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산 약 15억 달러를 관리하는 기관 투자 회사인 모건 크릭(Morgan Creek)이 새롭게 모건 크릭 디지털 자산 인덱스 펀드(Morgan Creek Digital Asset Index Fund)를 설립하여 투자자들에게 대시를 비롯한 암호화폐를 소개하게 되었다.

 

이 펀드에는 대시 및 기타 암호화폐가 포함되지만, 리플(XRP), 스텔라루멘 등 ‘전체 공급의 30% 이상이 중앙화 당사자에 의해 소유되는’ 암호화폐는 제외되었다. 모건 크릭 디지털의 파트너인 안토니 폼필라노(Anthony Pompliano)는 그 이유에 관해 ‘분산화 네트워크라면 일어나지 않았을 일이 중앙화 네트워크에 일어날 추가적 위험성을 투자자들에게 부담시키고 싶지 않기 때문’이라고 전헀다. 이러한 위험은 조작에 대한 두려움에 의한 것으로, 한 사람 혹은 일부 당사자가 코인의 많은 부분을 소유하면 SEC가 코인을 증권으로 분류할 위험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폼필라노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들 코인이 그들이 자산으로써 어떻게 분류되는지와 관계 없이 기관 투자자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설 수 있을 만한 무언가를 가지고 있으며 완전히 준비 되었다고 느낀다’며, ‘여기에는 그들이 유가 증권인지 아닌지의 여부와 관계가 없다’고 전했다. SEC이사는 연초 이더리움은 유가 증권이 아니라고 언급하였으나 다른 코인에 관해서는 함구하고 있어 여전히 불확실성이 남아있는 상태이다.

 

모건 크릭은 또한 비트와이즈 자산 관리(Bitwise Asset Management)의 자회사인 비트와이즈 투자 고문 LLC(Bitwise Investment Advisors LLC)와 파트너십을 맺고 암호화폐의 실질적 트레이닝과 세금 부문에서 협력하고 그 파트너인 킹덤 트러스트(Kingdom Trust)를 통해 그 관리권을 처리한다. 비트와이즈의 공동 창립자인 헌터 호슬리(Hunter Horsley)는 감사 회사인 코헨&컴퍼니(Cohen&Company)가 올 가을 인덱스 펀드에 대한 감사를 시작하고 그 전체 결과는 2019년 초부터 매년 발표될 것이라고 밝혔다.

 

투자자를 위한 장기적 이익을 추구하다

 

암호화폐는 대중의 높은 관심과 높은 수익율로 인하여 지난 몇 년간 주류 투자자들의 이목을 집중시켜왔다. 그러나 또한 암호화폐는 높은 변동성을 내재하고 있으며, 기관 투자자들은 언제나 이러한 변동성을 최소화하고자 하는 경향이 있다. 이로써 기관 투자자들은 상대적으로 더욱 안전한 코인으로 그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것을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 모건 크릭은 투자 펀드로서의 의무에 충실하기 위해 그들의 투자자들을 위해 더욱 큰 수익을 추구하지만, 한편으로 그들은 가능한 한 많은 위험 손실을 대비하여야 한다.

 

인덱스는 암호화폐의 ‘시가 총액에 따른 바구니’가 될 것이며, 위험도를 분산시키기 위하여 매달 다시 계산될 것이다. 그러나나 이는 어느 정도만이 가능한데, 많은 암호화폐가 함께 움직이기 때문이다. 이들은 또한 아이오타 및 카르다노를 제외시켰는데, 이는 모건 크릭의 콜드 스토리지 기준을 충족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비슷하게 테조스와 비체인 역시 거래소 플랫폼 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하여 제외되었다. 이로써 인덱스 펀드에 추가되는 코인은 대시를 비롯하여 비트코인, 이더리움, 비트코인캐시, 이오스, 라이트코인, 지캐시, 모네로, 이더리움 클래식 및 오미세고가 되었다. 이는 전문적 투자 펀드가 그 수익을 최대화하고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자신의 전문적 연구 하에 진행되는 코인에 집중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또한 한 포브스 기사는 모건 크릭이 중앙화의 위험과 이에 따른 조작의, 위험을 감소하기 위하여 사전 채굴된 코인을 피하고 있다는 점 역시 강조하고 있다. 이로써 대시가 인덱스 펀드에 포함되었다는 사실은 곧 대시에 제기되어온 사전 채굴에 대한 의혹을 벗겨 주는 좋은 지표가 되었다. 결국 이는 대시가 만들어지던 때에 있었던 작은 코드 에러가 곧 수정된 것에 불과함을 나타낸다. 현재 전문적이고 감사를 받는 기관 투자자들이 대시를 그들의 포트폴리오에 포함시키는 까닭은 대시가 사전 채굴 되지 않았기 때문이며 이 점은 또한 다른 코인이 배제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또한 이 동일한 이유가 대시가 사전 채굴 되었다는 사람들의 의혹에 반증을 제기하는 것이기도 하다.

 

대시의 구조가 사람들에게 장기적 수익을 제공하는 데 도움을 주다

 

대시가 주로 일상 지불 수단이라는 목표에 초점을 맞추어온 만큼, 대시는 계속해서 그 유용성과 전세계에 걸친 채택률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이는 더 많은 수요를 야기하며, 대시의 제한적인 공급으로 인하여 그 거래 가격 역시 높아지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높은 가격은 대시가 네트워크크에 집중하고 있기 때문에 나타나는 자연적인 현상이지만, 투자자들은 높은 수익률 덕분에 이를 좋아하게 된다. 투자자들은 대시 마스터노드 분할 서비스 및 관리 계정과 같이 새로운 투자자 서비스가 대시에 대한 수요를 나타냄에 따라 대시에 투자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찾고 있다. 또한 대시 코어 그룹이 이전에 언급한 바와 같이 그들의 자체적 연구에 의해 대시가 SEC의 유가증권 기준과 맞지 않다는 점을 밝혔으며 대시의 비 유가증권 상태를 투자자들에게 더 널리 알리기 위하여 SEC로부터 무제재 확인서를 받을 계획이다.

 

대시는 마스터노드를 통해 투자와 보유에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고유의 구조로 인하여 안전한 장기적 수익을 보장하며, 대시 DAO를 통해 대시의 사용을 증진함으로써 수많은 파트너십과 통합을 일구어내고 있다.  이로써 더 많은 사용자가 대시를 통화로서 사용할 뿐만 아니라 투자 수단으로 활용하게 하여 대시의 가치를 일상적 사용자 및 투자자의 관점에서 안정화하는데 도움을 주는 선순환을 발생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