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신용 지불 프로세서인 마스터카드가 최근 미국에서 암호화폐와 블록체인 시스템에 대한 특허를 받았다.

 

미국 특허청에 제출된 문서는 ‘블록체인 기반 자산을 통화 계좌로 연결하기 위한 방법 및 시스템’이라는 제목으로, 암호화폐가 ‘보안과 익명성을 중시하는 소비자들이 전통적인 법정화폐보다 선호되는 것으로 보이지만’, 여전히 긴 지불 처리 시간으로 인하여 채택률이 저조하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블록체인 기반 거래가 처리되기 위해서는 약 10분 이상의 시간이 소요된다… 반대로 지불 네트워크를 통해 처리되는 전통적인 법정 통화 결제 거래는 나노세컨드 단위의 시간이 걸린다… 따라서 많은 결사체들, 그 중에서도 특히 상인, 소매 업체, 서비스 제공 업체 및 기타 상품 및 서비스 업체에서는 블록체인 거래를 상품 결제 수단으로 받아들이거나 블록체인 거래에 참여하는 것을 기피할 수 있다.”

 

마스터카드는 ‘블록체인 통화를 활용하는 거래의 저장 및 처리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하였다. 또한 마스터카드는 이러한 하이브리드를 ‘소비자와 상인에게 분산화된 통화의 이점을 제공함과 동시에 계정 정보의 보안을 유지하면서 사기와 절도에 강력하게 대응할 수 있는 방식을 제공하는 데’ 사용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해당 문서는 이 시스템을 운영하는 데 사용할 암호화폐에 관하여는 언급하지 않았다.

 

암호화폐-법정화폐 하이브리드는 중앙화된 신뢰가 필요하다

 

마스터카드가 개발한 솔루션은 ‘법정 화폐 금액, 블록체인 통화 금액, 계정 식별자 및 주소’를 ‘중앙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여 사용자 계정에 연결한다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그런 후에 거래 속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실질적 거래는 법정 통화 구조에서 처리되고 각 거래는 향후에 블록체인 상에서 확인되고 암호화폐에 의해 표시된다는 것이다. 또한 마스터카드는 이 시스템을 ‘기존의 지불 네트워크에서 사용되던 사기와 리스크 알고리즘 및 정보를 활용하여 사기의 가능성 및 블록체인 거래의 위험도를 평가’하는 데 사용하고자 한다고 전하고 있다.

 

마스터카드의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사용자의 법정 화폐 거래를 처리한 후 마스터카드와 그들의 중앙 데이터베이스가 블록체인 상에서 실제로 거래를 수행한다는 신뢰를 포함한다. 그러나 이러한 점은 사용자가 철회를 요청할 때 사용자로부터의 금액을 보전하지 않음을 나타내며, 만일 이를 요청하는 계정이 사기로 밝혀지는 경우 잘못된 판정을 내릴 수 있다. 이 시스템은 법정 화폐로 처리되는 각 거래가 암호화폐 네트워크에서 에뮬레이트 된다는 점 외에는 일반 은행과 동일한 중앙화 오류를 가지고 있다.

 

이 시스템에서 찾을 수 있는 긍정적인 점은 두 개의 출구를 통해 암호화폐에 추가적인 안정성을 부여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 첫 번째 출구는 단순히 특허만으로도 암호화폐에 대한 제도적 관심을 증가시킬 수 있으며 향후 채택이 확대될 것이라는 신호를 보낼 수 있다는 점이다. 두 번째는 마스터카드의 시스템은 암호화폐 거래를 ‘법정 화폐’ 구매로 뒷받침하며, 이로써 암호화폐의 수요와 평판을 증가시킬 뿐 아니라 물리적 세계의 구매로 암호화폐를 뒷받침함으로써 가격 발견 역시 증가시킬 수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두 가지 장점에도 불구하고 마스터카드의 시스템은 암호화폐가 지향하는 장점인 저렴하고, 안전하며, 분산화된 p2p 디지털 통화와는 정 반대의 지점에 위치해있다.

 

대시는 저렴하고 분산화된 방식을 지원하며 즉각적 온체인 거래 확인을 제공한다

 

대시는 이미 2.5분의 블록 간격으로 페니 단위의 수수료만을 부과하는 저렴한 거래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대시는 서로간의 신뢰가 필요 없는 방식으로 즉각적인 거래를 원하는 소비자와 상인들을 위해 인스턴트샌드 기능을 통해 즉각적 거래 확인 기능 역시 제공한다. 대시는 이러한 기능을 통하여 마스터카드가 소비자 및 판매자 채택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언급한 문제점들을 해결하면서도 분산화된 방식으로 거래를 처리하고 거래 수수료를 저렴하게 유지하고 있다. 또한 연구와 테스트를 통해 대시의 사용자가 증대되어도 이러한 기능을 유지할 수 있음이 입증되었다.

 

대시는 전 세계 소비자가 일상 거래를 위해 사용하는 암호화폐로서 상당한 발전을 이루었다. 베네수엘라에서만 약 430개의 업체가 대시를 결제 수단으로 받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는 1,600개의 업체가 대시를 통해 소비자에게 재화와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것은 소비자와 상인이 분산 된 자율 조직을 신뢰하는 독특한 인센티브 구조 덕분에 대시를 신뢰하고 잇다는 점을 보여준다. 마스터카드가 언급한 바와 같이 대중적 채택을 위해서는 서비스와 상품 운영에 대한 소비자의 확신이 필요하다. 대시는 전통적 법정 화폐의 속도적 이점뿐만 아니라 암호화폐의 분산화된 장점을 구현함으로써 이와 같은 확신을 만들어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