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의 창립자이자 유명한 자선 사업가인 빌 게이츠가 레딧 AMA에서 “암호화폐의 주요 속성은 익명성이다”라며, “그게 좋은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언급했다.

 

게이츠는 Askur1337이 한 질문에 대해 자세히 대답하면서, “암호화폐는 펜타닐 및 기타 다른 약물을 구입하는 데 사용된다”며 “직접적인 방식으로 사망자를 야기하는” 기술이라며 비난했다. 게이츠는 또한 정부의 ‘돈세탁과 탈세 및 조달된 테러 자금을 찾는 능력’을 칭찬하기도 했다. 한편 게이츠는 “ICO와 암호화폐를 둘러싼 투기적 물결이 매우 거세 장기 투자를 하는 사람들에게는 매우 위험하다”며 우려를 표현하기도 했다.

 

빌 게이츠의 비난은 몇 가지 핵심 데이터를 무시한 것이며, 최근 암호화폐의 확장을 초래한 중요한 이유 역시 무시한 발언인 것으로 보인다.

 

희생양을 사용해 사생활을 없애기

 

미국인들은 2010년 마약에 1,090억 달러를 사용하였다. 2010년은 비트코인이 한 살 밖에 되지 않았고 그 유통량 역시 여전히 제한적이던 때이다. 또한 미국인들은 2000년에도 마약 구매에 약 1,080억 달러를 사용했다. 이는 암호화폐가 현재의 형태로 존재하기도 이전이다. 이것은 빌 게이츠에게 다음과 같은 사실을 시사한다. 즉, 미국인들은 꾸준히 마약을 소비해왔으며 통화의 종류에 관계없이 계속해서 마약을 구입할 것이라는 것이다. 이와 같은 이유로 암호화폐를 비난하는 것은 더 큰 약물 남용 문제에만 초점을 맞추고 암호화폐의 발달을 초래한 원인은 무시하는 것이다.

 

유로폴(Europol)은 최근 빌 게이츠와 마찬가지로 범죄자들이 법 집행을 피하기 위해 암호화폐를 사용하고 있다며 우려를 표하기도 했다. 그러나, 새로운 연구는 1퍼센트 미만의 비트코인 거래가가 불법 거래에에 사용되었다는 사실을 짚고 있다. 또한 매년 약 800억에서 2조 달러가 전통적인 법정 통화로 세탁된다는 사실과 많은 양의 법정 통화가 범죄적 거래에 사용된다는 것은 언급할 필요도 없겠다. 다시 한 번 이야기 하지만, 범죄 행위에 사용되었다는 이유로 암호화폐를 비난하는 것은 더 큰 문제를 무시하는 행위이며, 해당 이유는 암호화폐의 가치 상승의 이유가 아니다.

 

ICO와 암호화폐의 변동성을 둘러싼 우려는 몇몇 구간에서 변동성이 감소하고 있음을 무시하는 것이기도 하다. 암호화폐의 변동성으로부터 소비자를 보호해야 한다는 우려는 역시 소비자 및 투자자 행동을 왜곡시키는 저금리의 원인이 아닌 결과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변동성은 암호화폐 성장의 유일한 이유가 아니다.

 

암호화폐를 곡해하는 이러한 공통적 주장은 암호화폐 확장의 더 큰 이유는 무시하면서 가짜 문제점에 초점을 맞춘다는 점에 있다. 그러나 소비자는 가능한 모든 면에서 더 큰 개인 정보 보호를 원한다. 마약, 돈세탁, 소비자 보호, 탈세, 테러리스트 및 다른 불법 활동에 대한 공포심이 바로 정부가 민간인의 사생활 보호 영역을 지속적으로 감소시키기 위한 도깨비이자 희생양이었던 것이다. 매년 전 세계에서, 그리고 미국에서 마약 남용이나 테러리스트 공격으로 죽는 사람 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자연 재해, 흡연, 자동차 사고, 심지어 자살 등의 이유로 사망한다. 암호화폐와 다른 암호화 서비스의 도래는 소비자자가 더 나은 개인 정보 보호 서비스를 찾고 있음을 보여준다. 모두가 각자의 동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정확히 왜 소비자가 더 큰 프라이버시를 원하는지 설명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지만, 상기에 설명한 포인트는 암호화폐에 대한 일반적인 주장이 쉽게 반박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대시는 전적으로 합법적 활동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여전히 깨지지 않은 개인 정보 보호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 대시는 일반 소비자에게 초점을 옮겨 매력적인 일반 목적의 돈을 만들어 대시의 특징인 빠르고 저렴한 거래를 활용하고 있다. 또한 곧 출시될 에볼루션(Evolution) 플랫폼은 쉽고 직관적인 프로토콜 수준의 인터페이스를 통해 기술적이지 않은 사용자들도 해당 플랫폼을 사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만들 예정이다.  어떤 기술이라도 불법 활동으로 그 용도가 변경될 수 있지만, 대시는 이러한 불법 시장과 거리가 먼 곳에 초점을 두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