이들은 대시의 많은 발전을 가능하게 한 마스터노드 시스템에 관해서도 간략하게 언급한다. 각 마스터노드들이 1,000 대시를 보관하도록 요구하기 때문에 이들은 대시 네트워크를 유지 보수하고 개선하기 위한 재정적 동기를 가지게 된다. 마스터노드는 1-2초 만에 거래를 확정하는 인스턴트샌드 및 익명 거래 시스템인 프라이빗샌드를 처리한다. 혹은 대시 재무 시스템을 통해 자금을 요청하는 제안서에 투표를 함으로써 네트워크에 기여하기도 한다. 이 대시 재무 시스템은 최대 10%의 월간 블록 보상을 각 프로젝트에 할당하는데, 이로써 대시의 코드와 비즈니스 개발을 위한 주요 그룹인 대시 코어 그룹에 자금을 지원할 수 있다. 그러나 대시 재무 시스템은 또한 다른 개발자에 역시 자금을 지원함으로써 단일 특정 그룹에 의존하지 않을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한다. 대시 재무 시스템의 펀딩을 통해 가장 큰 성공을 거둔 프로젝트 중 하나는 베네수엘라 커뮤니티 홍보 그룹으로, 이들은 대시를 직접 결제 수단으로 활용하는 2,300여 개의 비즈니스를 확보하였으며, 이는 전 세계 대시 결제를 허용하는 4,274개 비즈니스 중 절반 이상에 해당하는 숫자이다.

 

상기의 특징은 대시의 목표인 일상 암호화폐로 나아가는 데 원동력이 되고 있다. 로저는 비트코인 초기부터 디지털 방식이면서도 탈중앙화된 p2p 통화를 위해 오랫동안 캠페인을 벌여왔다. 비트코인이 확장성 토론을 거치는 동안 로저는 블록 크기를 늘려야 한다는 입장에 속해있었는데, 이는 작은 크기의 블록이 거래에 압도당하고, 이로써 네트워크 혼잡을 야기하여 비트코인이 통화로 사용되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이었다. 또한 비트코인 커뮤니티 내부에서 심각한 검열이 일어나고 있었다. 따라서 그는 곧 비트코인으로부터 포크되어 사람들에게 통화적이고 경제적인 자유를 돌려주겠다는 암호화폐 소기의 목표를 좇는 비트코인 캐시 옹호자가 되었다.

 

Roger Ver on What’s Next for Him and Bitcoin

 

비트코인캐시와 대시는 암호화폐를 간단하고 사용하기 쉽도록 만들어 소비자와 비즈니스 수용을 증진하겠다는 목표를 공유하고 있다.

 

선의의 경쟁은 사용자에게 우선적 이익이 된다

 

대시와 비트코인캐시가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으로 생각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이들이 경쟁자라고 인식할 수도 있지만, 이것이 서로에게 적대적이라는 의미는 아니다. 두 진영 모두 대중적 수용으로 향하는 길에서 마주하는 장애물을 해결하기 위해 솔루션을 모색하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서로에게서 많은 교훈을 얻고 있다. 비트코인캐시 커뮤니티에서 대시의 인스턴트샌드와 프라이빗샌드의 유용성을 인정하고 제로 컨펌과 캐시셔플을 통해 버전을 만들어 자체적인 버전을 구축한 것이 그 예다. 한편 대시 DAO는 체인 분할을 겪지 않고도 다양한 업그레이드를 가능하게 함으로써 네트워크의 효율성을 증진하며 많은 숫자의 프로젝트에 자금을 지원할 수 있었다. 비트코인캐시는 이와 유사한 자체적인 거버넌스/재무 모델을 채택하는 것을 고려한 바 있다.

 

대시는 비트코인캐시가 최근 겪은 비트코인 ABC와 비트코인 SV 사이의 해시 전쟁을 목도하고 이에 관한 솔루션을 개발하는 데 몰두하게 되었다. 최근 이에 대한 솔루션으로 발표된 체인락스(ChainLocks)가 발표되었으나 몇 달 간 작업이 필요한 상황이다. 비트코인캐시와 대시는 이들 서로 뿐만 아니라 다른 탑 지불 코인에게서도 상호 배움을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경쟁 압력을 유지함으로써 소비자와 상인에게 이익을 주는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자 한다. 비트코인이 가장 큰 걸음을 내디딘 것은 사실이지만, 글로벌 암호화폐가 되고자 하는 최근의 경쟁은 훨씬 더 나아간 기술적 진보와 채택 캠페인을 필요로 한다. 또한 사람들과 지역에 따르는 특성으로 인해 서로 다른 코인을 선호하게 되며 이로써 다양한 암호화폐가 시장을 공유할 수 있게 된다는 것 역시 배제할 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시는 자체적인 DAO 구조, 코드베이스, 재무 시스템 및 커뮤니티를 바탕으로 일상 통화가 되어 사람들에게 그들의 재정적/통화적 자유를 되돌려주고자 노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