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일침프(MailChimp)가 구글, 페이스북 및 트위터와 함께 자사 플랫폼에서 암호화폐와 관련된 광고를 금지한다.

 

대중 이메일 마케팅 매니저인 메일침프는 3월 29일 ‘암호화폐, 가상 화폐를 비롯하여 ICO와 관계된 어떤 형태의 디지털 자산의 판매, 거래, 거래소, 저장, 마케팅 및 생산과 관련된 모든 비즈니스의 광고를 금지한다’고 밝혔다. 메일침프는 이번 검열에 관하여 메일침프를 비난하는 사용자와 온라인 커뮤니티로부터 즉각적으로 반발을 받았다. 메일침프는 그들이 ‘사기, 피싱 및 오해의 소지가 있는 사업 관행’을 막기 위하여 이와 같은 조치가 필요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메일침프는 그들이 모든 암호화폐와 관련된 정보를 금지하는 것은 아니며 ‘발신자가 암호화폐의 생산, 판매, 거래, 저장 및 마케팅에 관련되어 있지 않은 한’ 이메일을 계속 전송할 수 있다고 한다. 메일침프는 이러한 조치는 언론과 출판사에 의한 암호화폐 논의가 포함되지만, 해당 플랫폼이 어떻게 양자를 구별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자세히 설명하지 않았다.

 

악의적 마케팅과 유익한 마케팅의 구별

 

메일침프 플랫폼을 통해 발신되는 이메일이 단순 정보 교환인지, 암호화폐 사용을 높여 발신자에게 이익이 되는 행위인지 어떻게 구별할 것인지 명확하게 하지 않은 이상, 이들을 구별하기 위한 확실한 경계를 논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암호화폐 세계에서 암호화폐의 채택을 확산시키기 위하여 그 중요성을 강조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암호화폐에 대해 논의를 진행하는 언론과 암호화폐 마케팅은 중첩되는 부분이 발생하며, 따라서 규모의 경제로 인한 이점을 누릴 수 있다. 많은 암호화폐 지지자들과 그룹들은 특정 코인의 사용처와 사용자 채택을 더 확대시키고자 한다. 그러나 또한 ‘사기, 피싱 또는 오해의 소지가 있는 사업 관행’에 참여하지도 않는다. 이에 따라 메일침프의 새로운 정책은 악의적이지 않은 많은 계정을 금지하기 위한 구실로 작용할 수 있는 매우 느슨한 구조임을 확인할 수 있다.

 

구글, 페이스북 및 트위터가 적용하는 금지의 경우 많은 광고가 비자발적으로 이들 플랫폼에 나타나기 때문에, 이번 메일침프의 금지는 이들 소셜 미디어 플랫폼의 금지보다 한 단계 더 나아간 것임을 주지해야 한다. 그러나 메일침프를 통해 발신된 이메일은 반드시 자발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구독형 이메일이며 CAN-SPAM 법에서 요구하는 옵트 아웃(구독 취소) 기능을 포함해야 한다. 따라서 이들 광고가 비자발적으로 소비자를 해친다고 하더라도, 이들 소비자는 언제든 자발적으로 구독하고 해지할 수 있기 때문에 메일침프는 자사 플랫폼을 통하여 발신된 이메일에 대한 어떤 종류의 판단을 내리는 것이 매우 어려워진다.

 

마케팅은 마케팅 하고자 하는 상품이 저급하거나 사기인 경우에만 필요하다는 오해를 받기도 한다. 그러나 이는 모든 경우에 적용되는 것이 아니며, 현대 경제에 있어서 많은 질 높은 상품들 역시 더 많은 소비자에게 다가가기 위하여 광고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사실, 복잡한 마케팅 전략은 질 높은 상품의 특징이 되기도 하는데, 왜냐하면 이는 곧 이들 상품에 대한 섬세한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기 위한 마케팅 팀이 존재한다는 의미이기 때문이다. 반대로, 사기성 제품은 광고에 그다지 많은 노력을 기울이지 않는데, 복잡한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다 보면 제품이 사기임이 탄로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점점 어려워지는 암호화폐 마케팅은 대시를 우위에 올려 놓는다

 

점점 늘어가는 암호화폐 광고 금지는 잘 조화되고 섬세한 마케팅 노력에 대한 책임을 높이고 있다. 가장 쉬운 방식의 마케팅이었던 구글, 페이스북, 트위터 및 메일침프 등 소셜 미디어를 통한 광고가 점차 사라지는 추세이기 때문이다. 오늘날 광고는 스폰서십을 통하거나 웹사이트/회의/소매상을 통하거나 전 세계를 누비는 마케팅 팀의 활약을 통해 이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현재의 상황은 거버넌스와 재무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대시에게는 유익한 전쟁터가 되어 가고 있는 듯 하다.

 

대시의 재무 기금과 거버넌스 시스템은 잘 조화된 대규모 스폰서십 및 컨퍼런스를 가능하게 하며, 또한 대단위의 홍보 전략을 구사하는 것 역시 어렵지 않게 해결할 수 있다. 대시는 MMA 파이터들(로리 맥도널드 및 데이비스 도스 산토스)을 후원하며, 레오파드 대시 및 에어로스포츠등 스포츠팀에 대한 후원도 아끼지 않고 있다. 또한 독립 언론가인 벤 스완과 다양한 암호화폐 회사들과 협업 역시 진행 중이다. 대시는 자체적인 컨퍼런스를 조직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올해의 포크페스트(Porcfest)와 같은 대규모 이벤트에 스폰서십으로 참여할 수도 있다. 이러한 마케팅 캠페인은 대부분의 코인들에게는 불가능한 복잡한 조직과 대규모 자금을 필요로 하며, 이로써 대시는 암호화폐 광고 금지가 점점 늘어나는 오늘의 추세에도 대시의 진정성과 정교함을 입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