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 및 페트로를 개발을 진행한 베네수엘라의 벤처 기업이 대시, 비트코인 및 라이트코인을 통해 페트로를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PetroApp을 개발했다.

이 새로운 PetroApp은 소비자들로 하여금 대시, 라이트코인 및 비트코인을 통해 페트로를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 웹사이트에서는 사용자들이 ‘자신의 페트로, 비트코인, 라이트코인 및 대시를 한 자리에서 관리’할 수 있으며 ‘PetroApp은 [사용자들에게] 각 암호화폐에 대한 지갑을 제공한다’고 나타내고 있다. 또한 이 웹사이트는 사용자들이 ‘비트코인, 라이트코인 및 대시를 통해 그들의 기기에서 편리한 방법으로 페트로를 구매할 수 있다’며, ‘페트로를 통해 재화와 서비스를 구매할 수 있다’고 알리고 있다.

 

페트로는 베네수엘라가 그들의 경제 시스템을 안정화하고 외화에 의존하지 않으면서 초인플레이션을 완화하기 위해 2017년 말 런칭한 암호화폐이다. 그러나 베네수엘라의 일부 국회의원들은 해당 프로젝트를 가리켜 ‘사기성이고, 불법이며, 정부가 계속해서 음흉한 비즈니스 및 돈세탁을 수행하기 위한 잘못된 매커니즘’이라고 부른 바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두로 정권은 페트로에 일부 은행 계좌를 페트로에 연결하면서 그 채택을 밀어붙이고 있다.

 

대체 시스템을 설계하다

 

페트로의 세부 사항은 제한적으로만 발표되었으며 많은 내용이 계속 변경되고 있다. 예컨대 많은 사람들이 페트로가 NEM 혹은 ETH를 기반으로 했다고 믿었으나, 이후 페트로는 ‘뻔뻔한 대시 복사본’이라는 것이 밝혀지기도 했다. 그러나 페트로는 그 자산의 바탕이 되는 암호화폐 코드의 건전함에 관해 이야기하는 대신 ‘베네수엘라 정부의 천연 자원에 의해 뒷받침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페트로가 실질적인 가치를 지니는 지에 대한 불확실성이 크다. 베네수엘라 중앙 은행의 발표에 따르면, 베네수엘라 정부가 그 독립 볼리바르를 페트로에 고정하여 “’단위 계정’으로서 페트로의 가치는 9,000 볼리바르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2019년 3월, 페트로의 가격을 밝히기 위해 조사 분석이 시행되었다.

 

“이는 곧 석유 1배럴에 의해 뒷받침되는 페트로의 가치가가 약 $14.10임을 나타냅니다.  2009년 베네수엘라 정부가 10억 달러에에 인수한 상업 은행인 Banco de Venezuela의 환율을 살펴보면, 1 페트로는 현재 38,200 볼리바르, 즉 $59.85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분석에 따르면, 암호화폐와 석유 가격은 변동적인 한편 베네수엘라 정부는 볼리바르와 USD에 대한 자체적 환율을 사용하므로 전 세계를 비롯한 지하 시장에서 사용하는 환율과는 다르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전에는 그 상황이 불확실하여 제대로 작동하는 페트로 지갑조차 없었던 만큼, 이번 PetroApp의 런칭은 곧 베네수엘라 사람들이 암호화폐를 실질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신호이기도 하다.

 

대시, 베네수엘라에 경제적 구제를 제공하다

 

페트로는 그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있으나, 현재 대시는 베네수엘라 사람들에게 탈중앙화되고 대체적이며 독립적인 p2p 통화를 제공하고 있다. 대시 베네수엘라와 대시 텍스트를 비롯한 많은 단체들은 비즈니스 소유주들이 대시를 결제 수단으로서 받아들이고, 이로써 더 많은 소비자들이 대시를 사용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왔다. 지속적으로 보안, 사용성 및 저렴하고 빠른 거래를 증진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해온 탈중앙화된 대시 네트워크 덕분에 현재 베네수엘라에는 대시를 결제 수단으로 받는 2,500개의 비즈니스 소유주와 함께 다양한 송금 프로그램이 존재하고 있다. 또한 대시 텍스트는 대시의 특징을 활용하여 도움이 필요한 베네수엘라 사람들을 직접적으로로 돕기 위해 분산형 자선 프로그램을 설계하기도 하였다. 이들 기능은 베네수엘라 사람들이 대시를 사용/저장할 수 있도록 돕는 동시에 정부가 뒷받침하는 통화에 의존하지 않고도 자체적인 금융적 안정성, 독립성 및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한다.

 

 

 

*일부 인용문은 구글 번역의 번역 서비스를 이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