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이 골드만 삭스와의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새로운 신용 카드를 출시한다. 그러나 이들의 서비스 약관에 따르면 해당 신용 카드를 통해 암호화폐를 비롯한 기타 현금 대안을 구매하는 것이 명시적으로 제한된다.

 

애플이 발표한 새로운 신용 카드는 디지털 및 물리적 버전 모두로 출시되며 16자리의 숫자나 CVV 코드를 사용하지 않아 기술적인 혁신을 이룬 것으로 알려졌다. 연간 퍼센트 비율(APR)은 13-24%이다. 이 카드는 애플 직원에 의해 베타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CEO인 팀 쿡은 해당 제품을 7월 30일에 있었던 실적 공개에서 공개하였다. 그러나, 최근 골드만 삭스 웹사이트에 공개된 서비스 약관에 따르면 해당 신용 카드 정책은 암호화폐와 기타 ‘현금 유사한’ 물품에 대해 엄격한 입장을 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금 선지급 및 현금 등가물’은 모든 종류의 현금 선지급 및 기타 현금과 유사한 거래 수단을 말하며, 여기에는 여행자 수표, 외환 및 암호화폐와 같은 현금 등가물, 우편환, p2p 송금, 전신 송금 혹은 현금과 유사한 형태의 송금으로서 복권, 카지노 갬블링 칩(물리적, 디지털 모두 포함) 혹은 경마장 베팅 및 이와 유사한 베팅 거래에 대한 구매를 포함한다.”

 

이 이용 약관은 애플이 어떠한 종류의 거래를 ‘무슨 이유에서든’ 거부할 수 있으며 애플은 사용자가 그 기기를 수정, 루팅 및 탈옥하는 경우 이들의 기기로부터 신용 카드의 연결을 해제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진다고 설명하고 있다.

 

암호화폐 경쟁에 제약을 가하는 설립 산업

 

은행이 암호화폐 채택에 장벽을 세우는 것은 새로운 현상은 아니다. 최근 브라질 기반의 암호화폐 브로커 M Intermediação e Prestação de Serviço Ltda. 가 Banco Bradesco와의 법적 공방에서 승리하였다. 해당 소송은 이 은행이 브로커의 계좌를 사기 혐의로 폐쇄한 데에 따라 발생하였다. M Intermediação는 그들의 은행 계좌를 통해 사용자들이 비트코인과 브라질 레알 모두를 이용해 입출금 할 수 있도록 만든 것이 계좌 폐쇄의 진짜 이유라고 믿고 있다. 또 다른 브라질 암호화폐 회사 역시 Santader에 의해 폐쇄되었던 그들의 계좌와 관련하여 승소하였다. 또한 칠레에서는 세 곳의 거래소가 항소 법원에 계좌 폐쇄에 관한 소송을 제기한 바 있다. 2017년, Capital One, Chase, Bank of America, Lloyds Banking Group, Discover, Virgin Money 및 TD Bank Canada와 같은 주요 신용 카드 회사와 은행의 상당수가 암호화폐 구매에 대한 금지를 제정했다.

 

기술 회사인 애플 역시 2014년부터 앱스토어에서 암호화폐 및 지갑 어플의 자유를 제한하는 등 암호화폐에 대한 적대적 태도를 드러낸 바 있다. Blockchain.com은 앱스토어에서 삭제된 지갑 중 하나이며, 이들은 재빨리 애플의 대응을 비난하는 블로그 게시물을 신속히 발행한 바 있다.

 

“애플의 이와 같은 행위는 다시 한번 반 경쟁적이고 변덕스러운 앱스토어 정책을 보여줍니다. 이들은 사용자들의 니즈와 욕구를 고려하는 대신. 지불에 대한 애플의 독점권을 유지하는 데 명백히 집중하고 있습니다.”

 

사용자의 비난이 이어지자 애플은 다시 그들의 앱스토어에 많은 수의 지갑과 어플을 추가했으나, 이들은 암호화폐 프로젝트에 대한 비판적 태도를 고수했다. 2016년 9월, 애플은 Jaxx 다중 암호화폐 지갑에 연락해 CEO인 Anthony Di Iorio에게 대시에 관한 지원을 제거해야 한다고 언급하였다. 그러나 이후 애플은 다시 이들 어플을 추가하였다. 2018년 5월 8일, 애플은 암호화폐에 관한 최종적 앱스토어 지침을 발표했으며 이로써 사용자와 개발자는 보다 확실한 가이드라인을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

 

대시, 제한적인 지불 서비스의 대안이 되기 위해 노력하다

 

많은 암호화폐들이 일상적 지불 대안이 되고자 노력하지만, 현재 세계 대부분 지역에 있어 채택은 제한적이며, 이로써 사용자들은 여전히 신용 카드와 같은 지불 수단을 통해서만 구매 행위를 수행할 수 있다. 이는 곧 검열 저항적 디지털 통화를 소유하고 있는 사람들조차도 지속적 검열의 대상이 됨을 나타낸다. 대시는 사람들이 은행 계좌의 갑작스러운 폐쇄를 경험하거나 예상치 못한 수준의 수수료 폭탄을 맞지 않을 수 있도록 하는 방편을 제공함으로써 완전한 금융 및 통화적 자유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또한 대시는 이미 남미 지역에 있어 크립토 모바일(Krypto Mobile)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이와 같은 옵션을 제공하고 있다. 크립토 모바일은 대시와 손잡고 대시 관련 어플이 미리 다운로드 되어 있는 휴대폰을 판매 중이다. 또한 이는 소비자들이 앱스토어에서 해당 어플을 찾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불편과 혼란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대시는 브라질의 Kamoney bill pay와 같은 전 세계 파트너십을 구축함으로써 다양한 업체가 대시를 결제 수단으로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이로써 대시는 현실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지불 옵션이 되어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