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대통령 후보인 앤드류 양(Andrew Yang)이 미국 내 투표 과정에서 블록체인 투표 기술을 도입하는 것에 열린 마음을 표명했다. 그는 ‘The Tipsy Bartender’라는 프로그램의 인터뷰 세션이 진행되는 동안 신흥 기술과 관련된 이슈에 관해 이야기하면서 이들 기술이 인류에 어떤 영향을 가져오는 지에 관해 언급하였다.

 

 

양은 블록체인 및 기타 기술적 개발에 대한 그의 관심을 인정하였다. 또한 그는 블록체인 개발의 현 시점에서 이를 투표에 도입하기 위해서는 종이 투표를 통한 보충 역시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러나 보다 일반적인 관점에서 양은 기술적 진보가 우리에게 달려 있으며, 인류는 이미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이 엄청난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일정 수준 조정해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밝혔다.

 

“나의 이니셔티브 중 하나는 온라인 투표로 나아가야 한다는 점입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다음 수 회의 선거에서는 종이 투표를 통한 뒷받침이 필요할 것입니다. 이는 현재 (블록체인 투표 방식이) 우리가 필요로 하는 만큼 안전하지 않기 때문이며, 블록체인은 (미국 내 선거와 같은) 큰 규모의 활동을 지원하기 어렵습니다. 잠재적으로는 가능할 것이며, 저는 우리가 그러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100% 믿고 있습니다. 이는 민주주의에 있어 혁신적인 변화가 될 것입니다. 우리는 쉽게 투표하고, 이에 관해 완전한 신뢰를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날 우리가 마주한 기술적 진보는 혁신적 요소이다. 이들 진보는 일 처리 방식을 실질적으로 재정의하고 있다. 중국과 같은 곳에서 로봇은 이미 일상적 업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 인간을 대체하고 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컴퓨터 알고리즘은 지수 측정에 의해 매일 변화하고 있다.

 

이미 블록체인 기반의 투표를 구현한 DAO의 진화된 거버넌스

 

기술 생태계에 당도한 주요 혁신 요소 중 하나는 탈중앙화된 자치 조직(Decentralized Autonomous Organization)이다. 불행히도 오늘날 많은 사람들에게 있어 DAO가 언급은 2016년 이더리움 플랫폼에서 발생한 위반 사항을 떠올리게 하는 경우가 많다. 해당 위반 사항이 지속되는 동안, 해당 플랫폼은 DAO 프로토콜을 손상시켰으며 엄청난 양의 자금이 도난당하기도 했다. 이 사건은 블록체인 업계에 충격을 가져왔고, 이더리움 블록체인 내 분할을 야기하여 새로운 이더리움이 발생하였다. 그러나 이는 DAO의 진정한 정체성과 이에 따르는 다양한 장점을 사라지게 하지는 않았다.

 

그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DAO는 어떠한 종류의 중앙집중식 통제에서 자유롭다. 어느 곳에 있는 그 누구라도 커뮤니티의 회원이 될 수 있으며, 다른 사람들과 동일한 권리를 가진다. 이는 설립자라 해도 마찬가지다. 이에 따라 DAO에서 결정을 내리기 위해서는 모든 멤버가 완전히 참여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게 된다. 또한 DAO 프로토콜은 자율적이며, 그 지속 가능성을 위해 특정 그룹이나 개인에 의존하지 않는다. DAO는 자립적이어야 하며, 이는 특히 자금이 연관되는 후원과 관련하여 더욱 그러하다. 이로써 이 시스템은 독립적이며 자주적이 된다. 우리 세계 대부분의 지역에 있는 전형적 정부 시스템과 마찬가지로 DAO는 외부의 강력한 세력으로부터 영향을 받지 않는다.

 

DAO의 세 번쨰 특징은 그 발생 시점부터 잘 구성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규칙이 명확해야 하며, 이 규칙은 조직 내 모든 멤버에 적용되어야 한다. 이를 통해 조작이나 일방적 관리의 여지를 없앨 수 있게 된다. 이 시스템의 모든 측면은 그 시작부터 구성되어 있어야 한다. 바로 이것이 양의 인터뷰에서 그가 언급한 블록체인 기술이 주류에 도달하기 전에 필요한 시스템일 지도 모른다.

 

4년간 DAO를 구현해온 대시

 

대시는 지난 4년간 DAO를 운영해왔다. 채굴자/마스터노드/재무 시스템이라는 세 요소가 대시 생태계 내에서 DAO의 요구 사항을 완전히 충족하고 있다. 네트워크의 채굴자들은 전 세계 각기 다른 삶을 사는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이 네트워크에 참여하는 데에는 어떠한 승인도 필요하지 않다. 이 네트워크에서 참여자들은 채굴 활동 혹은 구매를 통해 대시를 얻을 수 있다. 충분한 대시를 축적한 네트워크 구성원들은 마스터노드를 운영할 지 결정할 수도 있다.  마스터노드를 운영하게 되면 투표에 대한 독립적 권한을 받게 되며, 이로써 네트워크의 구조를 형성해나가는 결정에 참여할 수 있다. 한편 네트워크에서 생성되는 새로운 자금의 일부를 떼어 축적하는 재무 시스템은 개발을 위한 자금 지원과 마스터노드간 합의된 사항에 대해 금전적 요구 사항을 지불하는 데 사용된다.

 

위에 언급한 모든 프로세스는 조직을 정의하는 미리 정해진 규칙 세트에서만 실행된다. 이를 통해 특정 주체의 영향을 받지 않는 완전한 민주화 시스템이 보장되게 되는 것이다. 대시의 이와 같은 사례는 Decred, Horizen, PIVX를 비롯한 다양한 거버넌스 구현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맡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