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네수엘라의 마두로 대통령이 페트로의 프리세일이 종료됨에 따라 그 사용을 촉진하기 위한 새로운 인센티브와 구조를 만들고 있다.

 

마두로는 16개의 암호화폐에 인가를 내리면서 페트로를 추가하기를 바랐으나, 이들 거래소가 페트로를 자사 플랫폼에 추가할 지의 여부에 관하여 어떠한 합의도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이다. 이러한 사실에도 불구하고 마두로는 ‘이들 16개 암호화폐 거래소 인가는 암호화폐로서 페트로 시스템에 대한 자신감의 발현이며, 이로써 유동성과 높은 거래량을 보여줄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이들 16개 거래소 중 하나인 코인서큐어(Coinsecure)는 ‘베네수엘라는 페트로를 암호화폐로서 코인서큐어에 추가되기를 바랐으며, 이로써 페트로를 비트코인이나 루피에 대항하여 거래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이러한 강조는 인도가 페트로를 통해 석유를 구입하면 30퍼센트 할인된 가격에 판매하겠다는 베네수엘라의 주장이 담긴 추가 보고서에서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마두로는 페트로 프리세일에서 미화 약 33억 달러 이상의 금액을 모금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이러한 숫자에 대한 타당성은 다른 정부에 의해서 뿐만 아니라, 해당 코인의 소유가 정부와 관련된 것으로 보이는 적은 숫자의 지갑 주소에 속한다는 것을 강조하는 암호화폐 공동체에 의해 의문이 제기 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두로는 ‘모든 국적기 및 해외 항공사들에게 페트로를 받고’ 석유를 팔 것이라고 약속했으며 이는 ‘페트로를 위한 산업적 및 경제적 투자 자금을 창출하기 위한’ 것이라고 전했다.

 

대안 통화

 

올해 약 13,000%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기도 하는 베네수엘라의 초인플레이션은 대체 통화에 대한 필요성을 증진시켰다. 페트로는 이러한 인플레이션에 대한 베네수엘라 대통령의 해결책이지만, 베네수엘라 입법 기관은 이에 관한 법적 타당성에 의문을 제기해왔다. 페트로를 둘러싼 의심쩍은 통계와 함께 이루어진 정부 내 우유부단함은 해당 코인을 뒷받침하는 코드 기반의 타당성에 관해 질문을 제기한다. 또한 페트로를 신뢰하기 위해서는 애초에 볼리바르의 초인플레이션을 야기했던 정부에 대한 신뢰가 필요하다.

 

이러한 문제점은 그들의 소득을 통해 재화와 상품을 구입할 수 있도록 통화의 가치를 유지하고자 하는 베네수엘라 사람들에게 회의론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이로써 베네수엘라는 코드 베이스를 통해 안정적 솔루션을 제공하고자 시도하는 암호화폐의 온상이 되었다. 대시는 베네수엘라 내에서 이러한 역할을 빠르게 채웠다.

 

대시, 일반 베네수엘라 시민을 위한 해결책을 제시하다

 

대시 거버넌스와 재무 시스템의 독창성 및 적은 수수료와 빠른 거래 확인 시간, 보안, 안전성 및 개인 정보 보호 기능은 대시로 하여금 베네수엘라의 신뢰를 얻기에 충분했던 것으로 보인다. 대시의 비교 우위는 많은 시민들이 그들의 정부가 건전한 돈을 발행할 수 있다고 믿을 수 없기 때문에 발생한 것이다. 그러나 이들은 신뢰할 필요가 없는 분산화된 네트워크를 통해 코드에 확신을 가질 수 있으며 특정 중앙 조직에 의한 개발이 아니라는 점에서 더욱 그러하다.

 

대시는 자체적 자금 조달 시스템이 지원하는 여러 차례의 컨퍼런스를 통하여 이러한 대시의 이점에 관한 지식을 널리 전파하는 데 힘을 쏟아 왔다. 이러한 자금 조달은 베네수엘라 팀들로 하여금 분산화된 방식을 통해 협력적 개발을 하는 대시의 능력을 보여줌과 동시에에 사람들에게 대시에 관한 교육을 할 수 있는 리소스를 제공하였다. 또한 대시 팀은 컨퍼런스와 리소스를 통하여 지폐로부터 대시로의 전환 비용을 낮춤으로써 채택 비율을 높이고 있다. 이러한 컨퍼런스를 통하여 대시 시티는 대시를 통해 상품을 사고 팔고자 하는 지역 기업가들과 소비자들 사이에서 빠르게 성장하였으며, 이는 자선단체들 사이에서 역시 마찬가지이다.

 

대시는 많은 베네수수엘라 사람들에게 있어 자국이 직면한 문제를 자체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툴을 제공하고 있다. 베네수엘라 대통령이 제시하는 다양한 인센티브를 통해 페트로의 사용이 크게 추진되고 있으나, 베네수엘라인들은 대시가 제공하는 즉각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솔루션 덕분에 계속해서 대시를 채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