론 폴(Ron Paul)이 새롭게 벌인 트위터 설문 조사에 따르면, 그의 팔로워의 대다수가 전통적인 자산과 비교해 암호화폐를 선호한다고 한다.

 

 

미국의 저자, 의사이자 은퇴한 정치가이기도 한 론 폴은 자유 운동에 일관적인 입장을 고수해왔으며 불건전한 법정 화폐가 아닌 건전한 돈을 추구해왔다. 그는 전통적으로 금과 은을 옹호해왔으나 최근에는 암호화폐를 적극 지지하고 있다. 이 여론 조사의 중요성을 인식하기 위해서는 그가 2008년 및 2012년 대통령 선거에 나서면서 현재의 팔로워 중 많은 수를 얻게 되었다는 것에 주목해야 한다. 즉 이들 사건이 일어난 것은 비트코인이 존재하기도 전이었거나, 대중에게 알려지기 전이다. 따라서 그의 팔로워 중 많은 수는 금과 은을 옹호하는 것으로 간주되나, 이번의 여론 조사에서는 이들 추종자들의 감정이 암호화폐로 움직였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한편 트위터 설문 조사는 젊은 사람들이 트위터를 사용할 가능성이 높으며 트위터가 응답자를 필터링 할 수 있는 표준 설문 조사를 허용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응답자의 정확한 인구 통계 또는 특성을 밝히기 어렵다. 그러나 한편으로 이 설문 조사는 94,000명 이상의 응답자에 의해 이루어졌으며, 이는 충분한 표본 크기이다. 이 설문 조사를 통해 개인들이 가진 투자에 관한 견해와 경제의 미래에 관한 간단한 의견을 밝혀낼 수 있었다.

 

다른 대안에 비해 암호화폐가 갖는 이점

 

귀금속의 주된 매력은 인공적으로 창조될 수 없기 때문에 인플레이션에 대한 대비책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한편 암호화폐의 경우 특정 코인에 대해 수학, 코드 및 채굴자와 거래 확인 등을 통해 공급량을 제한함으로써 동일한 기능을 수행한다. 또한 암호화폐는 개인간 거래 시 훨씬 쉽고 저렴하며, 이는 특히 거래 금액이 큰 경우에 더욱 빛을 발한다. 또한 사람들이 다른 사람과 신뢰 관계를 쌓음으로써 이들 귀금속을 빌려주고 이로부터 이자 수익을 얻지 않는 한 그들의 금이나 은에 대한 흥미를 유지하기 어렵다. 그러나 암호화폐는 사람들에게 스마트 계약을 통해 더욱 안전한 방식으로 돈을 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사람들은 암호화폐를 통해 소유하는 돈과 부를 자신이 직접 관리할 수 있게 된다.

 

론 폴의 팬들 대부분이 알고 있듯이, 미국을 비롯한 전 세계의 금리는 중앙 은행에 의해 인위적으로 조작되었으며, 이로써 시스템에 대한 불신 및 저축과 소비의 불균형을 초래하였다. 이로 인한 효과 중 하나는 매우 적은 저축률인데, 경제 이론에 의하면 이와 같은 낮은 저축률은 현재의 할인률로 인하여 미래의 소비를 제한한다고 한다. 이로써 침체기에 대한 우려를 피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면 장기 채권은 매력적이지 않은 선택지가 되고, 저금리는 인플레이션의 위험을 야기함으로써 달러 저축의 매력이 사라지게 한다. 금/은에서 암호화폐 옹호론자로 전환한 마크 메이슨은 이 점을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지난 10년간, 주요 은행의 기록적인 저금리로 인하여 저축에 대한 동기가 없는 세대가 만들어졌습니다. 귀금속에 대한 시장 심리는 사상 최저입니다. 이것이 아마도 론 폴의 조사 결과 및 오늘날의 젊은 세대가 비트코인을 최고의 실적을 낼 미래 자산으로 간주하는 이유가 아닐까요? 중앙 은행이 실패하는 경우의 위기와 미래 투자의 관점에서 암호화폐는 거래를 위한 도구이자 가치의 저장 매체로 선호되고 있으며, 누구나 알고 있듯 정부의 입김에서부터 자유로우며 국경이 없고 탈중앙화 되어 있습니다. 비트코인이 수익률 측면에서 여론 조사에서 승리를 거두었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가치의 저장 매체로서뿐만 아니라 수동적 소득의 관점에서 대시로 돌아서는 많은 사람들을 목도하고 있습니다.”

 

대시는 채굴자, 마스터노드 및 재무 시스템으로 구성되는 DAO 네트워크를 창조함으로써 비트코인의 기능을 향상시키고 있다. 이로써 그 사용성과 채택을 강화하고 탈중앙화된 거버넌스를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마스터노드의 지위는 1,000 대시의 보증금을 보관함으로써 획득할 수 있으며 DAO 네트워크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인스턴트샌드나 프라이빗샌드와 같은 기능을 활성화함으로써 네트워크를 보호한다. 또한 어떤 제안서에 자금을 지원할 지 투표하는 것 역시 이들 몫이다. 대신, 마스터노드는 보증금으로 보관하는 1,000대시의 6.7%를 연간 보상으로 받는다.

 

대시, 지속 가능한 전망을 제공하다

 

법정 화폐를 기반으로 하는 투자 옵션의 불안정성이 점점 더 커짐에 따라 더욱 많은 사람들이 이들 옵션을 벗어나고 있으나, 귀금속 및 기타 암호화폐는 일상적인 유용성 문제를 야기한다. 또한, 밀레니엄 세대는 더욱 ‘사회적 책임을 지닌 투자’를 요구하고 있다. 대시는 대시만이 가진 구조를 통해 1,774만에서 1,892만 사이의 수정된 코인 양, 인스턴트샌드 거래가 수 초 이내에 거래를 확인한다는 점, 대시를 결제 수단으로 받아들이는 전 세계 4,000개 이상의 비즈니스의 존재 등 다양한 장점을 바탕으로 이러한 문제를 완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대시의 DAO는 또한 지역 커뮤니티 홍보 그룹에 자금을 지원하여 사람들에게 대시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며, 이로써 인플레이션과 국가적 자금 통제로부터 도피할 수 있는 창구를 마련하고 있다.

 

대시에 투자하기를 원하지만 마스터노드를 설정하기 위한 1,000 대시라는 자본에 대한 접근성이 없는 경우 대시 커뮤니티가 만든 대안이 존재한다. 첫째, 넵튠 대시(Neptune Dash)와 크라우드노드(CrowdNode)를 활용하는 것이다. 이들은 공개 풀 마스터노드 그룹을 만들어 개인들이 적은 양의 대시를 보증금으로 하면서도 이에 맞는 마스터노드 보상의 일부를 받을 수 있게 하였다. 둘째, 넵튠 대시는 또한 공개적으로 상장된 회사이기도 하므로, 넵튠 대시가 마스터노드를 운영하면서 얻는 수익을 추구하기 위해 해당 회사에 직접 투자할 수 있다. 이렇듯 대시는 고유한 특징을 활용하여 법정 화폐를 기반으로 하는 보장되지 않은 투자와 비교할 때 좋은 경쟁 우위를 점할 뿐만 아니라, 귀금속을 비롯하여 일상 생활에 필요한 탈중앙화된 p2p 통화를 강조하는 조직적 행동을 갖추지 않은 기타 암호화폐 역시 압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