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1일부터, 북마케도니아가 30,000 마케도니아 데나르(약 500유로 혹은 560달러) 이상의 현금 지불을 제한한다. 또한 로컬비트코인(LocanBitcoins)은 현금 거래 옵션을 폐지했다.

 

북마케도니아 법에 따르면 시민들이 30,000 마케도니아 데나르 이상의 현금 구매를 제한하는 이유로 ‘자금 세탁 및 테러 자금 조성’ 때문이라고 한다. 북마케도니아의 재무 장관인 Dragan Tevdovski는 특히 리포터에게 ‘정부가 그림자 경제를 줄이기 위해 현금 지불 한도를 낮추기로 결정한 것’이라고 언급했다. 북마케도니아 비즈니스 연합에 따르면 그림자 경제가 마케도니아 경제의 30% 이상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고 한다. 북마케도니아가 현금 사용을 제한하려고 시도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2019년 1월, 이들은 최대 현금 지불액을 2,000유로에서 1,000유로로 인하한 바 있다.

 

 

한편 가장 오래된 P2P 암호화폐 거래소인 로컬비트코인이 현금 거래 옵션을 삭제했다. 이로써 사용자들은 대면하여 현금을 통해 비트코인을 매수/매도하는 행위를 더 이상 할 수 없게 되었다. 로컬비트코인은 이유에 대한 공식 발표 없이 현금 거래 옵션을 삭제했으나, 얼마 지나지 않아 규모가 큰 거래에 대해 더 많은 KYC를 구현하고 이란 국적의 사람들에 대한 서비스를 중단했다.

 

현금 사용을 제한하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

 

현금 제한과 금지는 이전에도 여러번 시도된 것으로, 새롭지 않다. 가장 유명한 예시는 인도가 범죄자 집단을 단속하기 위해 고액 현금 소지를 금지하려고 시도했던 때였다. 그러나 이 정책은 의도된 타깃보다 가난한 사람들을 더 많이 해치는 결과를 낳았다는 점에서 큰 실패로 간주되고 있다. 이들 이론의 대부분은 현금 사용을 금지하면 탈세자가 사라지고 더 많은 통화 정책 처방을 허용하게 된다고 믿는 경제학자 Kenneth Rogoff로부터 시작된 것이다. 호주와 같은 기타 국가는 10,000 호주 달러 이상에 대한 현금 지불을 금지하였으며, 영국의 경우 현금에 제한을 가해야 한다는 생각이 점차 지지를 얻고 있다.

 

일부 거래소의 경우 다양한 KYC/AML 컴플라이언스를 도입하라는 규제 기관의 압력이 점차 강해지고 있다. 셰입시프트(Shapeshift)는 ‘멤버십’ 요구 사항을 소개함으로써 많은 주목을 받았다. 사용자들이 이 멤버십을 얻기 위해서는 개인 정보를 제공해야 하며, 필요한 KYC/AML 컴플라이언스를 위한 마케팅 표지로 간주되는 경향이 컸기 때문이다. 이러한 증가 추세는 개인 정보 보호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가 점차 증가함에 따라 탈중앙화된 거래소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대시, 보다 쉬운 직접 지불을 활용하다

 

소비자들은 은행 접근성의 부족부터 개인 정보 보호에 대한 욕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이유로 현금을 선택한다. 이들이 현금을 선호하는 이유는 곧 암호화폐가 발생한 것과 동일한 이유이기도 하다. 그러나 암호화폐가 가지는 현금의 대체물로서의 유용성은 이전에는 현금으로 구매해왔던 재화와 서비스를 구매하기 위해 암호화폐를 소비하는 것이 얼마나 쉬운 지와 직접적으로 연결된다. 대시는 사용의 용이성, 저렴함, 신속성, 보안 및 개인 정보 보호에 집중함으로써 디지털 캐시가 되고자 하는 목표를 향해 나아가고 있다.

 

대시는 전 세계 5,000여개 가맹점에서 통합을 달성해왔으며, 소비자들이 쉽게 참조할 수 있도록 디스커버대시(DiscoverDash)를 통해 이들 가맹점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 최근 대시는 자동화된 인스턴트샌드를 시작했다. 이는 2초 내에 거래를 잠그고, 추가 비용 없이도 대시를 현금만큼 신뢰하면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이는 거래 확인을 위해 10분 이상 기다릴 수 없는 레스토랑, 카페 및 노점상과 같은 특정 가맹점 채택에 있어 필수적이다. 또한, 보다 최근에 대시는 체인락스(ChainLocks)를 구현하였다. 이 체인락스는 51% 공격에 대해 이전보다 블록체인을 안전하게 지켜주는데, 이는 블록체인을 사용하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대시를 수용하는 판매자들에게도 필수적인 요소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기타 정부와 기관이 현금 사용을 줄이는 추세로 나아간다고 하더라도, 대시는 일상 생활 속의 소비자를 위한 현실적 대안을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