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라이트닝 네트워크에 관한 통계 지표에서 모멘텀 손실의 징후를 보였다.

 

BitcoinVisual의 일부 주요 지표에 따르면, 비트코인의 주요 오프체인 거래 솔루션인 라이트닝 네트워크가 그 성장과 성숙도에서 모멘텀을 잃은 것으로 파악되었다. 올해 초 지속적 성장을 경험한 네트워크 내 활성 노드의 수를 기준으로 하는 경우, 연초 2,329개에서 4월 초 4,120개로 성장하여 약 3개월 간 77%의 성장을 보였다. 8월 19일 현재 이 노드의 숫자는 4,744개로, 이전 기간보다 50% 더 긴 기간 동안 15%의 증가율만을 보이고 있다.

 

라이트닝 네트워크 노드

 

라이트닝 네트워크 채널

라이트닝 네트워크 용량

 

그러나 채널 면에서 네트워크는 순 감소를 보였다. 올해 초 네트워크 내 채널은 17,348개였으나 3개월 후 39,200개로 증가하여 126%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그러나 8월 중순 이 숫자는 감소하여 32,142개가 되었고, 이는 이전 최고치에서 82% 수준이다. 이 데이터는 노드당 평균 채널과 일치한다. 이와 유사하게, 네트워크의 총 가용량 역시 1월의 525.803 BTC에서 4월 초 1,059.497 BTC로 101.5% 성장하였으나, 8월 중순에는 830.129 BTC로 21.6% 감소하였다. 법정 화폐 가치는 7월 중순 1,225만 달러로 최고치를 기록하였으나 현재는 840만 달러로 감소한 상태다. 노드당 평균 용량은 특별히 증가하거나 감소하지 않았다.

 

또한, 컷 채널 수, 즉 노드를 연결하는 채널 수는 연초 522개에서 현재는 1,385개로 증가하여, 동일한 기간 동안 전체 네트워크 중 22-28% 수준으로 일관되게 유지되고 있다. 이는 곧 다른 노드가 경로를 가지기 위해서는 네트워크 채널의 28.8%가 필요함을 나타내며, 지난 3월에 있었던 가장 최신 최저치는 19.2%이다.

 

해결되지 않은 기술적 장애물로 인해 나쁜 상황을 보내는 라이트코인의 라이트닝 네트워크

 

비트코인 외에도, 유시한 라이트닝 네트워크를 선보인 라이트코인 역시 제한된 성공을 거두었다. 이 글을 쓰는 현재 용량은 250.95 LTC ($18,573.19) 수준이며, 활성 채널을 갖춘 노드는 143개에 불과하다. 이는 이 네트워크의 비트코인 버전에 대하여 보다 극적인 규모의 궤도를 반영한다. 라이트닝의 상대적 시간 끌기는 상대적으로 제한된 수익성과 관계를 가질 수도 있다. 이들의 수익성은 상대적으로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특히 관련된 보안 리스크와 필요한 자본을 고려할 때 더욱 그러하다. Shitcoin.com의 Andreas Brekken은 해당 네트워크의 가장 큰 노드를 운영한 것으로 유명한데, 이후 그의 노드 운영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최대의 수익은 거래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얻어지는 이익이 아니라 노드 이름을 광고에 사용함으로써 얻어지는 이익이라고 결론짓기도 했다.

 

 

라이트닝 노드를 운영하고, 적절한 채널 연결을 유지하며, 연결성을 유지하고, 보안 예방 조치를 취하는 데 따르는 기술적 복잡성은 기술에 덜 익숙하거나 충분한 동기를 가지지 않은 사용자에게는 어려운 일이다. 이로 인해 자금을 통해 사용자의 신뢰를 얻어내고자 하는 다양한 사용자 친화적인 지갑 및 서비스가 등장하게 되었다. 이는 기술적 어려움 및 필요한 단계에서 벗어나 폭 넓은 채택을 이끌어낼 수도 있겠지만, 이와 같은 공식에 신뢰를 추가하는 것은 비트코인이 은행과 같은 시스템으로 돌아서게 하는데, 이로 인해 제3자를 신뢰해야 하며 암호화폐의 핵심 가치 제안에 어려움이 될 수 있다. 대조적으로, 대시나 비트코인과 같은 암호화폐는 메인 체인에서 소액 결제 사용에 우선 순위를 두고 있다. 이로써 사용자들은 라이트 클라이언트 지갑을 이용하면서도 그들의 자금에 완전한 통제를 가할 수 있으며, 이로써 풀 노드를 실행해야 하는 어려움을 피할 수 있다.

 

 

비트코인의 ‘가치의 저장’이라는 가치 제안은 여전히 셀링 포인트… ‘강력하지 않아’

 

오프 체인 확장성에 대한 문제는 비트코인이 ‘가치의 저장’이라는 점에서 투기적 자산으로 전환하게 되는 데 상당한 기여 요소이다. 암호화폐 거래소 Luno의 CEO인 Marcus Swanepoel은 최근 비트코인 사용량의 90%가 투기적 요소를 가지고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그러나 가치의 저장이라는 가치 제안 역시 완전히 실현하고 있지는 않은 것으로 보인다. 최근 The Block에서 진행한 분석에 따르면 비트코인은 지난 반년간 연간으로 환산할 때 30일, 12.4% 수준의 상당한 변동성을 보였다고 한다. 이는 현재 2.5%의 변동성을 보이며 훨씬 안정적인 가치의 저장으로 남아 있는 금과 비교할 만하다.

 

대시는 지불 시스템으로서 강력한 사용자 경험 유지하고 있으며, 그 수수료 역시 센트 단위로 일관적이다. 또한 현재 모든 거래는 기본 설정상 즉각적으로 처리되고 있다. 한편 가치의 저장으로서의 역할 역시 크게 향상되었다. 체인락스의 구현을 통해 대시는 현재 51% 공격을 효과적으로 보호되고 있다. 이는 마스터노드 네트워크가 채굴 공격으로부터 채굴자들을 보호하도록 하는 시스템이다. Andreas Antonopoulos는 이 기술이 네트워크를 보호하는 ‘현명한 방법’이라고 평가하였으며, 대시 코어의 CEO인 라이언 테일러는 대시가 비트코인보다 안전하다고 주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