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시를 위한 POS 시스템 스파크(Spark)가 암호화폐 하락장이 이어지는 가운데에도 펀딩과 코드 혁신을 통해 계속해서 앞으로 나아가고 있다.

 

스파크의 개발자인 kodaxx는 어떻게 스파크가 쉐리든(Sheridan)의 2018 스타트업 챌린지에서 어떻게 우승하여 미화 5,000달러의 자금, 10시간의 무료 법률 상담, 1년간 WTBC(Wyoming Technology Business Cneter, 와이오밍 기술 비즈니스 센터) 사무실 공간을 제공 받을 수 있었는지에 관해 설명해주었다. 이전에 스파크는 대시 재무 제안서, 대시 부스트(Dash Boost)로부터 각각 자금을 지원받으며, 그의 개인 자금 역시 투자되었다고 한다. Kodaxx는 40-50개의 참가 기업이 출전하여 5개의 결승 진출자가 남았고, 3개의 우승자가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kodaxx가 와이오밍주에 사업 등록을 하는 것 외에 이들에 제공하는 것이 없기 때문에 이들이 받은 부상은 와이오밍 주에서의 사업을 촉진시키기 위한 보조금으로 볼 수 있다. Kodaxx는 이번에 받은 상금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사업이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제 계산에 따르면 이번 상금은 추가로 20-30시간 가량의 개발, 새로운 하드웨어 프로토 타입 및 마케팅 전략(실제 마케팅 회사에 발주) 작업, 비즈니스 개발 계획, 브랜딩 등을 지불할 수 있습니다.”

 

또한 kodaxx는 바로 어제 스파크에 코인텍스트(CoinText)를 통합하는 작업을 마쳤다고 한다. 이로써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도 SMS 문자 메세지를 통해 대시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코인텍스트 통합을 통해 더욱 다양한 사람들이 대시를 사용할 수 있게 되는 한편 스파크가 경쟁 우위를 점할 수 있게 되었다. 또 다른 POS 서비스인 애니페이(AnyPay) 역시 최근 코인텍스트를 통합하였으며, 대시 텍스트(Dash Text)는 자체적인 SMS 지불 옵션을 베네수엘라 POS 시스템에 통합하였다.

 

독창적 기능을 통해 스파크와 대시를 경쟁자로부터 차별화하다

 

Kodaxx는 그가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 강조한 부분을 자세히 설명하였다.

 

“저는 프리젠테이션을 통해 스파크의 스크린 샷과 스퀘어(Square)와 스파크를 이용한 데모 비디오를 보이고 암호화폐에 관한 설명을 덧붙였습니다. 저의 프리젠테이션에서 가장 강조한 부분은 업홀드를 통한 법정 화폐 전환, 인스턴트샌드, 사용의 용이성, 대시가 베네수엘라 및 콜롬비아에서 이룬 것과 같은 견인력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그는 유용한 제품에 관해 꾸준히 작업을 진행함으로써 두드러진 결과를 낼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고 한다.

 

“제가 생각하기에 그들은 스파크가 생생하게 작동하는 제품이라는 점에서 좋아했던 것 같습니다. 결승 진출자들 사이에서도 다양한 완성 단계가 있었으며, 컨셉트 단계에만 머무르는 것도 있었습니다. 또한 제가 암호화폐 업계의 성장에 관한 정보 시각화 차트를 선보인 것도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계속해서 Kodaxx는 스파크가 , 안드로이드, 맥, 윈도우 및 리눅스 등의 다양한 운영체제에서 작동하며, 이로써 그의 제품이 매우 포괄적인 POS 시스템이라고 한다. 그는 또한 ‘현재 스파크는 완벽하게 작동하고 안정적’이라며, 그가 해야 하는 것은 오직 ‘계속해서 확장성을 위한 계획을 모색하고, 약점을 강화하고, 시스템에 기능을 추가하는 것’ 정도에 불과하다고 전했다. 그는 스파크를 강화하는 데 ‘가장 어려운 점은 시간’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DAO나 이번과 같은 콘테스트를 통해 이 프로젝트에 투자할 시간을 확보하는 것이 점차 가능해지고 있다’고 한다. 또한 Kodaxx는 그가 가진 또 다른 어려움은 ‘모든 것에 대해 탈중앙화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라고 한다.

 

“거래 히스토리와 같은 기능을 갖추는 것은 데이터베이스를 필요로 하며, 사용자의 개인 정보 보호를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이에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은 몹시 어렵습니다. 어디에 개발을 집중할 지를 파악하기 위해 데이터가 필요하다는 것을 이해하지만, 저는 이를 올바른 방법으로 수행하고자 합니다.”

 

그는 비용을 절감하고 사용자가 원하는 것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개발을 최적화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으나 이러한 작업에는 데이터가 필요하다. 그러나 그는 많은 암호화폐 사용자들에게 매우 중요한 개인 정보 보호 규칙을 위반하고 싶지는 않다는 것이다.

 

서비스 개선을 위해 탈중앙화를 유지하면서도 자금을 확보하는 것

 

암호화페의 하락장으로 인해 많은 개발자들이 소비자를 위해 가장 중요한 상품에만 집중함으로써 작업량을 줄이고 있다. 암호화폐가 기록 최고가였을 때, 많은 사람들은 다양한 기능을 개발하는 데 많은 시간을 쏟았고, 대시 재무 시스템 역시 다양한 프로젝트에 자금을 지원할 수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시장에 변화가 생기면서 사람들은 대안적 자금 조달원을 찾기 시작하였고, 효율적인 방식으로 일하고 비용을 절감하며, 작업에 이전과 같이 많은 시간을 투자하지 않게 되었다. 대시는 대시 부스트, 대시 루츠(Dash Roots), 대시도네이트(DashDonates), 곧 출시되는 메가 대시 래플(Mega Dash Raffle) 등 재무 시스템 이외 추가 자금원을 제공하고 있다.

 

프로젝트를 위한 또 다른 자금원은 다양한 문제점을 해결하는 대시 벤쳐스(Dash Ventures)로, 대시 마스터노드 네트워크가 자금을 지원하는 프로젝트에 형평성을 기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이로써 프로젝트에 더 많은 자금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하며, 마스터노드 네트워크가 네트워크 자체 및 다른 프로젝트에 재투자 할 수 있는 수익을 창출하게 될 것이다. 대시의 네트워크크 펀딩을 위한 다양한 방식은 단지 대시 네트워크크를 위한 개발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제3자로부터의 자금 지원에 대한 동기를 완화함으로써 차후에 발생할 수 있는 이익충돌을 방지할 수 있다.