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데이트: 셰입시프트(Shapeshift) 역시 비트코인 SV 상장을 폐지한다고 알렸다.

 

바이낸스가 비트코인SV의 최근 행보 및 이로 인한 부정적 가격 반응을 이유로 상장을 폐지한다고 밝혔다.

 

 

암호화폐 거래소인 바이낸스가 다음 주 비트코인SV와 관련한 모든 거래쌍을 드롭 하겠다고 발표했다.

 

“바이낸스는 상장한 모든 디지털 자산을 검토함으로써 이들 자산이 우리가 기대하는 수준의 높은 수준을 유지하는 지 확인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코인 혹은 토큰이 이 기준에 더 이상 부합하지 않거나 해당 업계에 변경이 발생하는 경우 우리는 심층 검토를 실시하여 이에 대한 상장을 폐지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방식을 통해 사용자를 가장 잘 보호할 수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검토를 수행할 때에는 다양한 요인을 고려합니다. 디지털 자산의 상장 해지를 검토할 때에 고려하는 내용의 일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 해당 팀의 프로젝트에 대한 헌신
  • 개발 활동의 수준 및 품질
  • 네트워크 및 스마트 계약의 안정성
  • 대외 커뮤니케이션의 수준
  • 바이낸스의 정기적 신의 성실 요청에 대한 반응
  • 비윤리적/사기성 행위의 증거
  • 건강하고 지속 가능한 암호화폐 생태계에 대한 기여

 

우리의 최근 검토에 근거하여 우리는 2019/04/22 10:00 AM UTC에 다음의 코인을 상장 폐지하고 관련 모든 거래쌍 공급을 중단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비트코인SV (BCHSV)”

 

바이낸스는 조정 거래량을 기준으로 탑3 암호화폐 거래소 중 하나이며, 지난 24시간 거래량은 약 10억 달러에 이른다. 또한 이 거래소 내 비트코인 SV 최대 거래량은 지난 24시간 기준 1,413만 달러에에 달한다. 이번 상장 폐지 결정은 비트코인 SV 가격에 빠르게 영향을 미쳤으며 이 글이 쓰인 시점을 기준으로 지난 24시간 동안 약 12%의 가격 하락이 발생했다.

 

 

비트코인 SV 관련 주요 인물들의 의심스러운 행동과 위협이 암호화페 전체의 백래시를 초래하다

 

비트코인 SV 상장 폐지 결정은 주요 커뮤니티 인물 및 투자자인 Craig Wright과 Calvin Ayre가 관련된다. 비트코인 팬인 Peter McCormack이 법적 싸움도 불사하겠다며 장문의 비판을 담은 보고서를 작성하자, 이에 대해 이들이 법적 조치를 하겠다고 위협하였고, 이를 비판한 온라인 비평가들에 대해서도 소송하겠다고 나선 것이다. 이에 대한 대응으로 바이낸스의 CEO인 ChangPeng Zhao는 비슷한 행동이 계속되는 경우 비트코인 SV의 상장을 취소하겠다고 나섰고, 며칠 후 이를 행동에 옮기게 된 것이다. Kraken은 이번 주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사용자와 커뮤니티에 바이낸스가 한 바와 같이 해당 코인을 상장 폐지 해야 할 지를 묻고 있다. Zhao는 크라켄이 그의 거래소의 예를 따를 확률이 매우 높다고 밝혔다.

 

 

Ayre와 Wright 및 관련 회사는 처음에는 비트코인 캐시에 집중하였으나, 특정 프로토콜의 개선 사항 및 현재의 블록 사이즈 제한을 유지하는 것에 관해 해당 코인의 주요 개발자들과 곧 마찰이 발생하였다. 이들은 비트코인 캐시의 블록 사이즈가 너무 작다고 느낀 것이다. 그 결과 비트코인 캐시의 커뮤니티에는 균열이 발생하였으며 뒤따라 해시 전쟁이 발발하였다. 이로써 비트코인캐시와 비트코인 SV 간 체인 분열이 일어나게 되었다. 그 이후 SV 커뮤니티는 암호화폐의 다른 분야와 비교할 때 열세에 처하게 되었으며, 이들 커뮤니티의 주요 두 인물과 타 커뮤니티 내 이들을 반대하는 다른 사람들간의 마찰이 커지면서 법적 조치의 위협이 발생하였다. 이로 인해 잠재적인 미래이자 현재의 상황인 상장 폐지로 이어졌다.

 

Electron Cash의 개발자인 Jonald Fyookball에 따르면, 이와 같은 상황은 Wright와 Ayre가 암호화폐라는 공간에서 성공하기 위한 탈중앙화와 네트워크 효과와 같은 협력의 정신을 파악하지 못했기 때문에 충분히 예견할 수 있는 시나리오였다고 한다.

 

 

암호화폐의 문지기로서 거래소의 행동으로 인한 잠재적 냉각 효과

 

비트코인 SV에 대한 이번 상장 폐지 결정은, 프로젝트 자체의 실행 가능성과 직접적으로 연관이 없는 인물의 행동을 기반으로 하여 대형 거래소가 경제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결정을 내리는 것이 암호화폐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생각하게 한다. 비트코인 SV 지지자로 잘 알려진 Crypto Traders Pro의 Kurt Wuckert Jr.는 이번 바이낸스의 결정을 문제가 되는 영역에서 미래의 승자와 패자를 골라내는 행동으로 보고 있다.

 

“분명히, 이는 모든 프로젝트와 모든 새로운 플레이어의 타당성을 한 사람이 결정하는 것이며, 이는 우리 모두에게 해로운 일입니다! 우리는 CZ가 사기성 ICO 프로젝트를 상장하고 코인에 대한 펌핑과 덤핑을 반복하고 있다는 증거를 확인한 바 있으며, 실제보다 거래량을 부풀리기 위해 장부를 워시 트레이드한 결과 홍콩과 일본에서 쫓겨나기도 했습니다. 현재, CZ는 몰타 섬에서 인터넷 셔플 상의 훌륭한 인물인 척 하고 있지만, 그는 의심스러운 윤리성을 지닌 사업가로서 모든 암호화폐 프로젝트의 가치 평가에 관한 중앙화된 검문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중앙화를 염려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CZ 및 바이낸스의 반지에 입을 맞추는 행위를 멈추어야 할 것입니다.”

 

SV의 미래와 관련하여 Wuckert는 최근의 마켓 활동과 관련하여 금전 거래 기회를 목격하였으나 일시적 가격 변동이 해당 프로젝트의 장기적 생존 가능성과 관련되지는 않는 것으로 보고 있다.

 

“비트코인은 안티프래절입니다. 비트코인의 가치가 1페니든 100달러든 그 작동 방식은 동일하며, 이는 프로젝트의 장기적 가치입니다. 단기적 관점에서 이번 이동에 반하는 바운스 거래를 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