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30일, 메릴랜드 주지사가 새로운 법안에 서명했다. 이 법은 해당 주의 일반 기업법을 수정하여 민간 기업이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문서 기록을 보존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 법은 ‘분산된 전자 네트워크 혹은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여 다음과 같은 다양한 유형의 데이터를 기록할 수 있다는 내용을 명확히 언급하고 있다.

 

  • 주식 원장 (성명, 주소 및 각 주주의 주식 수 포함)
  • 주식의 발행, 이전 및 취소에 관한 기록
  • 투표 신탁 합의
  • 정관
  • 주주총회 의사록
  • 연간 자산 부채표

 

이 법안의 또 다른 주요 측면은, 이전의 법에서는 기업이 자체적인 기록 및 데이터를 유지하도록 요구한 반면, 이번 법에서는 ‘유지하거나 유지할 수 있다’고 언급하고 있다는 점이다. 한편 이 법은 기업이 여전히 ‘특정인의 요청이 있는 경우 이 기록을 특정 형식(분산된 전자 네트워크 혹은 데이터베이스 포함)에서 명확히 읽을 수 있는 서면 형식으로 변환하여야 한다’고 명시적으로 서술하고 있다.

 

블록체인 기술, 기업 거버넌스를 향상시키기 위해 고려되기 시작하다 

 

이 호의적인 블록체인 법은 와이오밍과 같은 다른 주에서 최근 통과한 유사한 법과 법안을 떠오르게 한다. 와이오밍의 경우 최근 ‘법이 디지털 자산의 직접 소유권에 대한 재산권을 인정’할 수 있도록 블록체인 기반의 주식 인증서 및 향상된 블록체인 기반 은행법에 관한 결의안을 통과시킨바 있다. 한편, 미국의 또 다른 주인 아리조나의 경우 암호화폐와 블록체인 친화적인 법안 및 법률을 추진해왔다. 심지어 로드 아일랜드(Rhode Island)조차도 유가 증권과 관련된 법과 규정에서 암호화폐를 제외함으로써 통화로서 암호화폐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법안을 추진 중이다.

 

더 많은 국회의원들이 블록체인과 암호화폐가 통화로서 소비자 및 판매자에게 보다 쉽게 사용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그 변경이 불가능한 속성을 통해 기록의 매커니즘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는 법안을 지지하고 있다. 블록체인이 해결할 수 있는 주요 문제 중 하나는 기업의 주식 회계이다. 최근, 미지불로 표시된 주식보다 더 많은 주식을 주장하는 진실된 투자자가 늘어나고 있어 문제가 발생한 바 있다. 주식 소유권이 서로 소통할 수 없는 여러 개의 사유 데이터베이스에 기록되면서 이와 같은 문제가 일어나게 된 것이다. 변경이 불가능한 블록체인은 데이터 저장과 기록을 조화시킴으로써 적절하지 않은 회계를 줄이는 동시에 대중적으로 이를 인증하고 열람할 수 있게 함으로써 그 투명성을 향상시킨다. 또한 대시 프라이빗샌드와 같은 서비스와 협력하면, 데이터를 공공 원장에 저장하면서도 여전히 투자자자들의 프라이버시 및 기업 비밀을 유지할 수 있게 된다.

 

대시, 사용자들에게 탈중앙화된 데이터베이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다

 

대시 코어 그룹은 대시 드라이브(Dash Drive)를 대시 에볼루션에 포함시켜 탈중앙화된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이와 같은 노력의 주요 목적은 탈중앙화된 응용 프로그램(DApp)에 대해 백엔드를 제공하는 것이지만, 이는 또한 다양한 목적으로 응용될 수 있다. 메디시널 제노믹스(Medicinal Genomics)를 예로 들면, 이들은 대시 블록체인과 IPFS를 이용하여 이들이 가진 대마초 게놈 데이터를 기록하고, 이로써 다른 제약 회사가 다양한 대마초 변종 식물에 관한 특허를 받으려고 시도할 때 선행 기술 반론을 피할 수 있도록 조치해왔다. 대시 드라이브가 완성되면 이는 메디시널 제노믹스와 같은 사용자들이 그들의 데이터를 탈중앙화된 로케이션에 저장할 수 있게 된다. 이 과정에서 사용자들은 전 세계의 소비자 및 판매자가 대시를 디지털 캐시로 사용하는데 대한 경제적 보상을 받는 노드 운영자들로 구성된 것과 동일한, 믿을 수 있고 저렴하며 안전한 대시 네트워크를 사용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