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네수엘라에서의 대시 서비스 및 사용의 확장을 돕고 있는 대시 멀천트 베네수엘라(Dash Merchant Venezuela)가 대시 서비스가 장착된 휴대폰 KRIP의 제조사인 스마트시티(SmartCity)에 관해 설명하는 비디오를 만들었다. KRIP이 만든 대시 휴대폰은 지금까지 약 6-7,000대의 판매고를 올렸다.

 

KRIP은 대시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대시 지갑, 비트리필, 업홀드, 일부 대시 페이퍼 지갑 등이 미리 설정된 휴대폰을 만들었다. 대시 멀천트 베네수엘라는 KRIP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소비자들이 휴대폰을 설정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이러한 방식을 통해 대시는 베네수엘라에서 채택의 규모를 확장할 수 있었다.

 

 

그러나 베네수엘라 사람들의 40%만이 스마트폰을 소유하고 있기 때문에 나머지 60%의 피쳐폰 사용자들의 경우 대시 텍스트(Dash Text)를 통해 대시를 주고 받는다. 이들 팀은 이미 약 3,000 개 이상의 대시 지갑이 만들어지는 것을 확인했다고 전했다. 대시 멀천트 베네수엘라, 대시 텍스트 및 대시 헬프(Dash Help)의 공동 창업자인 알레한드로 에체베리아에 따르면 대시 텍스트가 베네수엘라의 외곽 지역에서의 채택에 집중해왔으며 의미 있는 변화를 만들어나가고 있다고 한다.

 

“퍼센트로 따지면 (당연한 이유로) 외곽 지역은 100% 대시 텍스트 지갑을 사용합니다. 그러나 도시로 장소를 옮겨도 이 비율은 매우 높은데, 이것은 사람들이 대시 텍스트를 사용하는 것이 (다운로드나 인터넷의 필요성이 없으므로) 일반 스마트폰 지갑을 사용하는 것 보다 간편하다는 것을 인지하기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또한 대시 멀천트의 POS에 대시 텍스트 기능이 구현되어 있어 모든 것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와 판매자 채택, 대시의 최우선 과제

 

베네수엘라의 대시 커뮤니티는 비즈니스 채택에 집중하고 있으며, 이 결과 2,400개 이상의 비즈니스가 현재 대시를 결제 수단으로 사용하고 있다. 가장 최근에 추가된 것은 매우 인기 있는 프라이드치킨 패스트푸드점인 KFC이다. 알레한드로와 그의 팀은 #venezuelapayswithDash 해시태그를 사용하여 이들 비즈니스와 대시를 통한 구매에 관해 비디오를 만들어왔다. 이들 팀은 또한 ‘라이브 tx 추적기’를 만들어 곧 서비스를 앞두고 있는데, 이를 통해 사람들이 베네수엘라 대시 거래를 확인할 수 있게 될 예정이다. 알레한드로에 따르면, 현재 이들은 일일 80회 가량의 거래를 확인하였으나, 모든 판매자들이 이들의 POS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은 아닌 만큼 이 수치는 매우 제한적이라고 전했다.

 

대시는 코드 개발자와 커뮤니티 사용의 용이성에 관한 커뮤니티 채택 모두에 상당히 집중하고 있는데, 이는 대시 커뮤니티의 많은 구성원들이 전환 비용을 낮추는 것이 채택의 과정 을용이하게 하며 지속적 사용의 가능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알레한드로는 이를 구 금융 시스템과 비교하였다.

 

“은행들이 자체적인 지원 센터를 운영하여 고객을 돕는 것처럼, 대시도 이러한 서비스를 갖추고 있습니다. …이는 전 세계 모든 암호화폐의 첫 번째 지원 센터이며, 제 생각으로는 대시가 가진 강점 중 하나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떠한 암호화폐도 이러한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았기 때문이죠.“

 

대시는 소비자들에게 익숙한 구 금융 시스템의 사용의 편의성을 유지하면서도 저렴한 수수료와 더불어 소비자들에게 그들의 데이터에 대한 통제 권한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더욱 건전하고 투명한 통화를 제공한다고 할 수 있다.

 

점차 빨라지고 있는 대시의 개발 속도

 

대시는 암호화폐 분야에서 가장 오래 기능하고 있는 DAO 시스템 중 하나를 갖추고 있으며, 이를 통해 대규모 채택을 진행해왔다. 이로써 대시는 블록 간격 2.6분에 0.0005달러 미만의 수수료만을 부과하는 효과적인 거래 환경을 조성할 수 있었다. 이러한 기능은 자동화된 인스턴트샌드 기능을 통해 더욱 빨라질 전망이다. 이로써 추가적인 비용 없이 1-2초 만에 거래를 안전하게 잠글 수 있게 된다. 또한 대시는 다른 암호화폐와 비교할 때 51% 공격을 더욱 효과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체인락스(ChainLocks)의 개발을 발표한 바 있다. 한편 대시는 에볼루션 그 첫 번째 단계의 출시를 앞두고 있다. 에볼루션은 블록체인 사용자 이름 등 다양한 기능을 통해 더욱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를 조성하는 대시의 야심 찬 프로젝트이다.

 

기능적 측면을 무시하더라도, 오늘날 대시는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지금까지는 베네수엘라가 이러한 인기의 주된 공신이나, 미국에서도 500개 이상의 가맹점을 확보하였으며, 콜롬비아의 경우 300개 이상의 가맹점을 확보하여 2위와의 격차를 빠르게 메우고 있다. 소비자자들은 비트리필을 통해 대시로 전 세계의 기프트 카드를 구매할 수 있으며, 캐나다의 경우에는 Coincards.ca를 통해 다양한 레스토랑, 상점, 휴대폰 제공 업체 등 다양한 부문에서 활용할 수 있다. 이처럼 대시는 암호화폐의 소기 목표였던 일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분산화된 p2p 디지털 통화를 구현해나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