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탈릭이 비트코인 확장성 논쟁과 이에 대한 후속 결정이 마운트곡스의 낙진보다 암호화폐 커뮤니티에 더욱 악영향을 끼쳤다는 강한 의견을 내비쳤다.

 

V. Buterin considers the failure to raise the blocksize as worse than the MtGox hack for Bitcoin. from btc

 

비탈릭은 미디움 포스팅에서 불필요하게 작은 블록 크기로 인하여 비트코인 사용자들에게 부과되는 과도한 거래 수수료에 관해 이야기하였다. 해당 문제가 최고조에 이르렀을 때 사용자들은 최대 평균 55달러의 수수료를 지불해야 했으며, 일정 기간 동안 거래를 시작하기 위해 지불해야 했던 수수료는 수 개월 동안 10달러 이하로 내려가지 않았다. 부테린은 이와 같은 이유로 사용자들이 2014년 암호화폐 커뮤니티를 뒤흔들었던 마운트곡스 해킹 사건 때보다 더 많은 돈을 잃게 되었다고 주장한다.

 

많은 사람들이 마운트곡스 해킹 사건을 잘못된 경영으로 인해 거래소 사용자들을 위험에 처하게 한 사건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확장성 문제는 많은 탑 암호화폐 개발자들과 인플루엔서에 의해 발생하였다. 이들은 뉴욕 협정을 통해 세그윗 및 1mb의 블록 크기를 2mb로 확장하는 데 합의하였다(SegWit2x). 세그윗은 구현되었으나, 블록 크기 2mb 업그레이드는 실현되지 않았다. 이는 많은 비트코인 커뮤니티 회원들의 감정을 상하게 하고 멤풀 혼잡을 야기하였을 뿐만 아니라 마운트곡스 사건 때와 마찬가지로 선행 하락장을 야기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확장성을 둘러싼 잡음으로 암호화폐 커뮤니티가 분열되다

 

블록 크기를 확장하지 않겠다는 결정으로 인해 이들 커뮤니티는 분열이 발생하였으며 또한 체인 역시 포크하면서 더 큰 블록 크기를 허용한 비트코인 캐시를 낳게 되었다. 비트코인 코어(및 세그윗) 개발자들은 여전히 네트워크가 더 많은 거래를 처리하기 위해서는 확장성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였으며, 이로써 라이트닝 네트워크라고 불리는 2단계 오프체인 솔루션을 추구하였다. 이 솔루션은 온체인 확장을 원하는 사람들과 오프체인 확장을 원하는 사람들 사이에 격렬한 논쟁을 초래하였으며 탈중앙화의 측면에서 무엇이 더 의미 있는 지에 관한 토론 역시 이어졌다. 라이트닝 네트워크 시스템은 우선 지불 채널을 온체인에 열고, 최종 잔고가 온체인에서 영구적으로 확인될 때까지 채널 내의 모든 지불을 오프체인에서 수행하는 허브 앤 스포크(hub-and-spoke) 타입의 시스템에 의존한다. 이 두 커뮤니티는 서로에 대한 적대감을 서서히 키워갔으며 더 많은 비트코인 코어 사용자들이 맥시멀리스트(Maximalist)가 되어 역설적으로 그들의 방법만이 유일한 것이라고 주장하기 시작하였다.

 

 

비트코인 ABC와 비트코인 SV의 분열을 야기한 또 다른 블록 크기 확장성 논쟁이 계속되어왔으며, 이는 곧 탈중앙화된 커뮤니티에서 합의에 도달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를 보여주었다. 또한 비탈릭은 그의 포스팅을 통해 아무리 우리가 다른 사람 일에 간섭하지 않고 싶다고 하더라도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은 해결책이 될 수 없다는 주장을 언급하기도 하였다.  초기 비트코인 확장성 논쟁은 분산화된 커뮤니티라고 하더라도 주요 결정을 내리고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소수에게 권력의 집중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암호화폐에 있어서 이에 대한 자연적 방어는 체인 분할이며, 이에 따라 비트코인의 경우에 체인 분할이 일어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온라인 커뮤니티와 시장에서 볼 수 있듯이 이러한 체인 분할은 아직 발전의 초기 단계에 있는 이 새로운 기술의 전반적 커뮤니티를 약화시키는 결과를 가져온다.

 

대시, 효과적 의사 결정을 통해 커뮤니티를 유지하다

 

대시는 탈중앙화된 자치 조직(Decentralized Autonomous Organization, DAO)을 통해 합의에 도달할 수 있으며, 이로써 확장성에 관한 문제를 손쉽게 처리하고 논쟁의 소지가 있는 체인 분할을 피할 수 있다. 비트코인이 토론과 분할을 거치는 동안, 대시는 완벽하게 1mb 블록에서 2mb 블록으로 온체인 확장을 거쳤다. 이는 비트코인 네트워크의 8mb 확장과 동일한데, 비트코인의 블록 간격이 10분인 반면 대시의 블록 간격은 2.5분이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대시는 암호화폐 커뮤니티에서 가장 적은 수수료와 가장 빠른 거래 속도를 보장하게 되었다.

 

대시 DAO는 이와 같은 협력적 행동을 인센티브화 하고 인센티브를 적절히 조정함으로써 각 행위자가 자신의 이익을 추구할 때 네트워크 전체의 이익이 향상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으로 컨센서스에 도달한다. 이는 45%의 블록 보상이 채굴자에게, 45%가 마스터노드(1,000 대시를 보증금으로 하여 주요 결정에 투표하는 노드)에게, 나머지 10%는 재무 시스템에 분할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이루어진다. 일부에서는 대시가 마스터노드로 인해 지나치게 중앙화되었다고 비판하지만, 현재 마스터노드 숫자는 4,600개에 이르며 해시 파워를 생성은 여전히 채굴자들의 책임이다.  이는 프로토콜에 대한 끊임없는 의견 변경과 토론을 야기하지 않고도 상당한 권력의 탈중앙화를 이루도록 한다. 한편 이 프로토콜은 일부 다른 코인의 경우 합의를 도출할 수 있는 인프라의 부족으로 인해 소수의 집단을 이룬 개인에 의해 결정되는 경우가 많다. 대시의 경우 활발한 토론을 통한 다수의 업그레이드를 겪었으나 체인 분할은 한 번도 일어나지 않았다. 이로써 대시는 협력적 커뮤니티의 힘을 활용하여 더 많은 사람들이 경제적 및 금융적 자유를 달성하도록 돕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